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기업 40% 올해 임금협상 끝나…`15년만에 최다`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국내 100인이상 기업 10곳 가운데 4곳 이상이 올해 임금협상을 이미 마무리지은 것으로 나타났다.



    고용노동부는 6일 `15년 상반기 임금교섭현황`을 발표하고 이같이 밝혔다. 6월말 현재 100인이상 사업장 1만571개소의 임금교섭 타결현황을 분석한 결과다. 임금교섭이 타결된 정도를 나타내는 `임금교섭 진도율`은 43.7%로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26.2%포인트나 높아졌다. 이는 지난 2000년 47.5%를 기록한 이래 가장 높은 수준이다.



    이처럼 임금교섭이 조기에 마무리된 기업이 많은 이유는 기업들이 경기침체 상황에서 빠르게 불확실성을 해소하려 하기 때문인 것으로 풀이된다. 고용노동부는 통상임금 불확실성과 정년 60세 연장 등을 앞두고 있는데다, 전체적인 경기상황이 좋지 않았던 것이 주요인이라고 분석했다.



    실제 임금협상 진도율은 노조가 업는 사업장에서 더 빨랐다. 무노조 기업의 진도율은 53.1%로 전년보다 34%포인트 높아졌다. 노조가 있는 사업장의 경우 17.9%로 지난해보다 4.3%포인트 높아지는데 그쳤다.



    경기상황을 반영해 임금인상률은 저조했다. 협상이 타결된 기업들의 임금총액 인상률은 4.3%로 전년보다 0.4%포인트 낮아졌다. 통상임금 인상률의 경우 4.9%로 지난해에 비해 14.2%포인트 대폭 줄었다.


    이근형기자 lgh04@wowtv.co.kr
    한국경제TV 핫뉴스
    ㆍ마리텔 김새롬, 19禁 ‘시스루+비키니’ 몸매 공개 ‘화끈’
    ㆍ아빠를 부탁해 강다은, 여배우급 `청순 외모+단아 자태` 보니..男心 저격
    ㆍ`20대女` 2kg 빠질 때, `홍진영` 5kg 감량한 이유 `이것`이 달랐다.
    ㆍ금융시장 `술렁`‥정부 "즉시 대응할 것"
    ㆍ이동건♥지연vs오종혁♥소연 열애, 데이트 모습 `눈길`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ADVERTISEMENT

    1. 1

      기보, 신한은행과 벤처투자 혁신기업 금융 지원한다

      기술보증기금은 신한은행과 '벤처투자 혁신기업 투자연계 금융지원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혁신 중소기업에 대한 금융지원을 강화한다고 14일 밝혔다.이번 협약은 벤처투자를 유치한 유망 중소기업의 자금 공백기를...

    2. 2

      홈플러스, 올해도 'AI 물가안정 프로젝트'…최대 50% 할인 판매

      홈플러스가 올해에도 'AI 물가안정 프로젝트'를 지속하고 고객들의 장보기 부담 완화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14일 밝혔다.홈플러스는 물가 급등에 대응하기 위해 2022년부터 4년째 연중 '물가안정 ...

    3. 3

      CES서 1만5000명 찾아온 이 부스…"우리집에 그대로 들여놓을래"

      "우리집에 이대로 들여놓고 싶어요."세라젬이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세계 최대 IT·가전 전시회 CES 2026에서 선보인 'AI 웰니스 홈' 부스에 방문한 관람객들이 보인 반응이다. ...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