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정부, 재정보강 조치 즉시 시행…3분기에 72조원 집행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정부는 국회 동의가 필요한 추가경정예산안(추경)을 제외하고 경기를 살리기 위한 재정보강 조치를 즉시 시행하기로 했다.

    추경 사업에 대해서는 국회 통과 후 곧바로 집행할 수 있도록 준비하기로 했다.

    정부는 9일 서울지방조달청에서 방문규 기획재정부 2차관 주재로 제7차 재정관리점검회의를 열어 추경 등 22조원 규모의 재정보강 조치를 조속히 추진하기 위한 대책을 논의했다.

    정부는 지난주 경기 활성화를 위해 추경 12조원 규모를 포함한 22조원 수준의 재정보강 조치를 발표했다.

    방 차관은 "재정보강 조치의 조기 집행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면서 "추경 외의 재정보강 조치는 일정을 최대한 단축해 즉시 시행하라"고 지시했다.

    그는 "추경 사업도 국회 통과 즉시 집행할 수 있도록 국회심사 완료 전에 모든 사전 절차를 마쳐달라"고 당부했다.

    정부는 소상공인진흥기금, 주택기금 등 3조1000억원 규모의 정부기금 계획 변경절차를 10일까지 완료해 다음 주부터 해당 기금사업을 확대해 집행하기로 했다.

    공공기관의 투자계획 변경을 통한 2조원대의 재정보강 조치와 관련해선 해당 기관이 이사회를 조기에 개최하는 등 최대한 신속하게 관련 절차를 마무리해 자금이 조기에 투입되도록 할 방침이다.

    추경안에 포함된 사업에 대해서는 대상 선정 작업 등 사전 절차를 미리 끝내 국회에서 통과되면 곧바로 집행될 수 있도록 준비하기로 했다.

    또 올해 예산사업의 경우 재정보강 효과가 극대화될 수 있도록 올 4분기 계획분을 최대한 앞당겨 집행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올 3분기에는 애초 계획보다 5조원 증가한 72조원의 예산사업이 집행될 예정이다.



    한경닷컴 뉴스룸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open@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주문만 1조 7000억어치 쌓였다"…그야말로 대반전 쓴 회사 [원종환의 中企줌인]

      지난 4일 경남 사천 사남면에 있는 대동기어 1공장에 들어서자 40m에 달하는 자동화 생산 라인 44대가 자동차용 정밀 기어와 감속기를 쉴 새 없이 찍어내고 있었다.사람이 검수 작업만 하는 이 공장은 농기계 부품 제...

    2. 2

      스피킹맥스 '돈버는영어', 누적보상액 100억원 돌파

      AI 교육기업 위버스브레인의 대표 영어 회화 서비스 ‘돈버는영어’가 누적 보상액 100억 원을 돌파했다고 5일 밝혔다.‘돈버는영어’는 학습 일수에 따라 현금처럼 사용할 수 ...

    3. 3

      AI 활용해 혼자 vs 다른 팀과 분업…'놀라운 결과' 나왔다

      챗GPT 등 생성형 인공지능(AI)을 업무에 활용하는 경우가 많아지면서 AI 활용이 팀 간 분업을 대체할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전통적인 경제학에서는 분업을 하면 생산성이 높아진다고 보고 있지만 AI를 활용...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