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내게 맞는 직업…코앱 성적표로 알 수 있다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마케팅·영업 등 직군적합성 표시
    8월22일 제2회 시험 접수 중
    취업준비생들은 채용시즌 때마다 기업이 실시하는 인적성 시험을 치르지만 결과표를 받지 못한다. 이로 인해 취준생은 자신이 어떤 직무에 적합한지, 어느 정도 수준인지를 전혀 모른다. 자신의 장단점을 취업시즌 전에 미리 알 수 있다면 취준생들은 자신의 능력과 잘 맞는 직군이나 업무를 선택해 도전할 수 있다.

    홍익대에 재학 중인 지현준 씨는 한국직무능력인증시험 코앱(KOAP)에서 해결책을 찾았다. 지씨는 “기업들은 인적성 시험 결과를 자세히 알려주지 않고 합격과 불합격 여부만 알려준다”며 “코앱은 취준생들의 직군별 직무능력을 등급별로 알려 줘 도움이 된다”고 말했다.

    코앱에 대한 기업과 취준생들의 관심이 높아가고 있는 가운데 코앱의 ‘친절한’ 성적 분석표가 화제가 되고 있다. 코앱위원회(위원장 김동민 중앙대 교수)는 코앱이 구인·구직자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되도록 하기 위해 코앱성적표에 직군별, 영역별 등급과 점수는 물론 백분위까지 제공한다.

    코앱은 성적표 우측상단에 직군별 총점을 제시한다. 성적표에 표시되는 직군은 마케팅과 영업(M), 생산관리와 기술(P), 연구개발(R), 경영지원(S)이다. 4개 직군의 등급과 점수, 백분위를 보면 코앱 응시자들은 자신에게 가장 잘 맞는 직군을 알 수 있다. 등급은 S, A, A-, B, B-, C, D, F로 표시된다.

    영역별 결과도 알려준다. 코앱 문제는 언어 수리 추리 지각 실용(시사상식과 상황판단) 등 5개 영역에서 출제된다. 제2회 코앱시험은 8월22일(토) 서울 등 전국 주요 고사장에서 오전 10시부터 2시간 동안 치러진다. 응시원서 접수(www.koap.or.kr)는 8월17일까지다.

    고기완 연구위원 dadad@hankyung.com

    ‘고교 경제 리더스 캠프’ 모집 마감 임박 (02)360-4055

    ADVERTISEMENT

    1. 1

      [속보] 서울시내버스 13일 첫차부터 무기한 파업…임단협 결렬

      서울 시내버스 노동조합이 13일 첫차부터 무기한 파업에 돌입했다. 전국자동차노동조합연맹 서울시버스노동조합과 사측인 서울시버스운송사업조합은 전날 오후 3시께부터 영등포구 서울지방노동위원회에서 임금 및 단체협약...

    2. 2

      서울 시내버스 첫차부터 멈춘다…한파 속 출근길 '교통대란'

      한파가 이어지는 가운데 서울 시내버스가 13일 오전 4시 첫차부터 전면 운행을 중단했다. 서울 시내버스가 파업으로 멈춰 서는 것은 2024년 이후 약 2년 만이다. 출근길 대중교통의 한 축인 시내버스가 멈추면서 연초...

    3. 3

      [포토] 함박눈 내리는 퇴근길

      12일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퇴근길 시민들이 함박눈을 맞으며 발걸음을 옮기고 있다. 서울을 포함한 전국에 최고 8㎝(강원 내륙산지)의 눈이 내리며 기온이 크게 떨어졌다.  최혁 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