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퇴 후 삶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이 높아지면서 은퇴 고객을 잡기위한 맞춤형 은행상품들이 쏟아지고 있다. 은행마다 계좌이동제에 대비해 소비자들을 ‘주거래 고객’으로 잡아두기 위한 특화상품도 내놓고 있다.

농협은행 ‘NH 올100플랜’

[주목받는 은행 상품] 은퇴고객 전용통장, 최고 연 2.0% 우대 금리…주거래 고객통장, 수수료 면제·대출금리 할인
농협은행은 은퇴고객을 위한 전용 상품 패키지인 ‘NH 올100플랜’을 지난달 15일 내놨다. 통장·예금·적금·연금대출·신용카드 등 다섯 개 상품으로 구성돼 있다. NH 올100플랜통장은 은퇴생활비를 모아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은퇴자금 관리 기본통장이다. 기본금리는 연 0.1%지만 이 통장으로 연금(공적연금·개인연금 등) 입금 실적이 있는 경우 연 1.5%, NH채움카드(신용·체크) 실적이 30만원 이상이면서 이 통장을 결제계좌로 사용하면 연 2.0%까지 금리가 올라간다.

NH 올100플랜연금예금은 원리금을 매월 연금 방식으로 타서 쓸 수 있는 예금상품이다. 연금 지급 기간은 1~30년 이내로 자유롭게 설정할 수 있고 가입금액은 300만원 이상 10억원 이내다. 금리는 1년제 기준 연 1.44%이며 최고 우대금리 0.5%포인트를 받을 경우 1.94%까지 올라갈 수 있다. NH 올100플랜적금은 매월 500만원 이내로 총 10억원까지 입금할 수 있으며 가입기간 중 최대 20년까지 만기를 연장할 수 있다. 금리는 1년제 기본금리 연 1.45%이며 우대금리(최고 0.5%포인트) 적용 시 최대 1.95%까지 올라간다.

NH 올100플랜연금대출은 최저금리 연 3.67%의 연금수령자 전용 신용대출 상품이다. 연간 연금소득액이 600만원 이상이면서 최근 3개월 이상 농협은행 계좌로 연금을 수령받은 개인에게 최대 3000만원까지 대출해준다. NH올원 올100카드는 은퇴고객과 관련이 큰 가맹점으로 혜택을 집중했다. NH 올100플랜 패키지는 출시 14일 만에 가입금액 1000억원을 넘어서며 돌풍을 일으키고 있다. 지난달 29일 기준 가입계좌 3만7768건, 가입금액 1165억원의 실적을 올렸다.

우리은행 ‘우리행복가득 연금패키지’

[주목받는 은행 상품] 은퇴고객 전용통장, 최고 연 2.0% 우대 금리…주거래 고객통장, 수수료 면제·대출금리 할인
우리은행은 은퇴 고객을 잡기 위한 우리행복가득 연금패키지를 내놨다. 국민연금, 공무원연금, 사학연금, 군인연금 등 4대 연금을 수령하는 고객이 대상이며 통장·신용카드·신용대출로 구성됐다. 우리행복가득 연금통장 가입자는 △2016년 말까지 연 2.0% 금리 제공 △휴대폰 요금·아파트관리비 자동이체 시 매월 1000원 캐시백 △무료 상조보험 가입 중 한 가지를 선택해 서비스받을 수 있다.

우리행복가득 카드 가입자에게는 노후에 자주 이용하는 병원, 약국, 대중교통 등 업종에서 사용 시 5~10% 할인서비스를 제공한다. 또 전국 600여곳의 문화·레저시설 무료이용권 및 최대 50% 할인권을 제공하며 전국 영화관 3000원 할인, 항공권 및 KTX승차권 할인 서비스도 받을 수 있다. 우리행복가득 연금대출은 연금 수령자들이 긴급 생활자금으로 최대 2000만원까지 이용할 수 있는 신용대출 상품이다. 거래실적에 따라 최대 0.7%포인트까지 금리 할인을 받을 수 있다.

국민은행 ‘KB국민ONE라이프 컬렉션’

[주목받는 은행 상품] 은퇴고객 전용통장, 최고 연 2.0% 우대 금리…주거래 고객통장, 수수료 면제·대출금리 할인
국민은행은 지난달 29일 계좌이동제에 특화한 신상품인 KB국민ONE라이프 컬렉션을 출시했다. 통장·카드·적금·대출 등 4개 상품을 갖춰 국민은행 안에서 대부분의 거래를 할 수 있도록 한 것이 특징이다. 가입자들에게 수수료 면제, 대출금리 할인 등 다양한 혜택을 제공한다.

KB국민ONE통장은 입출금이 자유로운 예금으로 수수료 면제 기준 및 혜택을 확대했다. 매월 이 통장에서 세금, 통신비, 보험료 등 공과금을 이체하거나 KB카드 결제실적이 있으면 전자금융 타행이체 수수료, 자동화기기 시간외출금 수수료, 타행 자동이체 수수료를 무제한 면제한다. 또한 급여이체, 연금수령, 가맹점결제 중 1건 이상 추가 실적이 있으면 타행 자동화기기 출금 수수료(월5회), 입출금내역문자통지 수수료, 타행이체 수수료(월10회)까지 추가 면제된다.

KB국민ONE카드는 포인트 적립에 최적화된 상품이다. 국내 모든 가맹점에서 이용금액의 0.7%가 기본 적립되며 △주말 사용 시 추가 적립 0.5% △마트·음식·교통 등 업종 이용 시 추가 적립 0.5% △KB국민ONE통장 결제계좌 이용 시 추가 적립 0.3% 등 최대 2%까지 포인트를 적립할 수 있다. KB국민ONE적금은 1년 단위로 최장 5년까지 자동 재예치되는 장기거래 상품이다. 1년제 기본금리 연 1.5%에 KB국민ONE통장 보유 시 0.2%포인트, 인터넷뱅킹으로 가입 시 0.2%포인트를 추가해 최고 연 1.9%의 금리를 받을 수 있다.

KB국민ONE대출은 소액 신용대출 상품이다. KB국민ONE통장을 보유하고 있으면서 자동이체 거래와 KB카드 결제 실적 등이 있는 경우 대출받을 수 있다. KB국민ONE카드 가입 시 0.3%포인트, 자동이체 3건 이상 등록 시 0.2%포인트 등 최대 0.9%포인트의 대출금리를 할인받을 수 있다.

신한은행 ‘신한 주거래 우대 통장·적금 패키지’

[주목받는 은행 상품] 은퇴고객 전용통장, 최고 연 2.0% 우대 금리…주거래 고객통장, 수수료 면제·대출금리 할인
신한은행도 계좌이동제 대비 상품을 내놨다. 주거래 고객 혜택을 강화한 신한 주거래 우대 통장·적금 패키지다. 신한 주거래 우대 통장은 입출금이 자유로운 통장으로 급여 이체 및 카드 결제·공과금 자동 이체 고객에게 수수료 면제 혜택을 제공한다.

신한카드 결제 실적 월 30만원 이상 또는 공과금 자동이체 실적이 있으면 전자금융 수수료(월 30회), 자동화기기 인출 수수료(월 30회), 타행이체 수수료(월 10회)를 면제받을 수 있다. 신한 주거래 우대 적금은 거래실적에 따라 최고 1.3%포인트의 우대금리를 제공한다. 급여·연금 입금 또는 생활비 입출금 거래 시 연 0.5%포인트, 인터넷뱅킹 가입·적금 자동이체 등 부수거래 시 연 0.8%포인트다. 최고 금리는 3년제 기준 최고 연 2.8%다.

박한신 기자 hanshi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