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이블방송 디즈니채널이 미국의 동명 프로그램 포맷을 수입해 제작, 방영한 ‘미키마우스 클럽’.
케이블방송 디즈니채널이 미국의 동명 프로그램 포맷을 수입해 제작, 방영한 ‘미키마우스 클럽’.
청소년들이 소녀시대 노래 ‘파티’의 그룹댄스를 춘다. 캠핑장에서는 단어를 몸동작으로 표현하는 게임을 한다. 디즈니 애니메이션 ‘라푼젤’의 OST ‘When Will my Life Begin’도 부른다. 출연자들은 SM엔터테인먼트에서 가수가 되기 위해 수련 중인 연습생들. 진행자로 나선 아이돌그룹 ‘제국의 아이들’의 광희는 재치 있는 말솜씨로 ‘나만의 경쟁력으로 그룹에서 개성을 드러내는 방법’을 들려줬다. 댄스, 화보 촬영, 예능 리액션 등에 대한 노하우를 망라했다.

○포맷 수입 연간 5편 미만

지난 13일 오후 8시 케이블방송 디즈니채널이 방영한 ‘미키마우스 클럽’은 어린이와 10대 시청자를 위한 버라이어티 파티쇼다. 미국의 동명(同名) 방송 프로그램 포맷의 한국판이다. 게스트와 10대들이 함께 음악과 춤을 즐기는 원작 구성을 살리면서 K팝 등 한국적인 요소를 채워 넣었다. 방송 포맷은 특정 방송 프로그램에서 에피소드마다 변하지 않고 지켜지는 핵심 구성안을 뜻한다.

디즈니채널이 SM엔터테인먼트와 공동 제작해 지난달부터 매주 목요일 방송 중인 이 프로그램이 40여년간 장수한 미국에서처럼 성공할 것인지 방송계가 주목하고 있다. 한국에서 수입하는 해외 방송 포맷은 연간 5편 미만인 데다 그나마 살아남는 게 드물기 때문이다.

이런 가운데서도 tvN의 ‘SNL코리아’, 올리브TV의 ‘마스터셰프 코리아’, XTM의 ‘탑기어 코리아’ 등은 해외 방송포맷으로 성공한 대표적 프로그램으로 꼽힌다. 방송 관계자들이 꼽는 이들 프로그램의 성공 비결은 한국화 현지화다. 포맷 프로그램과 관련한 분야에서 한국적인 특징을 세밀하게 찾아내 적극 반영해야 한다는 것이다.

○포맷만 수입, 내용은 국내 소재로

SNL코리아는 41년 전통의 미국 코미디쇼 ‘SNL(Saturday Night Live)’의 포맷을 2001년 수입해 최근 시즌 6까지 제작, 방영했다. 신동엽 유세윤 정성호 김준현 안영미 정이랑 등 17명의 개그맨이 지상파에서 보기 힘든 재치 넘치는 패러디와 자기 비하 유머를 쏟아냈다.

특히 국내 인기 드라마 ‘미생’ ‘상속자들’, 영화 ‘아저씨’ ‘국제시장’ 등을 패러디해 시청자들을 웃겼다. 국내 연예인 매니저의 일상과 애환을 ‘웃프게’(웃기고 슬프게) 그려낸 극한 직업, 인기 드라마를 각국 문화에 맞게 코믹하게 재해석한 한류TV 코너도 호응을 얻었다.

안상휘 책임프로듀서는 “단순히 포맷만 빌린 게 아니라 현지에서 제작과정을 참관하면서 기술적인 요소까지 배웠고 우리 정서에 맞게 소재와 내용을 재구성했다”고 인기 비결을 설명했다.

최근 시즌3까지 제작, 방영한 마스터셰프 코리아는 영국 샤인인터내셔널의 동명 포맷을 2012년 수입한 것. 한국의 식문화 아이콘이 될 수 있는 요리사를 찾는 요리 서바이벌 오디션 프로그램이다. 한국 특유의 식재료와 각 지역 특색 요리를 선보이는 경연 과정이 눈길을 모았다. 탈북민 도전자를 조명하고 북한 요리 등도 선보였다. 무엇보다 모든 출연자가 요리에 대한 진정성으로 시청자를 사로잡았다.

탑기어 코리아는 세계 170여개국 시청자를 사로잡은 BBC ‘탑기어’의 한국 버전이다. 2010년부터 시즌6까지 제작, 방영했다. 슈퍼카를 비롯한 국내외 자동차 모델이 총출동해 기상천외한 도전을 선보였다. 낙하산을 달고 착륙한 자동차 스카이다이빙, 자동차와 군용 헬기 간 스피드 대결, 자동차 360도 롤러코스터 회전, 국내 최초의 자동차 360도 회전 점프인 자동차 킥플립 등이 눈길을 모았다. 특히 국내 도로 상황과 자동차시장에 맞는 다양한 자체 아이템을 많이 선보였다. 압록강에서 두만강까지 3000㎞에 이르는 ‘코리안 루트’를 개척하는 프로젝트 등이 시청자의 공감을 얻었다.

서승한 PD는 “오리지널 버전에 뒤지지 않는 비주얼을 보여주기 위해 대담하게 도전했다”며 “우리가 개발한 롤러코스터, 킥플립, 탑기어 루트 등이 한국 시청자를 사로잡은 요인”이라고 설명했다.

유재혁 대중문화 전문기자 yoojh@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