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한·중 "FTA 조기발효 효과 극대화"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앵커> 한·중 정상은 한반도에서 긴장을 고조시키는 어떠한 행동에도 반대한다고 밝혔습니다.

    또 한·중 자유무역협정(FTA)을 조기발효해 경제효과를 극대화하기로 했습니다.

    청와대 연결합니다. 이성경 기자 전해주십시오.



    <기자> 중국 베이징을 방문 중인 박근혜 대통령은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정상회담을 갖고 한중 관계부터 한반도 정세, 동북아 협력 등에 대해 의견을 교환했습니다.



    두 정상은 한반도 정세와 관련해 긴장을 고조시키는 어떠한 행동에도 반대한다고 밝혔습니다.



    특히 최근 한반도에서 조성됐던 긴장상태가 남북간 협의를 통해 완화된 것을 평가하고 이번 합의가 구체적인 행동으로 이행돼야 한다는데 의견을 같이 했습니다.



    한중 정상이 북한의 추가도발에 반대의사를 공식적으로 밝힌 것으로 북한측에 상당한 압박이 될 것을 예상됩니다.



    박 대통령은 시 주석과의 회담에 이어 리커창 총리와 별도 면담을 가졌습니다.



    박 대통령과 리 총리는 양국간 자유무역협정(FTA)을 조기발효해 효과를 극대화하자는데 의견을 같이 했습니다.



    현재 한국은 비준동의안이 국회에 계류 중이고 중국은 국무원에서 심사 중에 있습니다.



    또 한중 FTA를 계기로 양국을 하나의 문화시장으로 만들기로 하고 국가간 공동펀드로는 역대 최대인 2천억원 규모의 문화벤처펀드를 조성하기로 했습니다.



    청와대는 "중국시장 진출 전략을 기존의 생산기지 활용에서 소비시장 진출로 전환해야 할 시점"이라며 "이번 박 대통령의 방중을 계기로 우리 기업이 중국 소비시장에 본격 진출할 수 있는 기반이 조성됐다"고 설명했습니다.



    박 대통령은 방중 이틀째인 오늘 천안문 광장에서 열리는 전승 70주년 기념식에 참석해 시 주석의 연설과 군사 퍼레이드 등 약 1시간30분간 이어지는 행사를 참관한 뒤 상하이로 이동합니다.



    지금까지 청와대에서 한국경제TV 이성경입니다.


    이성경기자 sklee@wowtv.co.kr
    한국경제TV 핫뉴스
    ㆍ`돌아온 황금복` 이엘리야, 비키니 입고 카페에?…몸매 자신감 `대박`
    ㆍ황정민 아나운서 교통사고, 후방에서 트럭이…현재 상태는?
    ㆍ"홍진영" SNS에 공개!! 하루종일 먹어도 "이것"이면 몸매 걱정 끝?!
    ㆍ라디오스타 전진, 전 여친 이시영과 우결? “연락 안 해“
    ㆍ박원순 시장, MBC 고발 "허위왜곡보도...손해배상 청구할 것"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ADVERTISEMENT

    1. 1

      올해 10대 그룹 '인공지능' 주목

      국내 10대 그룹이 올해 신년사에서 가장 많이 언급한 단어는 '인공지능(AI)'이었다. '고객'은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많은 기업들이 언급했다. 산업 지형의 급속한 재편 속에 '변...

    2. 2

      '소스만 5만 가지' 빵 터졌는데…'흑백요리사2' 뜻밖의 굴욕 [신현보의 딥데이터]

      흑백요리사가 시즌2로 돌아왔지만, 시즌1와 비교하면 관심이 다소 저조한 것으로 나타났다. 시즌2의 프로그램 화제성과 별개로 최근 외식 산업의 불황이 큰 영향을 미쳤다는 평가가 나온다. 그나마 불경기 속에서 요리 방송...

    3. 3

      새해부터 이게 웬 떡…"쏘나타 팔고 EV6 샀더니 680만원 대박" [모빌리티톡]

      내연기관차를 타다가 전기차로 바꾼 차주들은 "한 번 타보니 (내연기관차로) 못 돌아가겠다"는 반응을 보이곤 한다. 새해에는 내연기관차에서 전기차로 바꿀 경우 정부가 보조금 100만원 추가 지급하는 강수를 뒀다. 업계...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