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남북 이산가족 상봉, 1년 8개월만에 재개...일정과 규모는?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남북간 긴장 완화 소식이 전해졌다.
    남북이 8일, 다음 달 20일부터 26일까지 금강산 면회소에서 남북 각각 100명의 이산가족 상봉행사를 하기로 결정했다.
    양측은 전날부터 판문점 우리 측 ‘평화의 집’에서 추석을 전후한 이산가족 상봉행사 추진을 위한 적십자 실무접촉을 갖고, 이 같은 내용을 포함한 합의서를 채택했다.
    합의서에 따라 지난해 2월을 마지막으로 중단된 남북 이산가족 상봉행사는 1년 8개월만에 재개됐다.
    남북은 이번 상봉 행사를 위해 오는 15일 생사 확인 의뢰서를 교환하고, 다음 달 5일에는 생사확인 회보서를, 다음 달 8일에는 최종 명단을 교환할 예정이다.
    우리 측 생사 확인 의뢰 대상자는 250명, 북측은 200명으로 하기로 합의했다.
    정부 관계자는 우리 측 의뢰자 가운데 50명은 국군포로 등 특수 이산가족이라면서 북측 가족이 확인되면 100% 상봉단에 포함된다고 전했다.
    남북은 또 가까운 시일 안에 적십자 본회담을 열어 이산 상봉에서 제기되는 문제들을 비롯한 상호 관심사를 폭넓게 협의해 나가기로 결정했다.
    남북이 지난달 25일 고위급 접촉에서 합의한 추석 이산가족 상봉 일정을 확정함에 따라 당국 회담 개최와 민간 교류 활성화 등 나머지 합의사항 이행도 탄력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대한적십자사는 내일, 컴퓨터 추첨을 통해 이산상봉 1차 후보자 5백명을 뽑는 등 대상자 선정을 위한 준비 절차에 착수했다.
    한편, 남북 이산가족 상봉 소식에 전국민적인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남북 이산가족 상봉 소식에 "남북 이산가족 상봉, 잘 됐습니다" "남북 이산가족 상봉, 좋네요"등의 반응을 보였다.
    ★ 무료 웹툰 보기

    이상민
    한국경제TV 핫뉴스
    ㆍ서세원 홍콩 출국 "난 퍼스트, 여자친구는 이코노미? 말도 안돼"
    ㆍ블로거 A씨, 강용석과의 `첫 만남` 재조명…지인 말 들어보니?
    ㆍ"홍진영" SNS에 공개!! 하루종일 먹어도 "이것"이면 몸매 걱정 끝?!
    ㆍ[카드뉴스] 코넥스시장, 창조경제동맥 vs 2부리그
    ㆍ`홍콩 출국` 서세원, 장모 앞에서 서정희 폭행…자랑까지? `충격`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ADVERTISEMENT

    1. 1

      온스당 90달러 돌파한 은, 개인 투자자가 시장을 움직인다 [원자재 포커스]

      개인 투자자들의 은을 대거 매수하면서 은이 시장에서 가장 과열된(crowded) 원자재 거래로 떠올랐다는 분석이 나왔다.16일 로이터 통신에 따르면 '반다 리서치'는 최근 30일 동안에만 개인 투자자들...

    2. 2

      시카고 연은 총재 "Fed 형사 수사, 짐바브웨서나 일어날 일" [Fed워치]

      오스턴 굴스비 시카고 연방준비은행 총재가 미국 중앙은행(Fed)의 독립성이 약화될 경우 인플레이션이 다시 급등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트럼프 행정부의 Fed와 제롬 파월 Fed 의장을 겨냥한 최근의 정치적 공세가 물...

    3. 3

      "KAIST, AI 1위 되길"…김재철 동원그룹 명예회장, 총 603억원 쾌척

      김재철 동원그룹 명예회장이 국내 인공지능(AI) 분야 인재 육성과 관련 산업의 토대를 마련하기 위해 한국과학기술원(KAIST)에 추가 기부를 이어갔다.KAIST는 김 명예회장과 서울 서초구 동원그룹 본사에서 59억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