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인 김훤이 열네 번째 시집 <행복의 리듬>을 발간했다.

김훤은 1943년생 전남 고흥 출신으로, 2001년 월간 <문학세계>로 등단해 2005년 초등학교 교사를 정년퇴임했다. 1시집은 <그대 가슴에 라일락꽃을>을 시작으로, 2시집 <쪽지에 싸아 준 밀어의 심장>, 3시집 <눈썹터럭 하나로> 등 총 14권의 시집을 냈다.

`시詩`란 무조건 어려워야 하는 것이 아니라 독자에게 진정한 감동을 주어야 한다고 시인은 주장한다. 그런 의미에서 이번 작품집 또한 전작들 못지않은, 아니 전작들을 뛰어넘는 감동에 읽는 재미까지 더한다.



가장 두드러지는 특징은 반전의 미학이다. 시인의 시선은 늘 일상의 이면을 보고 있다는 점에서 평범한 사람들과 구별된다. 일상적인 것들의 아름다움을 발견하여 노래할 수도 있지만, 일상의 이면에서 더 큰 의미를 발견하고 그것을 적절한 시어들도 표현하는 것 또한 시인만이 할 수 있는 작업일 것이다.

그런 의미에서 `만상`을 보는 `눈`이지만, `감을수록 잘 보인 그리움`이라고 한 `인간의 눈`이나 `이미 다 주어졌다`, `연못가에서`, `꽃잎 사랑` 등 많은 작품들이 세상을 뒤집어 보는 반전의 매력으로 채워져 있다. 그렇다고 시인은 세상을 뒤집어만 보는 것은 아니다. 있는 그대로의 그 모습에서 더 깊은 맛을 우려내는 작품 또한 ‘행복의 리듬’을 비롯해 여러 작품에 드러난다.

인도 시인 칼리사다는 <동아(童兒)>라는 시를 썼다. 이 시를 읽고 `1600년을 살아 내가 읽는구나!` 라는 생각이 들어 그는 시인이 되기로 결정을 했다. 처음에 세계 사상전집 51권을 사서 3년에 걸쳐 읽으니 `아, 사람들은 행복을 위해 사는구나!` 하는 것을 알았다. 한국의 명저 36권 한국고전문학 11권 세계문학전집 세계 수필문학전집 그리고 불교서적을 재미있게 읽었다. 불교의 가르침을 배우다 보니 죽음은 새로운 삶이요, 내 청춘 내 삶을 다시 찾는 묘약이란 것을 알았고 모든 사물도 보고 듣는 눈과 귀를 입으로 가져가지 않으면 고뇌와 번뇌에서 벗어나 깨달음을 얻는다는 것이 나의 수확이다.

내가 시를 쓰는 것은 쉬운 말속에 깊은 진리와 깨우침이 있어 한 편의 시로 위안과 희망을 얻어서 인생살이를 보람 있게 하는 것이 나의 최고 보시요. 이런 보시의 생활이 나의 깨우침의 길이란 걸 금강바라밀경에서 배우고 무릎을 친다. 내 인생에 정년퇴임식은 두 번이다. 2005년 책임과 의무를 다한 교직생활 퇴임식, 그리고 나의 꿈을 이루고 내 인생을 완성하는 제 2의 퇴임식이 남았다.



한편, 평생을 교직에 몸담으며 시를 써온 시인 정인양 김훤은 한때 고향에서 고흥작가협회 회장을 맡으며 지역의 문화발전을 위해 시를 위한 교육활동을 꾸준히 해 왔으며 이후 시집 발행을 통해 많은 사람들에게 시를 통해 삶을 통찰할 수 있는 혜안의 씨앗을 심어주고자 하는 신념으로 작품활동을 하고 있다.

한국경제TV 김창환 기자 comicboss@blu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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