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아소산 폭발…일본 거대 화산폭발 가능성은 얼마?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세계 최대 활화산인 아소산이 분화한 가운데 일본 열도를 쑥대밭으로 만들 수도 있는 거대 화산이 폭발할 확률에 관심이 쏠린다.



    마그마학을 전문적으로 연구하는 다쓰미 요시유키 고베대학 교수에 따르면 일본에서 거대 화산 분화가 일어날 확률은 `향후 100년에 1%`인 것으로 관측됐다.



    이 같은 화산 폭발이 발생할 경우 현재 일본 인구 전체에 해당하는 1억2천만명의 사망자가 발생할 것으로 예측됐다.



    즉, 이 같은 화산이 폭발하면 일본이라는 나라가 지구상에서 사라질 수 있다는 얘기다.



    다쓰미 교수는 화산 폭발로 발생하는 화산재가 1천억톤 이상인 경우를 `거대 칼데라 분화`로 정의했다.



    이는 1707년 후지산의 `호에이 분화` 때보다 화산재가 60배, 나가노현의 온다케 화산 분화 때보다 10만배나 많은 것이다.



    특히 일본에서 2만8천년 전 아이라 화산과 비슷한 수준의 분화가 발생하면, 화산 분출물로 인해 규슈 지역에서 2시간 안에 700만명이 숨지게 되는 것으로 예측됐다.



    또 서일본 지역엔 하루 만에 50cm의 화산재가 쌓여 4천만명의 생활공간이 매몰된다.



    아울러 홋카이도와 오키나와를 제외한 일본 전토에 10cm 이상의 화산재가 쌓여 곡물 생산이 불가능해지고 구조 작업도 불가능해 최종적으로 1억2천만명이 사망한다.





    ★ 무료 웹툰 보기




    한국경제TV 핫뉴스
    ㆍ[화제의 동영상] `일본 화산 폭발`로 2010년 아이슬란드 대규모 화산폭발 재조명
    ㆍ`세계 최대 활화산` 아소산 폭발…인명피해는 얼마나?
    ㆍ`홍진영` 과식하면 몸매 위해 다음날 `이것` 꼭 해…
    ㆍ김혜선, 12살 연하남 앞에서 파격 전라 노출…`충격적 베드신`
    ㆍ[화제의 동영상] 2억짜리 벤츠 골프채로 박살!‥"무슨 사연이?"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ADVERTISEMENT

    1. 1

      '쿠팡 사태' 국제 분쟁 되나, 美 투자사 "가혹한 조사로 경쟁 방해"

      쿠팡의 초기 시절부터 투자해온 미국 투자사가 한국 정부가 쿠팡에 차별적인 대우를 하고 있다며 미국 무역대표부(USTR)에 조치를 요청했다. 쿠팡 대규모 정보유출 사태가 한국과 미국의 통상 마찰로 확산하는 모양새다.2...

    2. 2

      美 대법원 "리사 쿡 이사 해임 시도, Fed 독립성 훼손"

      미국 대법관들은 트럼프 대통령이 입증되지 않은 주택 담보대출 사기 혐의로 리사 쿡 연준 이사를 해임하려는 시도가 연방준비제도의 독립성을 훼손하고 시장을 불안하게 만들 것이라고 경고했다. 22일 블룸버그와 로...

    3. 3

      美 쿠팡 투자사 "韓정부가 차별대우, 조사해 달라" USTR 청원

      쿠팡의 주요 미국투자회사 두 곳이 미국 정부에 한국 정부가 쿠팡에 대해 차별적으로 대우하고 있다며 한국 정부를 조사하고 무역구제조치를 부과해달라고 요청했다고 로이터가 보도했다. 22일(현지시간) 로...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