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국정감사] "한국은행 IT보안 시중은행보다 취약"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한국은행 금융결제망 보안성이 시중은행보다도 낮다는 지적이 제기됐습니다.



    17일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소속 심재철 새누리당 의원이 한국은행으로부터 국정감사 자료로 제출받은 `정보처리시스템 취약점 평가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 2011년 95점이었던 종합점수는 올해 90.7점까지 떨어졌습니다.



    정보처리시스템은 서버, 네트워크, 단말기 등 7개 평가항목으로 구성되는데 한은은 특히 이 중 단말기 부문에서 67.9점으로 보통등급을 받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한은 단말기 평가점수는 자체 평가기준으로는 보통등급이지만 국가정보보안 기본지침상 평가기준에 따르면 취약등급에 해당되는 것으로 확안됐습니다.







    심재철 의원실이 미래창조과학부의 `주요정보통신기반시설 취약석 분석·평가` 고시 기준에 맞춰 한은 취약점 진단항목을 비교한 결과 단말기 부문 평가점수는 67.9점이 아닌 51.5~54.2점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는 치짐 평가기준상 `위험` 등급에 해당됩니다.



    심재철 의원은 "한국은행은 우리나라 은행의 중심으로 금융결제망이 무너지면 대혼란이 일어나기 때문에 보안사고 예방에 각별한 주의를 기울여야 하는데 보안업체 선정 이후 평가까지 맡겨버린 것은 보안사고 경각심이 없다는 것을 의미한다"며 "보안업체에 대한 감독기능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김민수기자 mskim@wowtv.co.kr
    한국경제TV 핫뉴스
    ㆍ칠레 지진, 규모 8.3 강진에 쓰나미경보…일본 화산폭발까지 ‘불의고리’ 꿈틀?
    ㆍ‘라디오스타’ 박휘순, 미녀골퍼 이보미에 노래편지? “내게 너 하나뿐”
    ㆍ`홍진영` 과식하면 몸매 위해 다음날 `이것` 꼭 해…
    ㆍ‘라디오스타’ 김용준, “이석훈 최선아 부러워‥난 틀렸다”
    ㆍ[화제의 동영상] 뱃살이 D컵 가슴으로‥"이렇게만 된다면.."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ADVERTISEMENT

    1. 1

      선 넘었네…'이쯤 되면 돼지고기에 깻잎 싸먹을 판'

      깻잎 도매 가격이 지난 주 평균 가격보다 45% 이상 올랐다. 1kg에 9000원을 넘어섰다. 돼지고기보다도 비싼 가격이다. 25일 팜에어·한경 농산물가격지수(KAPI)를 산출하는 가격 예측 시...

    2. 2

      진짜 부자도 대놓고 돈 자랑한다…크리스마스 '급발진' [모빌리티톡]

      "키아누 리브스, 정말 실망스럽다!" 2010년 자동차 전문 매체 '오토에볼루션'에서 나온 기사 내용이다. 유명 배우 키아누 리브스가 차만 한 크리스마스 트리를 포르쉐 911 카레라4로 추정되...

    3. 3

      올해 카톡으로 오간 선물 2억개 육박…인기 '1위'는

      올 한 해 카카오톡 선물하기를 통해 오간 선물이 2억개에 달하는 것으로 집계됐다.25일 카카오가 올해 1월1일∼12월17일 카카오톡 선물하기 이용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선물하기 전체 이용 횟수는 약 1억895...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