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이태원살인사건 패터슨, 도주 16년 만의 송환 "충격적이다"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이태원살인사건 패터슨



    이태원살인사건 패터슨, 16년 만의 송환 "충격적이다"



    이태원살인사건의 피의자 패터슨이 도주 16년 만에 국내로 송환됐다.



    아더 존 패터슨은 23일 오전 4시26분쯤 미국 로스앤젤레스발 대한항공편을 통해 인천국제공항에 도착, 입국장 B게이트에 모습을 드러낸 패터슨은 하얀 티셔츠에 헐렁한 흰 바지, 검은색 운동화를 신고 있었다. 그는 콧수염과 턱수염을 기르고 있었다.



    초조한 표정의 패터슨은 `살인 혐의를 인정하느냐`는 취재진의 질문에 "아니다"라고 답했다. 이어 `에드워드 리가 살인했다고 생각하느냐`고 묻자 "같은 사람, 나는 언제나 그 사람이 죽였다고 알고 있다"고 전했다.



    또한 그는 `희생자 가족에게 하고 싶은 말이 없느냐`는 취재진의 질문에 "유가족들은 이 고통을 반복해서 겪어야겠지만 내가 여기에 있는 것도 옳지 않다"며 자신의 혐의를 부인했다.



    마지막으로 패터슨은 "내가 여기 있다는 사실이 여전히 충격적이다. 나는 지금 (이 분위기에) 압도돼 있다"고 밝혔다.



    앞서 패터슨은 1997년 4월3일 오후 10시쯤 이태원에 있는 햄버거 가게 화장실에서 한국계 미국인 에드워드 리(36)와 함께 대학생 조중필(당시 22세)씨를 수차례 흉기로 숨지게 한 혐의를 받고 있다.



    수사를 맡았던 검찰은 패터슨과 에드워드 리를 체포해 각각 흉기 소지 혐의와 살인 혐의로 기소했다. 당시 현장에 있던 패터슨은 용의자로 지목됐지만, 검찰이 출국금지를 연장하지 않은 틈을 타 출국한 바 있다.



    대법원은 1999년 9월 에드워드 리에게 증거 불충분을 이유로 무죄를 선고했고, 검찰은 2009년 다시 사건을 수사해 진범이 패터슨이라고 결론 내렸고, 이후 검찰은 이미 미국으로 도주했던 패터슨에 대한 범죄인 인도 요청을 했지만, 불복한 패터슨은 법원에 인신보호청원을 하면서 송환이 미뤄졌다.



    이후 패터슨이 제기한 인신보호청원이 최근 미국 법원 항소심에서 기각되고 재심 신청도 기각됨에 따라 도주 16년 만에 국내 송환이 이뤄지게 됐다.



    ★ 무료 웹툰 보기




    와우스타 연예
    한국경제TV 핫뉴스
    ㆍ이태원 살인사건 母 "사형 안되니 무기징역 해야" 한국 검사 원망 왜?
    ㆍ`헤드라이너` 최여진, 19禁 볼륨몸매 `아찔`…눈을 어디다 두나?
    ㆍ 홍진영, "연예인들, 먹어도 안찌는 이유" 폭로
    ㆍ블랙 프라이데이 세일 점포 살펴보니…이마트보단 롯데? "어머 이건 사야돼"
    ㆍ[화제의 동영상] 클라라 클럽 섹시 댄스‥"헉!"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ADVERTISEMENT

    1. 1

      신세계백화점, 설 명절 '청담 단독' 선물세트 출시

      신세계백화점이 설 명절을 맞이해 ‘하우스오브신세계 청담’만의 선물세트를 새롭게 출시한다고 22일 밝혔다.하우스오브신세계 청담은 지난해 12월 신세계가 '웰니스 전문 큐레이션 공간'...

    2. 2

      1500원 환율의 공습… 식탁 물가 '마지막 방어선' 무너졌다 [프라이스&]

      ‘싼 맛에 찾는 수입산’이라는 말이 무색해졌다. 지난해 말 주요 농축수산물의 수입 단가가 8% 넘게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배추·무·갈치처럼 서민 밥상과 직결되는 품목...

    3. 3

      EU의회,"美추가관세,협정위배"…대미무역협정 승인 중단

      유럽의회 의원들은 21일(현지시간) 그린란드 관련 미국의 유럽 8개국에 대한 관세 부과와 관련, 미국과의 무역 협정 승인을 중단했다. CNBC에 따르면, 프랑스 스트라스부르 현지시간으로 21일 유럽 의회 의...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