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AI 9월에만 7건 발생…10월은 AI 발생가능성 더 크다? `비상`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AI 9월에만 7건 발생…10월은 AI 발생가능성 더 크다? `비상`



    농림축산식품부는 9월 한달간 AI 총 7건이 발생했다고 밝혔다.



    농식품부에 따르면 지난 18일 전남 나주·강진 오리 농장서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 확진 판정이 나온 이후 지금까지 광주·전남 지역에서 고병원성 AI 총 7건이 발생했다. AI 발생 현황을 보면 오리농장 3건(나주·강진·광주 광산), 전통시장 2건(광주 북구·담양), 중간상인 계류장 1건(강진), 식당 1건(담양) 등이다.



    AI 의심축이 나온 농장에 있는 닭과 오리 총 2만7082마리에 예방 차원에서 모두 살처분됐다.



    농식품부는 정확한 발생 원인을 조사 중이며 가끔 중개상인이 연결고리가 돼 중개상인 소유 계류장에 남아 있던 바이러스가 퍼진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이번 AI 바이러스는 올 6월에 나온 바이러스와 유사한 바이러스로 역학조사 결과 밝혀졌다.



    이준원 농식품부 식품산업정책실장은 "AI 바이러스가 새롭게 외부에서 들어온 게 아니라 6월까지 있던 바이러스가 취약 농가 등을 어느 정도 순환하다가 이번에 AI가 추가 발생한 것"이라고 말했다.



    농식품부는 오는 10월부터 내년 5월까지를 특별방역대책기간으로 정했다. 30일 `AI·구제역 방역대책 상황실` 현판식을 열고 운영에 들어갔다.



    구제역은 지난 4월 28일 충남 홍성·보령에서 마지막으로 발생한 이후 아직 추가 발생이 없다. 다만 인근 중국 등에서 구제역이 지속적으로 발생해 방역에 소홀하면 언제든 재발할 우려가 크다.



    특별방역대책기간에 AI 상황실과 모든 지자체, 방역 기관·단체에 구제역 방역대책 상황실을 설치해 방역 대책을 펼친다. 전국 공항만 39개소에서도 특별점검반을 꾸려 위험 노선을 위주로 탑승객 휴대품 검사 등 국경 검역을 강화할 전망이다.



    [온라인뉴스팀]


    한국경제TV 핫뉴스
    ㆍ`어머님은 내 며느리` 김혜리, 가슴노출 수영복 `헉`…숨막히는 볼륨감 `대박`
    ㆍAOA 설현-초아, 생방송 중 노출사고..의자 앉다 스커트 `후루룩`
    ㆍ 홍진영, "연예인들, 먹어도 안찌는 이유" 폭로
    ㆍ성추행 교사 2명 영장, 알고도 묵인한 교장은? `직무유기` …통쾌!
    ㆍ정운호 네이처리퍼블릭 대표 `원정도박`, 폭력조직 연루까지…자금 출처는?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ADVERTISEMENT

    1. 1

      3일 만에 1만개 완판…'우승자' 최강록 뜨자 '대박' 터졌다 [트렌드+]

      넷플릭스 예능 '흑백요리사: 요리 계급 전쟁 시즌2'가 종영됐지만 식품·유통업계에선 화제가 됐던 셰프들과 손잡고 상품을 출시하는 컬래버레이션(협업) 경쟁이 시작됐다. 이미 흑백요리사 시즌1...

    2. 2

      인증샷 공유하며 "더 사고 싶어요"…SNS 난리난 '챌린지' [이슈+]

      83만2988원. 19일 기준 한국금거래소에서 고시한 순금 1돈(3.75g) 가격이다. 말 그대로 금값이 '금값'인 상황. 금 가격이 고공행진 하면서 0.5g에서 1g 정도의 콩알금이나 미니 골드바를 ...

    3. 3

      "올해 한국 경제 1.9% 성장 전망"

      국제통화기금(IMF)이 올해 한국의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1.9%로 0.1%포인트 상향했다. 미국(2.4%)과 중국(4.5%)의 성장률도 각각 0.3%포인트 높였다. 세계 경제도 3%대의 견조한 성장세가 예상됐다.IM...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