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2015국감] "국민연금 주식투자, 5대 그룹에 집중"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국민연금공단이 국내주식에 투자한 기금의 절반 가량이 5대 그룹에 집중돼 있다는 분석이 나왔습니다.



    국민연금공단이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소속 문정림 새누리당 의원에게 제출한 자료를 보면, 국민연금이 10대 그룹에 투자한 금액은 올해 50조 7천여억 원으로 이 가운데 삼성과 현대차그룹 등 5대 그룹에 투자한 비율이 49%에 달했습니다.



    국민연금이 5대 그룹에 투자한 비중은 2011년 56%에서 올해 49%까지 낮아졌으나, 투자금액은 같은 기간 34조 5천억여 원에서 46조 6천억여 원으로 증가했습니다.



    지난말 기준 국민연금이 5% 이상의 지분을 소유하고 있는 기업은 삼성전자와 현대차, SK하이닉스 총 259개에 달했습니다.



    올해 6월말 현재 국민연금기금의 투자금액 494조 7천여억 원으로 채권 57.8%, 주식 32.3%, 대체투자 9.7%의 비중을 차지했습니다.



    문정림 의원은 "국민연금기금이 일부 그룹에 집중되는 것은 투자위험을 높여 국민연금의 재정안정성을 위협하고, 국민연금의 의사결정에 따라 국내 금융시장이 좌우될 수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문 의원은 "대기업 위주의 포트폴리오를 성장성을 갖춘 중견기업으로 재편해 국민의 노후 재산인 기금의 운용 안정성을 높일 수 있는 새로운 투자전략을 모색해야 한다"고 밝혔습니다.


    김종학기자 jhkim@wowtv.co.kr
    한국경제TV 핫뉴스
    ㆍ권다현, 눈부신 웨딩드레스 자태…미쓰라진은 좋겠네
    ㆍ한그루 결혼, 정원 딸린 초호화 저택 `후덜덜`…집안+스펙 "어마어마"
    ㆍ 홍진영, "연예인들, 먹어도 안찌는 이유" 폭로
    ㆍ전원주, 재산 얼만지 보니 `헉`…재벌가 못지 않아
    ㆍ변사체로 발견 40대男, 불꽃축제 준비업체 비정규직…구명조끼도 안 입어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ADVERTISEMENT

    1. 1

      면세점서 매출 30배 뛰었다…줄서서 사가는 'K디저트' 뭐길래

      신세계면세점의 식품 큐레이션존 '테이스트 오브 신세계'가 오픈 6개월 만에 식품 매출을 30배 성장시키며 면세점 쇼핑 흐름을 바꾸고 있다.19일 신세계면세점에 따르면, 지난해 7월 명동점에 문을 연 &...

    2. 2

      일본 '잃어버린 30년' 닮아가는 한국…한은 '충격 분석'

      2000년 무렵 구직 시장에 뛰어든 일본 청년들은 심각한 취업난을 겪었다. 기업들은 대졸 신규채용을 중단했고 비정규직 일자리만 늘어났다. 이른바 '잃어버린 30년'의 '취업 빙하기' 세대...

    3. 3

      홈쇼핑에 도전장 내민 G마켓 "나도 라방·팬덤커머스 한다"

      G마켓은 인플루언서 팬덤을 앞세운 공동구매 라이브커머스 ‘팬덤라이브’를 내놓는다고 19일 밝혔다. '라방(라이브방송)'을 주무기로 키워온 CJ온스타일·GS샵은 물론 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