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의 전쟁에서 적의 중요한 전략적 타겟을 정확하고 강력하게 공격하는 것이 전쟁의 승패를 결정한다. 예시로 이라크-미국 전쟁에서 미국의 토마호크 순항 미사일과 정밀 유도 폭탄은 미국의 승리에 결정적인 공헌을 했다. 여드름과의 싸움에서도 효과적으로 이기기 위해 여드름 세균과 피지선, 발생된 염증을 선택적으로 강력하게 파괴하거나 억제하는 치료가 필요하다. 이런 치료로 광열 치료, PTT(photothermal treatment)가 새로운 치료로 떠오르고 있다. 그럼 PTT 는 무엇이며, 기존 광역동 치료 PDT( photodynamic treatment)와 어떻게 다를까?



여드름 광역동 치료 PDT는 광과민제가 파괴하고자 하는 표적(피지선, 여드름 세균)에 축적되고 광과민제를 활성화 하는 빛에 의해 활성 산소가 다량 생성돼 표적이 선택적으로 파괴되는 치료다. 부작용을 최소화 하면서 우수한 치료 효과가 나타나기 위해서는 광과민제가 표적에만 선택적으로 축적되고 빛에 의해 활성화 되어야 하는데 이는 현대전의 핀 포인트 공격 정밀 유도폭탄과 유사하다.



PDT 치료에는 ALA(aminolevulinic acid) 약물이 많이 사용되고 있다. 그 중 Levulan은 ALA 20% 제제로 피부에 바른 후 암실에서 1시간 30분 내지 2시간 정도 있어야 하는데, 그 이유는 도포한 ALA가 피지선에 축적되는데 시간이 걸리고 아주 적은 양의 빛에 의해서도 ALA가 비활성화 되기 때문이다. 또한 Levulan의 경우 ALA가 피지선뿐 아니라 표피 및 진피에도 축적돼 IPL 이나 PDL(pulsed dye laser) 치료 시 통증이 뚜렷한 단점이 있다. 이외에도 딱지가 앉거나 색소침착이 입가나 턱, 이마에 생기기도 하며, 치료 후 피부에 남은 ALA로 인해 48시간 동안 햇빛을 피해야 해 번거로운 점이 있다.



여드름 광열치료 PTT는 빛이 선택적으로 표적(피지선, 여드름 세균)에 흡수된 후 높은 열이 발생해 표적이 파괴되는 치료다. PTT는 두 가지 방식의 치료가 있다. 첫 번째는 피지선에 선택으로 레이저 빛이 흡수해 피지선과 여드름 세균이 파괴하는 방식이며, 두 번째는 약물이나 금나노 입자를 피지선과 여드름 세균에만 선택적으로 축적해 빛을 조사해 높은 열을 발생하여 피지선과 여드름 세균을 파괴하는 방식이다. 피지선을 파괴하는 레이저 치료로 스무드빔 레이저가 있다. 스무드빔 레이저는 다이로드 레이저로 레이저 빛이 피지선에 흡수되어, 피지선을 파괴해 여드름 치료효과가 나타나는 PTT의 한 종류이나 스무드빔 레이저 빛의 물과 피지선 흡수도를 비교해 보면 여전히 물의 흡수도가 높아 치료 시 통증으로 불편할 수 있다.



미국 하버드대학의 Rox Anderson 교수는 약을 복용하지 않고 효과적으로 여드름을 치료하는 PTT 레이저를 개발하기 위해 자유전자 레이저를 이용해 물과 피지선의 흡수도를 측정했다. 자유전자 레이저는 선형 가속기와 유사한데 여러 파장의 레이저 빛을 발생 시킬 수 있는 장치이다. 실험을 통해 물보다 피지선 흡수도가 아주 높은 3가지 파장을 발견하여 그 중 한 가지 파장의 빛이 나오는 레이저를 만들고 치료 효과 시험 중에 있다.



PDT와 유사하게 약물을 바르고 레이저 빛을 조사하여 치료하는 PTT도 있다. 러시아 Saratov 주립 대학의 Tuchin 교수는 특정 약물을 피부에 도포하고 레이저 빛을 쪼여주면 PTT 효과에 의해 여드름이 치료가 된다는 논문을 발표했다. ALA 치료와 달리 피부 도포 후 5-15분 정도 기다린 후 도포약물을 제거하고 레이저를 조사하기에 치료 시간이 짧은 장점이 있다. 사용 약물이 치료 후 광과민성이 없기에 바로 외출 일상생활이 가능하고, 치료 시 최근에 나온 약물을 사용하면 표피보다는 주로 피지선에 약물이 축적되어 PDT에 비해 통증이 아주 적어 편안하게 치료할 수 있다. 올해 봄에 하버드대의 Rox Anderson 교수는 Journal of Investigative Dermatology 에 금 나노입자를 이용한 여드름 광열치료를 발표했다. 특수하게 설계된 금 나노 입자가 레이저 에너지를 흡수하면 아주 높은 열이 발생되고 이 열에 의해 여드름 세균이 죽고 피지선이 파괴돼 여드름 치료 효과가 나타난다. 금 나노 입자는 일반 약물에 비해 입자 크기가 커 표피로는 잘 흡수되지 않고, 마사지와 특수 초음파를 이용하면 선택적으로 피지선에 축적시킬 수 있어 새로운 PTT로 부각되고 있다.



대전 LK피부과 김연수 원장은 " 여드름과의 전쟁에서 부작용을 최소화 하면서 효과적으로 치료하기 위해서는 정밀유도 폭탄처럼 치료 표적에 아주 선택적으로 공격할 수 있는 무기가 필요하며, 이와 동시에 표적을 강력히 파괴하는 치료가 필요하다 "고 전하며 " 광열 치료 PTT는 강력한 효과 및 아주 높은 표적 선택성으로 약물을 복용하지 않고도 부작용이 아주 적으면서 편안하고 효과적인 여드름 치료로 계속 발전하고 있다"고 전했다.



한편, 여드름 예방을 위해서는 적절한 클렌징, 충분한 휴식, 야채와 채소를 많이 먹고 고혈당을 유발 식이 제한, 여드름 조절 홈 케어 제품의 적절한 사용, 여드름 발생 시 피부과 전문의를 통한 진찰로 조기 치료 하는 것이 중요하다.


박솔리기자 solri@beautyhankook.com
한국경제TV 핫뉴스
ㆍ송종국 이혼, 과거 안정환 "송종국 별명 안개"...무슨 뜻이길래?
ㆍ치어리더 박기량, 선수 A씨 폭로에 "사실무근 법적대응 할 것"
ㆍ`홍진영` 라디오에서 날씬한 몸매 비결 밝혀!!
ㆍ이예림, 이경규와 CF 촬영 인증샷 "지친 아빠"
ㆍ`백년가약` 김빈우, 숨막히는 비키니 자태 보니…글래머 몸매 `대박`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