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버님 댁에 안마의자 하나 놔드려야겠어요"
양손 가득 선물 꾸러미를 들고 고향을 찾는 사람들의 모습이 명절의 한 풍경이다. 명절에 부모님을 오랜만에 찾아 뵌 자녀들은 부쩍 노쇠해진 부모님을 보고 또 한번 가슴을 쓸었을 터. 그래서인지 추석 이후 일주일 동안 부모님을 챙기는 효도상품 판매가 크게 증가했다.

무엇보다 건강을 위한 상품이 인기를 끌고 있다. 옥션에서는 추석 후 일주일 동안 안마의자 판매가 전년 동기 대비 179% 증가했다. 수십만원 대 안마의자도 있지만 대부분 100만원이 넘는 고가 제품으로 효심이 지갑을 연 것으로 분석된다. 팔, 다리, 어깨 등 부분 마사지를 할 수 있는 안마용품도 같은 기간 99% 증가했다. 또한, 날씨가 추워지면서 찜팩과 찜질기 등 찜질용품의 판매도 103% 증가했다.

"아버님 댁에 안마의자 하나 놔드려야겠어요"
성인병과 노화로 인한 건강 손실을 관리하는 상품 판매도 늘었다. 같은 기간 보청기의 판매는 27% 증가했으며, 당뇨와 혈당 관리 용품의 판매도 53% 증가했다. 다리가 불편한 노인들이 많이 쓰는 보행보조용품의 판매도 54% 증가했다. 패션 상품 판매도 증가했다. 등산철을 맞아 남성 등산복은 같은 기간 90% 판매가 늘었고, 여성 등산복은 22% 판매 증가했다. 시니어 의류 또한 12% 증가하며 연휴 이후 드물게 의류 판매가 늘어나는 양상을 보였다.

온라인쇼핑사이트 G마켓에서도 최근 일주일(9/29~10/5)동안 건강식품 판매가 전년대비 28% 증가했다. 홍삼, 비타민, 한방재료, 성분별 건강식품 등 골고루 판매가 늘었다. 인기 건강식품인 홍삼은 전년 대비 판매가 4배 이상(325%) 증가하며 증가폭이 가장 컸다. 휴대가 간편한 건강즙 판매는 80% 증가했고, 가시오가피, 녹용, 약용버섯 등 한방재료 판매도 48% 늘었다. 비타민과 건강환 판매도 각각 18%, 44% 증가했다. 이외에도 안마용품은 전년 대비 43%, 혈압계 등 건강측정계도 31% 판매가 증가하며 효도상품 수요가 전반적으로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안마의자 등 고가제품 판매가 유례 없이 증가하고 있어 G마켓과 옥션은 장기 무이자 할부를 지원하며 고객 챙기기에 나섰다. 이달 31일까지 G마켓과 옥션에서 신한카드와 현대카드 스마일페이로 50만원 이상 결제 시 최대 20개월 무이자 할부를 지원한다. G마켓에서는 현재 매일 오전 10시 스마일페이 결제 시 20% 할인 받을 수 있는 쿠폰을 선착순 1만장 배포하는 이벤트를 하고 있다. 옥션은 2% 중복할인 쿠폰 행사 중이다. 스마일페이는 옥션과 G마켓의 간편결제 서비스로 최초 결제 시 카드 번호를 입력해 놓으면 이후 구매 시부터 휴대폰 SMS 인증만으로 신속하게 결제가 가능한 시스템이다. 간편한 결제 방식 때문에 고가제품 결제 시 특히 많이 사용된다.

이베이코리아 관계자는 “예년에는 명절 이후 의류와 식품의 구매가 많은 편이었으나 최근에는 고가의 건강용품이나 건강기구를 많이 찾고 있다”며“고객들이 고가제품을 구입하는데 도움이 되고자 간편결제 프로모션으로 무이자 할부 혜택을 준비했다”고 말했다.

한경닷컴 뉴스팀 newsinf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