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코스피 2,000선 변동성 발생할 수 있어…`조선업종` 관심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굿모닝 투자의 아침]





    모닝전략

    출연 : 박민종 메리츠종금증권 강남금융센터 연구원





    현재 외국인 장세라 칭해도 과언이 아니다. 9월~10월 두 달 동안 외국인은 거래소시장에서 매수세를 진행했으며, 코스닥 시장에서 외국인의 귀환은 아직 발생하지 않았다. 하지만 금융충격 이후 외국인은 펀더멘탈이 양호한 국내 증시에 대해 강력한 매수세를 나타내며 IT 및 자동차, 조선 등 시가총액 대형주를 상승시켰다.



    또한 9월부터 신흥국의 주식형 펀드플로우 및 외국인 순매수 지속은 미국의 금리인상 전에 발생하는 외국인 움직임으로 판단된다. 반면 전일 국내 증시는 어닝시즌을 앞두고 3분기 실적이 부진해지는 종목 중심으로 차익매물이 발생했다.



    국내 시장에서 외국인매수세가 지속되는 요인은 미국의 금리인상을 앞두고 국내 증시가 대형주 중심의 모멘텀이 형성되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현재 등락비율이 과매수에서 하락하고 있기 때문에 코스피 2,000선에 변동이 발생할 수 있다.



    반면 대형주 움직임 발생 이후 코스닥 시장 또한 움직일 가능성이 있으니 이에 관심가질 필요가 있다.



    조선업종은 올해 어닝쇼크로 인한 주가 급락이 발생했고, 중국의 조선기술력 성장, 일본 엔화약세로 인한 수출경쟁력 약화가 국내 조선업종에 악재로 작용했다. 하지만 2016년부터 연비규제가 이루어진다면 선박발주량이 증가할 가능성이 높고, 10~12월까지 조선발주가 가장 많이 이루어진다.



    그렇기 때문에 조선업종에서 기술력이 뛰어난 국내 조선주에 관심가질 필요가 있다. 현대미포조선, 현대위아, 삼성전자를 제시한다.





    [자세한 내용은 동영상을 참고하세요]





    ★ 굿모닝 투자의 아침, 평일 오전 06시~08시 LIVE


    한국경제TV 핫뉴스
    ㆍ오승환·유리 6개월만에 결별…티파니·윤아 이어 또 `이젠 결별시대?`
    ㆍ올바른 다이어트 선택법, 체지방 `빨리` 없애는 TIP
    ㆍ`홍진영` 라디오에서 날씬한 몸매 비결 밝혀!!
    ㆍ박진영 교복 광고, 19금 논란..수위 어느정도 길래?
    ㆍ이경실, 부부관계 악화 염려에 남편 성추행 덮다? 피해자에 보낸 문자보니…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ADVERTISEMENT

    1. 1

      개성에 클린룸 지었지만 빈손으로 내려온 재영솔루텍

      "하루에 몇 십만개 부품이 벌크로 들어가고 조립품도 벌크로 내려왔는데 일일이 어떻게 셉니까."삼성전자, LG전자의 휴대폰 카메라 모듈을 생산하는 코스닥 상장사 재영솔루텍의 김학권 대표는 개성공단 입주 당시 피해에 대...

    2. 2

      "옷 한 장 못 가져왔어요"…봄 옷 30만장 개성에 두고 온 만선

      "그 비싼 브랜드 코트를 한 장도 못 가져왔다니까요."국내 여성복 브랜드 옷을 개성공단에서 생산하던 만선의 성현상 회장은 1987년 회사를 창업했다. 서울 구로동에서 옷을 만들다가 2006년 만선개성 법인을 세우고 ...

    3. 3

      "들쑥날쑥한 달걀 물가 잡겠다" 조사방식 뜯어고친다, 왜? [이광식의 한입물가]

      물가 당국이 물가를 잡는 방식은 크게 세 가지다. △공급을 늘리거나 △수요를 줄이거나 △물가 산출 방식을 바꾸거나. 보통은 수급 조절에 초점이 맞춰지지만, 물가 산식 자체를 손보는 사례도 아예 없진 않다. 대표적인 ...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