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거래소, 등유시장 개설…26일부터 거래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한국거래소는 석유제품 현물시장인 KRX석유시장에 오는 26일부터 등유를 상장해 거래를 개시한다고 18일 밝혔습니다.



    KRX석유시장은 지난 2012년 3월 유가안정과 석유시장 유통구조 개선을 목적으로 개설됐습니다. 현재 경유와 휘발유가 거래되고 있습니다.



    거래소는 등유 거래제도를 기존 휘발유·경유 거래제도와 동일하게 설계해 투자자들의 시장참여를 용이하게 하고 유종간 통일성을 제고할 계획입니다.



    이승한 거래소 파생상품시장본부 일반상품시장부 석유시장팀장은 "이번 등유 장내거래는 등유시장의 유통구조 개선과 가격 안정화에 기여할 것"이라며 "자동차와 난방 등에 소비되는 휘발유, 경유, 등유 등의 경질유에 대한 공개시장이 완성됨과 동시에 상품 라인업 확대를 통한 KRX석유시장의 지속 성장 기반을 마련했다"고 평가했습니다.



    등유는 주로 난방용 연료로 사용돼 겨울철 수요가 집중되는 계절적 특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2014년 국내 등유소비량은 1543만 배럴입니다.



    한편 올 상반기 KRX석유시장 일평균 거래량은 1518만리터로 국내 경유와 휘발유 소비량의 10.9%, 9.1%를 차지하는 등 꾸준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특히 KRX석유시장 가격은 정유사 장외공급가격보다 올 상반기 기준 경유는 23.5원, 휘발유는 24.1원이 낮아 국내 소비자가격 인하를 유도하고 있습니다.



    거래소 관계자는 "시장 수요를 반영한 제도 개선과 마케팅 활동 등을 통해 KRX석유시장 활성화에 지속적 노력을 전개할 예정"이라고 말했습니다.


    신동호기자 dhshin@wowtv.co.kr
    한국경제TV 핫뉴스
    ㆍ김정은 뒷목에 `뭐지?`…`건강이상설` 또 나와
    ㆍ캣맘 사망사건 용의자, ‘고의성’에 주목…민사상 손배범위 달라져
    ㆍ"영어", 하루 30분으로 미국인되는법!
    ㆍSK텔레콤, 아이폰6S·6S플러스 예약가입 시작
    ㆍ‘동상이몽’ 제주도 여고생, 17세 어깨에 짊어진 ‘빚’의 그늘…유재석 눈물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ADVERTISEMENT

    1. 1

      줄줄이 문닫는 홈플러스…인근 이마트·롯데마트로 몰린다

      국내 대형마트 업계 2위였던 홈플러스가 경영난으로 폐점이 잇따르면서 업계 구도가 바뀌고 있다. 홈플러스 점포가 문을 닫은 지역에선 이마트·롯데마트 매출이 증가하는 모습도 보인다.27일 업계에 따르면 홈플...

    2. 2

      자원 강대국 '목줄' 쥔 글로벌 원자재 기업…세계 공급망 '좌지우지' [글로벌 머니 X파일]

      최근 원자재 부국의 원자재 주도권이 글로벌 원자재 기업으로 넘어가고 있다. 이들 기업이 자원은 풍부하지만 신용이 부족한 개발도상국에 대규모 달러 유동성을 공급하면서다. 원자재 업체는 그 대가로 해당 국가의 ...

    3. 3

      국제 금값 고공 행진, 온스당 5100달러 돌파

      국제 금값이 온스당 5000달러를 처음 돌파한 데 이어 26일(현지 시간) 장중 온스당 5100달러를 넘어섰다. 안전자산에 대한 투자 수요가 금으로 몰리면서 랠리가 이어지고 있다는 분석이다.로이터 통신에 따르면 이날...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