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수진 "불꽃 같은 발레인생 30년…아쉬움 없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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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일 국내 은퇴작 '오네긴' 무대에 서는 강수진 국립발레단장
내년 7월 독일서 공식 은퇴
후배들에게 기회 주고 싶어…응원해준 팬들에 무한한 감사
내년 7월 독일서 공식 은퇴
후배들에게 기회 주고 싶어…응원해준 팬들에 무한한 감사
“공연 연습하고, 행정 일도 하고, 단원들도 가르치다 보니 밤에 잠을 거의 못 자요. 하지만 한 번뿐인 인생을 이렇게 사는 게 너무 감사합니다. 국내에서는 마지막 무대인 만큼 ‘잠은 무덤에 가면 계속 잘 수 있다’고 생각하며 열심히 준비하고 있습니다.”
강수진 국립발레단 단장(48)이 6~8일 서울 서초동 예술의전당 오페라극장에서 열리는 발레공연 ‘오네긴’에서 여주인공 타티아나로 무대에 선다. 강 단장은 내년 7월 독일 슈투트가르트 오페라극장에서 열리는 오네긴 공연을 마지막으로 발레리나의 삶을 마감한다. 내년에 입단한 지 30년을 맞는 슈투트가르트발레단도 공식 탈퇴한다. 이번 공연은 ‘무용수 은퇴’를 앞두고 강 단장이 발레리나로서 국내 팬과 마지막으로 만나는 무대다.
4일 예술의전당에서 만난 강 단장은 마치 숙제를 다 한 것 같이 편안한 모습이었다.
“이번 공연은 정말 특별해요. 1995년 처음 공연했을 때부터 사랑에 빠진 작품으로 마지막 무대에 서게 됐으니까요. 저를 사랑해준 한국 팬들에게 감사하는 마음에서 준비한 무대입니다.”
강 단장은 2년 전 자서전 출간에 맞춰 방한했을 때만 해도 은퇴를 염두에 두지 않았다. 당시 “하루하루 무용수로서 좀 더 나아지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했다. 그랬던 그가 언제부터 은퇴를 생각했을까.
“국립발레단 단장을 맡았을 때부터 무용수 은퇴를 생각했어요. 지금까지 30여년간 최선을 다해 무대에 섰기 때문에 아쉬움이 남지는 않습니다. 계속 무용수로 활동할 수도 있겠지만 그렇게 하면 뛰어난 차세대 발레리나들의 공연 기회가 적어지잖아요.”
오네긴은 ‘드라마 발레’로 유명한 슈투트가르트발레단의 대표작이다. 기교보다는 심리 묘사가 극을 끌고 간다. 감정 기복과 인물 간의 미묘한 갈등을 세련된 동작으로 표현한다. 1961년부터 1973년까지 발레단 예술감독을 지낸 안무가 존 크랑코가 러시아 문호 푸시킨의 운문소설 ‘예브게니 오네긴’을 원작으로 춤을 짰다. 푸시킨 원작의 무게중심은 오네긴이지만, 발레에서는 여주인공 타티아나가 핵심 인물이다.
이 작품은 ‘로미오와 줄리엣’ ‘카멜리아 레이디’와 함께 강 단장의 3대 대표작으로 꼽힌다. 그는 1995년 발레단의 시즌 개막작 주역을 맡아 “1965년 초연 때 주역인 마르시아 하이데 이후 타티아나를 가장 잘 표현한 무용수”라는 호평을 받았다. 2004년 내한 공연에서는 3막 2장 마지막 장면에서 오네긴의 구애를 뿌리친 뒤 실제로 오열해 관객에게 깊은 인상을 남겼다.
“저도 곧 쉰을 바라보는 나이가 됐습니다. 그동안 작품을 하나씩 그만뒀는데 무용수로서의 마지막을 장식하기에 오네긴 이상의 작품은 없다고 생각했습니다.”
강 단장은 이번 공연에서 3회 모두 슈투트가르트발레단 수석무용수인 제이슨 레일리와 호흡을 맞춘다. 레일리는 유럽 무용전문지 발레탄츠가 선정하는 ‘뛰어난 무용수’에 여러 번 뽑힌 무용수다. 강 단장과 20여년간 함께 작업한 슈투트가르트발레단 예술감독 리드 앤더슨이 공연 감독을 맡았다. 앤더슨 감독은 “타티아나는 발레리나라면 누구나 맡고 싶어하는 역할인데, 강 단장은 특히 탁월한 연기를 펼쳐왔다”며 “최고 중 최고인 강 단장은 한국 무용계가 자부심을 느낄 만한 인물”이라고 평가했다.
강 단장은 “8일 마지막 공연의 막이 내릴 때 어떤 기분일지 아직도 상상이 가지 않는다”며 “그동안 응원해준 팬들에게 고맙다”고 말했다.
선한결 기자 always@hankyung.com
강수진 국립발레단 단장(48)이 6~8일 서울 서초동 예술의전당 오페라극장에서 열리는 발레공연 ‘오네긴’에서 여주인공 타티아나로 무대에 선다. 강 단장은 내년 7월 독일 슈투트가르트 오페라극장에서 열리는 오네긴 공연을 마지막으로 발레리나의 삶을 마감한다. 내년에 입단한 지 30년을 맞는 슈투트가르트발레단도 공식 탈퇴한다. 이번 공연은 ‘무용수 은퇴’를 앞두고 강 단장이 발레리나로서 국내 팬과 마지막으로 만나는 무대다.
4일 예술의전당에서 만난 강 단장은 마치 숙제를 다 한 것 같이 편안한 모습이었다.
“이번 공연은 정말 특별해요. 1995년 처음 공연했을 때부터 사랑에 빠진 작품으로 마지막 무대에 서게 됐으니까요. 저를 사랑해준 한국 팬들에게 감사하는 마음에서 준비한 무대입니다.”
강 단장은 2년 전 자서전 출간에 맞춰 방한했을 때만 해도 은퇴를 염두에 두지 않았다. 당시 “하루하루 무용수로서 좀 더 나아지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했다. 그랬던 그가 언제부터 은퇴를 생각했을까.
“국립발레단 단장을 맡았을 때부터 무용수 은퇴를 생각했어요. 지금까지 30여년간 최선을 다해 무대에 섰기 때문에 아쉬움이 남지는 않습니다. 계속 무용수로 활동할 수도 있겠지만 그렇게 하면 뛰어난 차세대 발레리나들의 공연 기회가 적어지잖아요.”
오네긴은 ‘드라마 발레’로 유명한 슈투트가르트발레단의 대표작이다. 기교보다는 심리 묘사가 극을 끌고 간다. 감정 기복과 인물 간의 미묘한 갈등을 세련된 동작으로 표현한다. 1961년부터 1973년까지 발레단 예술감독을 지낸 안무가 존 크랑코가 러시아 문호 푸시킨의 운문소설 ‘예브게니 오네긴’을 원작으로 춤을 짰다. 푸시킨 원작의 무게중심은 오네긴이지만, 발레에서는 여주인공 타티아나가 핵심 인물이다.
이 작품은 ‘로미오와 줄리엣’ ‘카멜리아 레이디’와 함께 강 단장의 3대 대표작으로 꼽힌다. 그는 1995년 발레단의 시즌 개막작 주역을 맡아 “1965년 초연 때 주역인 마르시아 하이데 이후 타티아나를 가장 잘 표현한 무용수”라는 호평을 받았다. 2004년 내한 공연에서는 3막 2장 마지막 장면에서 오네긴의 구애를 뿌리친 뒤 실제로 오열해 관객에게 깊은 인상을 남겼다.
“저도 곧 쉰을 바라보는 나이가 됐습니다. 그동안 작품을 하나씩 그만뒀는데 무용수로서의 마지막을 장식하기에 오네긴 이상의 작품은 없다고 생각했습니다.”
강 단장은 이번 공연에서 3회 모두 슈투트가르트발레단 수석무용수인 제이슨 레일리와 호흡을 맞춘다. 레일리는 유럽 무용전문지 발레탄츠가 선정하는 ‘뛰어난 무용수’에 여러 번 뽑힌 무용수다. 강 단장과 20여년간 함께 작업한 슈투트가르트발레단 예술감독 리드 앤더슨이 공연 감독을 맡았다. 앤더슨 감독은 “타티아나는 발레리나라면 누구나 맡고 싶어하는 역할인데, 강 단장은 특히 탁월한 연기를 펼쳐왔다”며 “최고 중 최고인 강 단장은 한국 무용계가 자부심을 느낄 만한 인물”이라고 평가했다.
강 단장은 “8일 마지막 공연의 막이 내릴 때 어떤 기분일지 아직도 상상이 가지 않는다”며 “그동안 응원해준 팬들에게 고맙다”고 말했다.
선한결 기자 alway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