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시화호 토막살해범, 중국서도 같은 범죄…20대女 살해 후 시신훼손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시화호 토막살해범, 중국서도 같은 범죄…20대女 살해 후 시신훼손







    지난 4월 아내를 목 졸라 살해한 뒤 시신을 훼손해 시화호에 유기한 토막살해범이 과거 중국에서 비슷한 수법의 범행을 저지르고 한국에 온 사실이 뒤늦게 밝혀졌다.





    21일 중국 길림신문에 따르면 지린(吉林)성 투먼(圖們)시 공안국은 19년 전 투먼에서 토막살인을 저지르고 달아난 범인이 한국 시화호 토막살해범 김하일(47·중국동포)과 같은 사람임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그는 1996년 10월20일 투먼시 스셴(石峴)진에서 20세 전후의 여성을 살해한 뒤 비닐주머니에 싸 하천 다리 아래 버린 혐의를 받았다.





    투먼시 공안국은 전담팀을 구성해 이 마을에 살던 김씨를 유력한 용의자로 보고 수사를 벌였으나 도주해 잠적한 그를 체포하지 못했다고 설명했다.





    공안국은 지난 7월 인터넷을 통해 한국 TV뉴스에 보도된 `중국인 한씨 피살사건`을 접하고 범행수법이 19년 전 스셴진에서 발생한 토막살인사건과 매우 비슷한데다가 사건 용의자 이름도 같다는 것을 발견했다.





    투먼 공안국은 상부인 연변조선족자치주 공안국에 이 같은 사실을 전하고 수사팀을 한국에 파견, 한국 경찰의 협조로 시화호 토막살인 및 시신유기 사건의 범인 김씨가 바로 1996년 투먼 토막살인사건의 용의자임을 확인했다.





    김씨는 지난 4월1일 시흥시 자신의 집에서 아내를 목 졸라 살해한 뒤 시신을 훼손해 시화방조제 등에 유기한 혐의로 구속 기소됐으며 지난 7월 수원지법 안산지원에서 열린 공판에서 징역 30년을 선고받고 항소했다.





    한편, 공안 측은 중국에서 살인사건의 공소시효가 20년이지만 김씨가 2009년 한국으로 출국하면서 시효가 정지됐다고 설명했다.





    연변주 공안국은 "한국에서 김씨의 항소심 등이 모두 끝나 형이 확정되면 징역형 등을 모두 마치고 신병을 인계받을지, 또는 양국간 사법공조로 일시 신병을 인계받아 중국 사법절차를 진행할지 처리방침을 결정하겠다"고 밝혔다.





    시화호 토막살해범, 중국서도 같은 범죄…20대女 살해 후 시신훼손


    김현경기자 khkkim@wowtv.co.kr
    한국경제TV 핫뉴스
    ㆍ홍수아, 서유리 가슴 보더니 "진짜 수박같다" 깜짝
    ㆍ해피투게더 김이나, ‘길거리에서 하체실종? 비율 쩌는 그녀’
    ㆍ대학가상가, 광교(경기대)역 `리치프라자3` 투자열기로 후끈!
    ㆍ나를 돌아봐 조영남, 과거 서유리에 "내 애인 된다면 싸게 해줄게"
    ㆍ日-ADB, 아시아 인프라 개발에 `18조원 지원`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ADVERTISEMENT

    1. 1

      세계 최대 파생상품 거래소 CME, 세계 최초 희토류 선물 출시 추진 [김주완의 원자재 포커스]

      세계 최대 파생상품 거래소 운영사인 CME그룹이 세계 최초로 희토류 선물 상품 출시를 검토 중이다.12일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CME그룹은 세계 최초의 희토류 선물 계약 출시를 위한 계획을 추진하고 있다고 사...

    2. 2

      '캐나다 너무하네'…한국 뛰어든 '60조 딜' 논란 폭발한 까닭 [강경주의 테크X]

      캐나다가 60조원 규모에 이르는 차기 잠수함 프로젝트(CPSP) 발주 대가로 입찰에 참여한 한국과 독일 기업들에 대대적인 투자를 요구하고 나섰다. 수주전이 방산의 범위를 벗어나 양국의 산업·통상&midd...

    3. 3

      무신사, 2100만건 리뷰 분석하는 'AI 후기 요약' 서비스 출시

      무신사가 인공지능(AI) 기술을 활용해 수만 개의 상품 후기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는 'AI 후기 요약' 서비스를 선보인다고 12일 밝혔다.이번 서비스는 무신사 스토어 내에 최근 2년간 누적된 약 21...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