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공행진 주택대출 급증 '아파트담보대출금리비교' 리스크 줄이는 방법
주택대출 급증으로 가계부채가 무려 1,200조 원에 다다르면서 부동산 시장에 대한 위험부담이 더욱 커지고 있다. 다만, 기존의 높은 이율을 저금리 대환 통해서 이자를 줄인 것은 그나마 위안거리다.

현재의 상태에서 만약 기준금리 인상이 단계적이라도 시작된다면, 심각한 가계부채는 우리 사회에 큰 불안요소가 될 가능성이 높다. 미국 연방준비제도 결정에 세간의 이목이 집중되는 이유다.

가계부채 유형을 분석한 결과에 뜨면 거치형 및 변동금리 사용 비중이 아직도 매우 높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이에 최초부터 원금을 갚도록 유도하고 있으며, 고정금리 전환을 통해 리스크 줄이는 방법을 시행하고 있다.

저소득층 · 영세 자영업자 · 신혼부부 등의 상환능력을 높일 수 있는 지원 사업을 추진 중이다. 하지만 무려 1,200조 원에 달하는 막대한 빚을 모두 감당할 수가 없기에, 기존보다 낮은 이자율로 전환하여 이자를 줄일 수 있는 방법을 찾아야 한다.

기업 부채 역시 심각한 상황으로, GDP 대비 비금융 기업의 부채 비율이 106% 수준으로 선진국의 90%를 넘어서고 있다. 특히 기업들이 내년에 갚아야 할 빚이 모두 210억 달러로 18개 신흥국 중 가장 많다. 현재까지는 초저금리 덕택에 견딜 수 있었지만 미국 금리 인상 등 환경이 변하면 부실률이 높아질 가능성이 커질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올 정도다.

금리 결정의 주요한 요인으로는 COFIX 신규 및 잔액 / 국고채 3년 및 5년 물 / 코리보 / MOR 등 자체적인 기준금리에 영업이익(마진)을 가산한 후에 부수적인 할인 항목을 차감한다.

무엇보다 금융사가 동일한데도 지점별로 이자율과 조건 등이 상이한 경우가 많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 수요자에게 실제 적용되는 금리는 각 지점에 따라 조금씩 다르다.

주택담보대출금리비교 한경닷컴_뱅크 아울렛 관계자는 “최초부터 원금을 상환하면 금리를 내려주는 은행도 있고, 기존 고객으로 급여이체 및 신용카드 등 거래실적이 우수한 고객에게 우대를 해주기도 한다.”라고 밝혔다.
고공행진 주택대출 급증 '아파트담보대출금리비교' 리스크 줄이는 방법
아파트담보대출금리비교 서비스를 활용하면 “불필요하게 시간을 내어 직접 은행을 방문하지 않아도, 간단한 통화만으로 모든 금융사별 금리 및 한도 등 조건을 무상으로 안내받을 수 있다.”라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