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이 있는 아침] 빈센트 반 고흐의 '랑글루아 다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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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와 문화의 가교 한경
네덜란드 인상주의 화가 빈센트 반 고흐(1853~1890)는 대도시인 파리 생활에 염증을 느껴 1888년 2월 더 밝은 태양을 찾아 파리의 남쪽 아를로 이주했다. 이후 죽을 때까지 2년 반은 그의 예술적 황금기였다. 프랑스 남부의 강렬한 태양에 감격한 그는 ‘밤의 카페 테라스’ ‘별이 빛나는 밤’ ‘아이리스’ 등 걸작을 남겼다.
‘랑글루아 다리’는 1888년 아를에서 친구인 폴 고갱과 함께 머물며 도심 남쪽을 가로지르는 운하 위에 세워진 레지넬 다리를 자연스럽게 잡아낸 수작이다. 다리 위를 지나가던 작은 마차, 푸른 강과 하늘, 우뚝 선 포플러 나무, 양산을 쓴 여인 등은 찬란한 빛과 조응하며 현란한 색감으로 다시 태어났다. 작품 제목은 레지넬 다리 관리인의 이름을 빌려와 ‘랑글루아 다리’로 붙였다. 자연의 색채는 더욱 두드러져 보이고 그 속에 사람도 풍경의 부분으로 존재한다. 규칙에 얽매이지 않는 자유로움으로 자연의 현상을 빛과 색채의 조화로 그려내 보는 이에게 감동을 준다. 미술 비평가들은 이 작품을 ‘빛의 시대’를 열어젖힌 인상주의의 대표작으로 평가한다.
김경갑 기자 kkk10@hankyung.com
‘랑글루아 다리’는 1888년 아를에서 친구인 폴 고갱과 함께 머물며 도심 남쪽을 가로지르는 운하 위에 세워진 레지넬 다리를 자연스럽게 잡아낸 수작이다. 다리 위를 지나가던 작은 마차, 푸른 강과 하늘, 우뚝 선 포플러 나무, 양산을 쓴 여인 등은 찬란한 빛과 조응하며 현란한 색감으로 다시 태어났다. 작품 제목은 레지넬 다리 관리인의 이름을 빌려와 ‘랑글루아 다리’로 붙였다. 자연의 색채는 더욱 두드러져 보이고 그 속에 사람도 풍경의 부분으로 존재한다. 규칙에 얽매이지 않는 자유로움으로 자연의 현상을 빛과 색채의 조화로 그려내 보는 이에게 감동을 준다. 미술 비평가들은 이 작품을 ‘빛의 시대’를 열어젖힌 인상주의의 대표작으로 평가한다.
김경갑 기자 kkk10@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