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현대중공업, FPSO 등 세계일류 상품만 34종 '국내 최다'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1등 제품으로 불황 넘는다
    현대중공업의 LNG-FSRU 시운전 모습.
    현대중공업의 LNG-FSRU 시운전 모습.
    현대중공업은 국내에서 가장 많은 ‘세계일류상품’을 보유한 회사다. 세계일류상품은 시장 점유율 세계 5위권, 국내 1위 상품 등에 수여된다. 현대중공업은 부유식 액화천연가스 저장·재기화설비(LNG-FSRU), 원통형 부유식 원유생산저장설비(FPSO), 선박용 엔진 등 총 34종의 세계일류상품을 갖고 있다.

    LNG-FSRU는 해상에서 LNG 운반선으로부터 LNG를 받아 저장하고, 필요하면 재기화해 육상 수요처에 공급하는 설비다. 이 설비는 육상 LNG 공급기지에 비해 공사기간이 짧고 건조비용이 저렴하다. 남아메리카와 동남아시아 등에서 수요가 늘고 있다. 현대중공업은 자체 개발한 24건의 특허기술을 적용, 안정성과 효율성을 높였다. 현대중공업은 2011년 세계 최초로 LNG-FSRU 2척을 수주했다. 이후 지금까지 총 7척을 수주해 3척을 인도했다.

    현대중공업, FPSO 등 세계일류 상품만 34종 '국내 최다'
    현대중공업은 친환경 및 정보기술(IT)을 적용한 차세대 선박 기술 개발에도 앞장서고 있다. 권오갑 사장도 올해 초 신년사에서 “기술력 없이는 치열한 경쟁 속에서 사업을 유지하기 어렵다는 냉정한 현실을 인정해야 한다”며 “기술력 확보가 올해 주요 경영방침 중 하나”라고 발표했다.

    현대중공업은 IT를 선박에 적용하는 노력의 일환으로, 지난해 액센츄어와 선박운항 및 항만 물류정보를 연결하는 ‘커넥티드 스마트십’ 시스템을 공동 개발했다. 커넥티드 스마트십은 현대중공업이 2011년 개발한 스마트십 기술과 액센츄어의 해운산업 정보를 결합한 시스템이다. 시스템 개발이 완료되면 선박과 항만의 정보를 실시간으로 공유할 수 있다. 이 시스템을 활용하는 해운사는 항만의 하역 현황과 선박 대기상황 등을 미리 파악해 선박 속도와 항해 일정을 조정할 수 있다. 현대중공업은 올 상반기 중 서비스를 시작할 계획이다.

    미국 제너럴일렉트릭(GE)항공 마린사업부와 함께 가스터빈엔진을 탑재한 LNG 운반선도 개발했다. GE사의 가스터빈시스템을 장착한 17만4000㎥급 LNG 운반선이 영국 로이드선급협회 기본승인을 받은 것이다. 이 선박은 기존 LNG 운반선과 달리 디젤엔진이 탑재되지 않는다. 또 별도의 배기가스 처리장치 없이도 국제해사기구(IMO)의 환경규제 기준을 충족해 처리장치 투자비와 운영비를 절감할 수 있다. 이 운반선을 20년간 운항할 때 약 200억원을 절감할 수 있다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현대중공업은 초대형 컨테이너선의 선실(승무원 생활공간)을 이동식으로 설계해 컨테이너 적재량을 늘리는 기술도 세계 최초로 개발했다. ‘스카이벤치(sky bench)’라고 이름 붙여진 이 기술을 적용하면 선실이 이동해 생긴 선실 하부 공간에 컨테이너를 추가로 실을 수 있다.

    도병욱 기자 dodo@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로또복권 1등' 22명 잭팟 터졌다…당첨금 얼마나 받길래

      로또복권 운영사 동행복권은 제1209회 로또복권 추첨에서 '2, 17, 20, 35, 37, 39'가 1등 당첨번호로 뽑혔다고 31일 밝혔다. 2등 보너스 번호는 '24'이다.당첨번호 6...

    2. 2

      "비트코인, 금값처럼 뛸 줄 알았는데…" 무서운 경고 나왔다

      최근 금값 랠리에도 ‘디지털 금’으로 불려온 비트코인은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다. 비트코인과&n...

    3. 3

      제주도까지 가서 숙소에만?…'도심의 밤' 제대로 즐긴다는 이곳 [영상]

      제주공항에 도착하면 가장 먼저 눈에 들어오는 건물이 있다. 두 개의 고층 타워가 나란히 솟아 있는 제주 드림타워 복합리조트다. 38층 높이의 이 건물은 공항 인근은 물론 제주시 어디에서나 한 눈에 식별되는 스카이라인...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