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산업단지 면적 3분의 1은 터닦기 안 한 채 공급 가능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국토부, 다음달부터 적용
    다음달부터 산업단지 면적의 3분의 1을 원형지(조성되지 않은 토지)로 민간 기업에 공급할 수 있다.

    국토교통부는 산업단지에서 원형지 공급을 허용하는 내용으로 ‘산업입지 및 개발에 관한 법률(산업입지법)’이 작년 8월 개정된 데 이어 시행령 개정안이 2일 국무회의를 통과했다고 밝혔다.

    앞서 개정된 산업입지법은 산업단지 개발계획 공모 당선자 등 원형지를 공급받을 사람을 따로 선정해 산업단지 전체 면적의 3분의 1 이내에서 원형지를 공급할 수 있도록 했다.

    개정안은 원형지를 공급받을 사람을 선정하는 절차를 규정하고 원형지 공급가격은 감정평가액(산업시설용지는 조성원가)을 기준으로 협의·결정하도록 했다. 원형지를 공급받은 사람은 5년간 원형지를 매각할 수 없다.

    산업단지 재생사업지구에 대해 지구 내 토지소유자·입주기업이 재생사업계획을 제안하는 민간제안제와 지방자치단체가 민간을 대상으로 계획을 공모하는 민간공모제를 시행하기 위한 세부사항도 개정안에 담겼다. 민간이 재생사업 계획을 제안할 때 토지 소유자 과반수의 동의를 받도록 했다.

    또 민간의 제안을 받은 지자체는 산업입지정책심의회의의 자문을 거쳐 45일 안에 채택 여부를 결정하도록 했다.

    개정안에는 미분양 산업단지 분양을 촉진하기 위해 2회 이상 미분양됐을 때는 경쟁입찰을 통해 할인판매를 허용했다. 또 3회 이상 분양을 시행했는데도 미분양된 용지가 남았으면 해당 용지를 임대용으로 전환하거나 부동산중개업자에게 분양을 의뢰할 수 있도록 했다. 이번 개정안 중 원형지 공급 부분은 3월1일부터, 나머지는 이달 12일부터 시행된다.

    김진수 기자 true@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상급지 갈아타기는 이시언처럼"…'통장'에 3만원씩 넣었다더니 [집코노미-핫!부동산]

      당첨 가능성이 낮아지자 '청약통장 무용론’까지 나오고 있는 가운데 배우 이시언의 '내 집 마련' 수순이 다시금 주목받고 있습니다.24일 부동산 업계에 따르면 이시언이 처음부터 동작구 ...

    2. 2

      [김은유의 보상과 재건축] 절대 사면 안되는 부동산

      방어적 투자의 중요성부동산 투자의 제1원칙은 '수익 창출'이 아니라 '자산 방어'다. 사람들은 대박을 꿈꾸며 부동산 시장에 뛰어들지만, 잘못된 선택 하나가 평생 모은 자산을 0으로, 혹은...

    3. 3

      [공간이야기] 집은 상품이 아니라 삶의 바닥이다

      왜 지금, 공공이 다시 주택 공급의 중심에 서야 하는가주택 문제는 통계로 설명되지만, 체감은 일상에서 발생한다. 전·월세 불안, 반복되는 주거 이동, 미래 계획의 유예는 개인의 선택이 아니라 구조의 결과...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