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입 문턱 낮아진 헤지펀드 돌아보기
시시각각 변하는 금융시장의 변동성을 벗어나 여유 있게 투자할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 절대수익을 추구하는 헤지펀드에 관심을 둘 만하다. 헤지펀드는 투자 자산의 가격변동성을 제거하고 주식시장 상황이나 경제 환경 변화에 관계없이 꾸준한 수익을 추구하는 펀드다.

헤지펀드에 투자하려면 먼저 절대수익이 과연 어떤 의미인지 이해해야 한다. 헤지펀드가 말하는 절대수익은 원금 보장이나 예금처럼 항상 플러스 수익을 낸다는 의미가 아니다. 변동성이 낮은 수익률을 낸다는 것을 뜻한다. 시장 상황이 나빠 수익률이 떨어지면 연 4~5% 안팎의 마이너스 성과를 나타내고, 시장 상황이 좋아지면 연 10%대 초반의 큰 성과를 내 장기적으로 연 9% 정도의 수익를 내는 게 헤지펀드의 목표다.

또 다른 특징도 있다. 기존 주식이나 채권 수익과 상관관계가 낮다는 것이다. 이 때문에 주식과 채권 등에 동시에 투자했을 때 헤지펀드의 절대수익이라는 특성이 더 잘 부각될 수 있다.

헤지펀드는 다양한 장점과 특징이 있는 대안투자 자산이다. 일반 펀드와 비교하면 여러 가지 투자 위험도 있다. 투자 전략에 대한 위험부터 생각할 수 있다.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당시 레버리지(차입금으로 투자 수익률을 높이는 효과)를 적극적으로 사용한 대부분의 채권 헤지펀드는 레버리지 축소 과정에서 큰 손실을 입었다.

또 사업 위험도 있다. 헤지펀드를 운용하는 운용회사에 초점을 둔 위험이다. 회사의 조직구조, 안정성, 사업모델, 재정건전성 등을 말한다. 감독기관의 규제 위험도 포함된다. 규제가 변하면서 운용회사의 사업 위험도 덩달아 커질 수 있어서다. 마지막으로 오퍼레이션 위험을 염두에 둬야 한다. 헤지펀드는 전략적 성격상 투자자에 대한 정보 제공과 운용의 투명성이 떨어진다. 과거 해외 헤지펀드 운용회사의 부도는 사기나 허위 기재에 해당하는 오퍼레이션 위험에 노출돼 일어난 사건이 많았다.

헤지펀드는 주식형펀드보다는 안정적이다. 하지만 다른 펀드처럼 원금 손실에 대한 위험이 있다. 앞서 언급한 헤지펀드의 투자 위험을 생각하면서 펀드별 투자 전략, 환매 조건, 운용회사의 능력을 꼼꼼하게 따져보고 펀드를 선택해야 한다.

강현정 < 국민은행 청담PB센터 PB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