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이주열 총재 "구조조정 매우 중요…한은 역할 적극 수행"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양적완화 갈등설 진화
    이주열 총재 "구조조정 매우 중요…한은 역할 적극 수행"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얼굴)는 2일 “기업 구조조정은 우리 경제의 매우 중요한 과제”라며 “이를 추진하는 과정에서 필요한 역할을 적극적으로 수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구조조정 재원에 발권력을 동원하려면 ‘사회적 합의가 우선’이라고 했던 기존 방침에서 한발짝 물러선 것이다.

    이 총재는 이날 집행간부회의를 열어 이같이 말하고 “기업 구조조정 논의가 본격화되고 있으므로 한국은행의 역할 수행 방안에 대해 철저히 점검해 달라”고 한은 임원들에게 당부했다. 그는 “기업 구조조정 과정에서 일시적으로 나타날 수 있는 금융시장 위축과 기업 자금사정 악화 가능성 등에 각별히 유의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국책은행의 자본 확충을 놓고 정부와 한은의 갈등이 부각되자 이 총재가 서둘러 진화에 나선 것이다.

    이 총재는 4일 출범하는 ‘국책은행 자본확충 협의체’와 관련해서도 “관계 기관과 추진 방안을 충분히 논의할 것”이라고 말했다. 원활한 구조조정을 위해 정부와 한은이 협조해 현실적인 방안을 찾아보겠다는 뜻으로 해석된다.

    정부도 곧바로 화답했다. 최상목 기획재정부 1차관은 이날 출입기자단과의 월례 간담회에서 “정부와 한은은 신속한 구조조정을 위해 필요한 역할을 수행한다는 데 의견을 함께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 총재와 유일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3일 독일 프랑크푸르트에서 열리는 아시아개발은행(ADB) 연차총회에 함께 참석한다. 이번 만남을 계기로 이른바 ‘한국형 양적 완화’ 방안이 급물살을 탈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김유미/김주완 기자 warmfront@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2023년부터 연평균 10% 성장…쿠쿠 '밥솥 기술' 녹여 낸 이 제품

      미식 가전 전문기업 쿠쿠가 인덕션 시장에서 ‘고객 만족’과 ‘기술 혁신’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으며 트렌드를 이끌고 있다. 대표 효자템으로 주목받는 쿠쿠 인덕션은 판...

    2. 2

      정부, 30억弗 규모 달러채 찍었다…17년 만에 역대 최대 규모

      재정경제부가 지난 5일 30억달러 규모의 달러 표시 외국환평형기금채권(외평채)을 발행했다고 6일 발표했다. 단일 발행 기준 2009년(30억달러) 이후 최대 수준의 발행 규모다.이날 구윤철 재정경제부 장관 겸 부총리...

    3. 3

      현대차그룹, 美 자동차 매체 주요 시상식 수상 잇따라

      현대자동차그룹은 미국 주요 자동차 매체 시상식에서 연달아 수상하며 세계 최대 자동차 시장 격전지인 미국에서 뛰어난 상품성을 입증하고 있다.현대차그룹은 미국 자동차 전문지 ‘카 앤드 드라이버’가 ...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