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일산~서울역 13분…수도권 '30분 통근시대'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국토부, 2025년 3차 철도망 계획 확정…수서역, 수도권 남부 거점역

    수도권 광역급행 노선 확충…동탄신도시~서울역 23분
    남부내륙선·평택부발선 등 시속 200㎞ 준고속철 신설
    2025년이면 경기 고양(일산)에서 서울역까지 13분, 화성(동탄)에서는 23분 만에 도착할 수 있게 된다. 연내 고속철도 운행을 시작하는 수서역은 수도권 남부 철도 거점으로 육성하고, 대표적 병목 구간인 수색~서울~금천 구간(30㎞)은 복선전철화한다.
    일산~서울역 13분…수도권 '30분 통근시대'
    국토교통부는 17일 철도산업위원회 심의를 거쳐 이 같은 내용의 ‘제3차 국가철도망 구축 계획안(2016~2025년)’을 확정했다.

    국토부는 지난 2월 한국교통연구원의 용역 결과를 토대로 철도망 구축 계획안을 발표했고, 이후 공청회와 전문가 토론회 등 의견 수렴 과정을 거쳐 확정했다. 국토부 관계자는 “3차 철도망 계획은 고속(시속 230㎞ 이상)·준고속(시속 200㎞ 이상) 철도 서비스를 확대해 전국을 단일 생활권으로 만드는 게 목표”라며 “지난해 기준으로 국내 인구의 46%가 고속철도, 5%가 준고속철도 혜택을 받고 있는데 10년 후에는 이 수치가 각각 60%, 25%로 높아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눈에 띄는 부분은 수도권 철도 노선 대폭 확충이다. 추진 중인 수도권광역급행철도 A노선(GTX-A, 일산~삼성)이 완공되면 고양 킨텍스에서 서울역까지 소요 시간이 63분에서 13분으로 단축된다. 동탄신도시에서 서울역까지는 23분 걸린다. GTX-B(인천 송도~청량리)가 개통되면 송도에서 서울 도심까지 23분이면 닿을 수 있다.

    수서역은 고속철도 운행과 함께 경기 광주와 복선전철로 이어지면서 서울 청량리역 같은 ‘철도 허브’로 조성된다. 수서~광주 구간(19.2㎞)이 연결되면 수서역에서 부산, 목포는 물론 강원과 중부내륙행 철도도 이용할 수 있다.

    시속 200㎞ 이상의 준고속철도 노선을 신설하는 구간으로는 남부내륙선(김천~거제), 강원선(춘천~속초), 평택부발선(평택~부발), 지제 연결선(평택 서정리역~수도권고속선) 등이 선정됐다. 국토부는 총 70조원의 재원이 들어가는 이번 철도망 계획이 순조롭게 진행되면 약 100만명의 고용유발 효과와 140조원의 경제적 파급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백승현 기자 argos@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2027년 이후 의대 증원분 전부 '지역의사제' 정원으로

      향후 의과대학 정원 규모를 결정하는 보건의료정책심의위원회에서 2027년 이후 의대 증원분 전체를 지역의사제 정원으로 적용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심의위는 13일 제3차 회의를 열고 "지난 1차 회의에서 논의한 첫 ...

    2. 2

      "오늘도 멈춘 서울버스"…시민 출근길, 이틀째 '불편' [현장+]

      서울 시내버스 파업이 이틀째 이어진 14일, 출근길 풍경은 전날보다 다소 차분해졌지만 시민들의 불편이 여전히 계속됐다. 파업 첫날처럼 발길을 멈추고 당황하는 모습은 줄었지만, 시민들은 '버스가 없다&...

    3. 3

      '홈플러스 사태' 김병주 회장 등 4명 구속영장 기각…"혐의 소명 부족" [CEO와 법정]

      '홈플러스 사태'와 관련해 1000억원대 사기 혐의를 받는 김병주 MBK파트너스 회장 등 경영진 4명에 대해 검찰이 청구한 구속영장이 모두 기각됐다.서울중앙지법 박정호 영장전담 부장판사는 13일 김 회...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