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미국, 남중국해 근처에서 항공모함 2척 동원 '무력시위'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남중국해 분쟁과 관련한 국제중재재판소의 판결을 앞두고 미국 해군이 남중국해 근처에서 무력시위를 했다. 미국 태평양함대는 공중방어 와 해상정찰의 하나로 '존 C 스테니스'와 '로널드 레이건' 등 2척의 항공모함이 18일(현지시간) 필리핀 동쪽 해역에서 작전 을 펼쳤다고 발표했다.

    여기에는 1만2000명의 해군과 140대의 전투기, 6척의 군함도 함께 했다. 이번 작전은 남중국해와 가 까운 필리핀 동쪽 해상에서 진행됐다.

    태평양함대는 "미국은 태평양 연안 국가로서 이 지역의 안보와 번영 유지, 평화로운 분쟁 해결, 자유로운 항해 및 비행에 국가적인 관심을 두고 있다"고 밝혔다.

    이번 작전과 관련해 뉴욕타임스는 남중국해 분쟁과 관련한 국제중재재판소의 판결을 앞두고 미국이 무력시위한 것이라고 해석했다. 이번 작 전을 잘 아는 미국 관리는 익명을 전제로 "두 대의 항공모함과 군함까지 참가한 작전이 던지는 메시지는 명확하다"면서 "작전을 펼 친 시기도 심사숙고해 정해졌다"고 말했다.

    국제중재재판소는 중국의 남중국해 영유권 주장에 대해 필리핀이 2013년 제기 한 소송과 관련한 판결을 몇 주 이내에 내릴 전망이다. 필리핀은 중국이 이른바 '구단선'(nine-dash line)을 근거로 남 중국해의 영유권을 주장하는 것은 부당하다고 맞서고 있다.

    한편 미국과 중국은 지난주에는 동중국해를 둘러싸고 갈등이 고조됐 다. 지난 9일 중국 군함이 센카쿠 접속수역에 진입한 것을 계기로 중국과 일본의 갈등이 격화된 직후인 10일부터 미국 해군은 일 본 해상자위대, 인도 해군과 함께 합동훈련을 전개했다.

    ADVERTISEMENT

    1. 1

      트럼프,인도제품 관세 25%→18%,러석유수입 중단조건

      오래 끌어온 미국과 인도의 무역 협상이 미국이 인도산 제품에 대한 관세를 25%에서 18%로 인하하고 러시아산 원유 구매에 대한 보복성 관세 25%도 철폐하는 것으로 합의됐다.  14억 인구의 시장을 바탕으...

    2. 2

      "대학생도 금 사러 왔었는데"…종로 귀금속 거리 발길 '뚝'

      "아유 전화 받다가 일을 못 해요. 전화문의만 끊임없이 와요."3일 오후 1시 30분경 서울 종로구 돈의동 귀금속 거리의 한 금은방 점주인 A씨(57)는 늦은 점심을 먹으며 이같이 말했다. A씨는 "금값이 평준화가 ...

    3. 3

      2026년 ESG 핵심 키워드, AI 대응 역량과 재무성과 입증

      국내 대표 ESG 평가 및 리서치 기관인 서스틴베스트가 ESG 시장 전반의 향후 흐름을 분석한 전망 보고서 ‘2026 ESG 포커스: ESG, AI 대응 역량과 재무성과를 증명해야 할 시점’을 ...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