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스플로레스가 시행하는 ‘동탄역 라스플로레스’ 상가가 한경주거문화대상 유통복합문화시설대상을 수상했다. KTX(고속철도), GTX(광역급행철도), SRT(수서발 고속철도)를 모두 이용할 수 있는 수도권 광역교통망의 핵심인 경기 화성시 동탄신도시 동탄역 광장에 들어서는 대형 상가인 데다 공간 활용도를 극대화한 합리적 공간 설계와 동선 구조가 심사위원들의 높은 평가를 받았다.

‘동탄역 라스플로레스’ 상가는 동탄신도시 유통상업용지 L3블록에서 내년 12월께 준공된다. 이 상가 지상 1~4층엔 판매시설과 근린생활시설, 5층엔 근린생활시설과 대형 영화관 CGV매표소, 6~8층엔 CGV멀티플렉스가 들어설 예정이다. 올해 8월 기공식을 마치고 현대BS&C가 시공 중이다.

지하 1~2층에 조성되는 주차장은 법정 주차대수의 약 1.5배인 547대를 주차할 수 있다. 상영관 1150석 규모의 CGV 영화관으로 유입되는 고객을 흡수하기 위해서다.

CGV가 입점한 라스플로레스는 주변 주상복합단지, 오피스텔과 연계해 동탄신도시의 신흥 상권을 이룰 것으로 예상된다. 상가 인근 동탄역 중심 앵커 블록에는 롯데백화점을 비롯한 상업시설과 주상복합 952가구, 오피스텔 700실이 배치되는 ‘롯데타운 동탄’(4개동, 49층)이 조성될 예정이다.

3면이 대로변과 접해 있어 유동인구 유입이 수월하고 접근성이 뛰어난 게 이 상가의 장점으로 꼽힌다.

이 상가는 모두 3개 동으로 나뉘어 있다. 건물과 건물은 중간에 놓인 구름다리와 회랑을 통해 이어진다. 20~30대 젊은 층에게 인기 높은 공간 구성을 통해 방문객들의 체류시간을 늘리고 상점들의 공간 활용도를 높이는 데 설계의 초점을 맞췄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지상 1층에 들어선 점포의 크기는 전면 48.5m, 측면 39.5m에 달한다. 동탄신도시 최대 규모의 스트리형 상가로 구성한다. 2층에는 미용실, 뷰티숍, 피부관리실, 현금자동입출금기(ATM) 등 생활편의시설이 들어선다. 3~4층에는 치료원, 병원, 의원 등 의료시설 등이 입점한다.

동탄2신도시의 입주가 가시화되면서 상가 배후수요도 더욱 탄탄해지고 있다. 동탄역 상권엔 약 4만가구가 입주를 마친 동탄1신도시와 약 11만가구의 입주가 진행 중인 동탄2신도시가 자리 잡고 있다. 광역비즈니스 콤플렉스 내 아파트 배후수요를 비롯해 바로 앞에는 커뮤니티시범단지 8788가구가 거주해 입주민 고정수요도 확보됐다.

동탄2신도시 단지 내엔 초등학교 6곳, 중학교 2곳, 고등학교 1곳이 2015년에 신설됐다. ‘학세권’(학교 주변에 자리잡은 아파트촌)이 형성되면서 젊은 부부나 어린 자녀를 둔 부모들이 동탄신도시로 유입될 가능성이 더욱 높아졌다는 평가다.

분양 홍보관은 경기 화성시 동탄대로 597 보원프라자 1층(영천동 425의 17)에 마련됐다. 2017년 12월 준공될 예정이다. 1588-3481

"공간활용도 높인 상가 적정가격에 공급하겠다"

김영홍 라스플로레스 대표


김영홍 라스플로레스 대표는 “적정 가격에 높은 공간 활용도를 갖춘 상가를 선보여 수요자와 투자자 모두가 만족하는 상업시설을 공급하겠다”고 수상 소감을 밝혔다.

그는 “최근 신도시에 들어서는 대형 유통상업시설은 방문객들을 끌어들일 핵심 시설을 유치하느냐 여부에 따라서 상권의 성패가 갈린다”며 “대형 프랜차이즈 영화관인 CGV가 입점하게 돼 수분양자들에게 상권에 대한 믿음을 줄 수 있었다”고 말했다.

김 대표는 평소 ‘혁신과 변화’ ‘고객중심의 가치실현’ ‘정도경영’을 경영철학으로 마음에 새기고 있다.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기 위해선 기본부터 충실하게 내실을 다지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생각에서다. 그는 “상가가 들어설 입지 선정부터 공간 설계, 업종 구성에 이르기까지 최고의 경쟁력을 갖춘 완성도 높은 상품을 선보이기 위해 임직원 모두가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동탄역 라스플로레스는 동탄역 최대 규모 스트리트형 상가로 영화관은 물론 의류점, 식당, 미용실, 뷰티숍, 피부관리실 등 지역민의 일상생활에 필요한 다양한 생활편의시설이 입점한다.

그는 “방문객들의 편의를 높이기 위해 법정 주차대수의 1.5배 규모 대형 주차장을 조성했다”며 “효율적인 공간 활용을 통해 방문객들이 오랫동안 머물고 싶어 하는 상가를 만들겠다”고 강조했다.

기획·시행 프로젝트 추진…체류시간 늘릴 수 있는 상가 공급

라스플로레스는


라스플로레스는 ‘끊임없는 혁신과 변화’ ‘고객중심의 가치실현’ ‘정도경영’이란 경영철학을 바탕으로 부동산 개발의 기획·시행 분야에서 다양한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있다.

최근엔 경기 화성시 동탄신도시 최대 규모 스트리트 상가인 ‘동탄역 라스플로레스’를 분양하면서 부동산업계의 주목을 끌고 있다.

동탄역 라스플로레스는 3개 철도노선이 지나는 수도권 남부의 광역교통 중심지인 동탄역 인근이라는 알짜배기 입지를 갖췄다. 광역교통망을 끼고 있을 뿐 아니라 굵직한 개발 호재가 이어지는 입지다.

라스플로레스는 동탄신도시에서 사업을 추진하며 유동인구와 배후수요를 치밀하게 분석해 상권의 특성을 파악했다. 이후 최근 트렌드를 바탕으로 방문객들을 끌어들일 수 있는 업종구성(MD)을 고민했다. 차별화된 점포, 설계를 통해 공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하고 방문객들의 체류시간을 늘릴 수 있는 상가를 구현했다. 이와 더불어 라스플로레스는 대형 상가를 찾는 방문객을 안정적으로 확보하기 위해 프랜차이즈 멀티플렉스 영화관인 CGV의 입점을 이끌어냈다.

홍선표 기자 rickey@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