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 봄을 맞아 금융권의 ‘신개념 새상품 경쟁’이 시작됐다. 은행들은 젊은 고객을 끌어오기 위해 다양한 특화 상품을 출시했다. 금융 포인트와 연계해 우대이자율 또는 부가 혜택을 내세우고 있다. 또 단골 고객을 위한 예·적금 특판상품도 준비했다. 보험업계는 최대 110세까지 보장하는 자녀보험 상품이나 고객 인생설계에 맞춰 퇴직자금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한 종신보험 상품을 선보였다.

우리은행 ‘위비 꿀청춘 패키지’
[주목! 이 상품] 혜택 듬뿍 '꿀청춘 통장'…110세까지 보장 종신보험…미국 달러투자 ETF신탁
대학생과 취업준비생(18~30세)을 대상으로 내놓은 입출금식통장과 체크카드로 구성된 패키지. ‘위비 꿀청춘 통장’ 가입고객 중 선착순 10만명에게는 인크루트 취업 관련 1만원 상품권, 와우패스 삼성인적성(GSAT 8만원) 무료 수강권 및 자격증 강의 할인권, YBM어학원 오프라인 강의 2만원 할인수강권, 문정아중국어 10만원 상당의 전 강좌 무제한 수강권(올패스 1개월), 하나투어 해외여행 100만원 이상 결제 시 3만원 할인권, 동영상서비스 앱(응용프로그램) 왓챠플레이 45일 무료 이용권 등을 제공한다. ‘위비꿀청춘체크카드’는 토익응시료 10% 할인, 휴대폰 요금 매월 3000원 할인, CU편의점 5% 할인 혜택을 준다.

국민은행, 미국 달러투자 ETF신탁
[주목! 이 상품] 혜택 듬뿍 '꿀청춘 통장'…110세까지 보장 종신보험…미국 달러투자 ETF신탁
미국 달러화 환율 등락에 따라 수익률을 얻을 수 있도록 설계된 신탁형 지수연동 펀드. 원·달러 환율 상승(원화약세) 시 수익이 발생하는 상품 2종과 원·달러 환율 하락(원화강세) 시 수익이 발생하는 상품 1종으로 구성했다. 가입 시기나 전망에 따라 3종의 상품을 적절히 활용한다면 환율 변동성이 높아지는 환경에서 수익을 얻을 수 있다. 원·달러 환율은 미국의 추가 금리 인상, 트럼프 정부의 환율조작국 지정 여부 및 4~5월 프랑스 대선 등 글로벌 이슈가 있을 때마다 상승과 하락을 반복할 것으로 전망된다. 미리 설정한 목표수익률 도달 시 장중 실시간으로 자동 매도되는 자동환매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다.

대구은행 ‘DGB함께 예·적금’

대구은행 창립 50주년을 기념해 출시한 특별금리 예·적금 상품. 4월 말까지(총판매 한도 5000억원) 판매하는 이 상품은 개인(개인사업자 포함)은 누구나 가입할 수 있다. 예금은 1인당 100만원 이상 5000만원 한도로, 적금은 1인당 월입금액 10만원 이상 50만원 한도로 가입할 수 있다. 계약 기간은 1년이며 이자율은 예금 연 1.51~1.91%, 적금은 연 1.56~1.96%다. 기본 이자율은 예금 연 1.51%, 적금 연 1.56%다. 신규 가입 시 전월 총수신 평잔이 30만원 이상이거나 첫만남플러스통장을 보유한 고객, 대구은행 주택청약상품 보유 고객, 예금과 적금을 함께 가입해 만기까지 보유하는 경우, 지인을 추천하는 경우 0.1%포인트 우대이자율이 적용된다.

KEB하나, ‘하나머니세상 적금, 정기예금’
[주목! 이 상품] 혜택 듬뿍 '꿀청춘 통장'…110세까지 보장 종신보험…미국 달러투자 ETF신탁
하나카드사의 1Q카드(신용, 체크)를 예금 가입 후 4개월 이내 10만원 이상 사용하고 결제계좌로 KEB하나은행 통장을 사용하면 만기에 예금이자 세금(원천징수세) 상당액을 하나머니로 적립받을 수 있는 상품. 적금 가입기간은 6~12개월(월 단위 지정), 가입금액은 1만~20만원이다. 기본금리 연 1.0%에 우대금리 최대 연 1.8%가 더해져 최고 연 2.8%가 적용된다. 여기에 50만 계좌까지 한정 판매한다. 정기예금 가입기간은 6개월 또는 12개월, 가입금액은 100만원 이상 1000만원 이하다. 기본금리 연 1.0%에 우대금리 최대 0.9%포인트가 더해져 최고 연 1.9%가 적용된다.

삼성생명 ‘건강생활보험’

암, 뇌출혈, 급성심근경색증 등 3대 주요 질병을 보장하는 상품. 보장기간인 100세까지 보험료 인상 없이 보장이 계속된다는 것이 특징이다. 보장은 같지만 보험료가 상대적으로 저렴한 실속형 가입도 가능하다. 보장 기간인 100세까지 일반 암이나 뇌출혈, 급성심근경색증 진단 시 개별적으로 1000만원씩을 지급한다. 사망에 대해서는 80세까지 보장한다. 3대 주요 질병의 진단 없이 사망하는 경우는 2000만원을 지급하고, 3대 주요 질병 진단 이후 사망하면 1000만원을 지급한다.

KB손보 ‘KB The드림아이좋은자녀보험’

만기 시 성인형 보험으로 전환이 가능하며, 20년 갱신으로 최대 110세까지 보장하는 자녀보험 신상품. 자녀보험의 특성을 감안해 기본적인 실손의료비 보장은 물론 질병, 상해, 자녀배상책임 등 종합보장이 가능하게 설계했다. 특히 집중 보장이 필요한 30세 이후에는 성인에게 꼭 필요한 25개 담보 중심의 계약 전환을 적용했다. 어린이 특정질병 입원일당, 4대기관 특정 입원일당, ADHD 진단비 등 자녀 관련 신담보를 더해 성장 주기별 보장을 대폭 강화한 것도 눈에 띈다.

ING생명 ‘무배당 오렌지 케어플러스 변액연금보험’

질병과 장해에도 연금자산을 보장할 수 있도록 설계된 변액연금보험. 가입 고객이 큰 병에 걸리거나 장해가 발생해도 연금자산을 지키는 두 가지 기능을 적용했다. 연금을 수령하기 전에 암이나 치명적질병(CI), 고도장해를 진단받으면 연금을 해약하지 않고도 상황에 대처할 수 있도록 ‘웰스케어지급금’을 지급한다. 고도장해가 재해로 발생한 경우에는 매월 50만원(최초 1회, 36회 확정)을 추가로 보장한다. 또 연금을 받고 있는 중에 암 또는 CI를 진단받으면 기본생존연금을 10년간 두 배로 지급한다.

신한생명 ‘착한생활비Plus종신보험’
[주목! 이 상품] 혜택 듬뿍 '꿀청춘 통장'…110세까지 보장 종신보험…미국 달러투자 ETF신탁
고객의 인생 설계에 맞춰 일정 시간이 경과하면 보장자산이 두 배로 증가하고, 은퇴 후에는 사망보험금을 생활자금으로 선지급받아 은퇴생활비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한 상품. 5년 경과 시점부터 사망보험금이 매년 보험가입금액의 10%씩 10년간 늘어난다. 고객이 선택한 은퇴 시점 이후부터 체증된 사망보험금의 10~90% 이내에서 생활자금을 지급하는 것도 특징이다.

KB국민카드 ‘LG유플러스 하이라이트’

[주목! 이 상품] 혜택 듬뿍 '꿀청춘 통장'…110세까지 보장 종신보험…미국 달러투자 ETF신탁
LG유플러스의 이동통신 단말기를 할부로 구매하면 전월 이용 실적에 따라 연간 최대 30만원까지 단말기 할부요금 할인과 통신요금 자동납부 할인을 누릴 수 있도록 한 상품. 18개월 이상 장기 할부 구매한 뒤 할부금 납부 기간에 해당 카드의 전월 이용 실적이 △20만원 이상이면 5000원 △50만원 이상이면 8000원 △70만원 이상이면 1만원 △120만원 이상이면 1만2500원 할인해준다.

하나카드 ‘플레이1 카드’

카드 이용 금액에 따라 인기 가맹점을 대상으로 적립률과 월 통합 적립 한도를 차등해 하나카드 포인트인 하나머니를 적립해주는 상품. 통신사(SKT·SKB·KT·LGU+)와 대중교통(버스·지하철), 오픈마켓(G마켓·옥션·11번가)과 소셜커머스(쿠팡·위메프·티켓몬스터) 등이 제휴 가맹점이다. 지난달 카드 사용 실적이 30만원 이상 60만원 미만일 경우 하나머니 적립 대상 가맹점에서 사용한 금액의 7%를 월 최대 1만 하나머니 한도로 적립해준다.

이현일/윤희은 기자 hiuneal@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