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도시바 반도체사업부, 웨스턴디지털 인수 가능성 높아"-흥국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흥국증권은 6일 일본 도시바 반도체 사업부 매각과 관련해 입찰자 중 웨스턴디지털의 인수 가능성을 높게 봤다.

    이 증권사 이민희 연구원은 "웨스턴디지털은 일본 정부의 기술 유지 방지와 고용안정 유지에 부합하는 업체"라면서도 "자금력에 의구심을 받고 있어 일본정부의 금융지원이 불가피하다"고 판단했다.

    일본 정부는 중화권을 대상자에서 배제한다는 전망이다. 미국에서도 몇년 전 중국이 웨스턴디지털의 인수를 시도했을 때, 미국정부로부터 최종승인을 받지 모한 살계가 있어서다.

    마이크론의 인수 가능성도 높지만 자금력에는 한계가 있다는 지적이다. 또 엘피다를 인수한 지 몇년 안돼 추가 인수에는 무리라는 분석이다.

    이 연구원은 "애플, 구글 등 미국 IT(정보기술) 기업들은 인수를 하더라도 직접 경영을 하지는 않을 것"이라며 "SK하이닉스는 컨소시엄 형태로 인수할 수 있으나, 일본정부의 승인을 받기는 어려울 수 있다"고 봤다.

    웨스턴디지털, 애플, 구글 등 미국 기업이 인수할 경우에는 산업구조에 큰 변화가 없다는 전망이다. 마이크론이나 SK하이닉스가 인수할 경우에는 설비합리화가 장기적으로 진행돼 반도체 사업 자체에는 긍정적이라는 평가다. 중화권이 인수할 시에는 설비투자가 촉진돼 업계의 경쟁력이 약화될 수 있다고 그는 예상했다.

    김하나 한경닷컴 기자 hana@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삼성증권 "중개형 ISA 잔고 8조원 돌파"

      삼성증권은 최근 중개형 개인종합자산관리계좌(ISA) 잔고가 8조원을 돌파했다고 27일 밝혔다.중개형 ISA 계좌는 절세혜택을 바탕으로 투자자들의 필수 계좌로 자리잡았다. 최근 국내 주식과 상장지수펀드(ETF)에 대한...

    2. 2

      "삼성전자 다음은 '이 종목'"…불타는 코스닥, 고수들의 '픽' [분석+]

      코스피지수가 장중 5000을 찍고 주춤한 사이 코스닥지수가 불을 뿜었다. 정부의 코스닥시장 지원 정책에 대한 기대감과 ‘포모’(FOMO·소외 공포감) 심리가 맞물린 결과다. 한경닷컴...

    3. 3

      단숨에 1조 찍었다…금 레버리지보다 더 오른 銀 ETF

      은 가격이 고공행진하면서 은에 투자하는 상장지수펀드(ETF)로도 뭉칫돈이 몰리고 있다. 안전자산 선호가 커진 데 더해 산업재 수요까지 뒷받침되면서 은 가격은 연일 신고가를 경신하고 있다.27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