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경 미디어 뉴스룸-한경닷컴] 100만뷰 넘은 '뉴스래빗'…전기차 체험기 7만번 클릭
한경닷컴 뉴스랩의 실험적 뉴스 브랜드인 ‘뉴스래빗’의 공식 유튜브 계정 누적 조회수가 100만회를 넘어섰다. 신문 기반 조직에서 영상뉴스 제작 실험에 도전한 지 1년여 만의 성과다.

뉴스래빗이 지금까지 유튜브에 공개한 영상 콘텐츠는 200개다. 1년여간 이틀에 한 편꼴로 영상 콘텐츠를 제작한 셈이다. 최다 조회수를 기록한 영상은 ‘탄핵 가결 후 표창원 의원 눈물 글썽’ 편이다. 지난해 12월9일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소추안의 국회 가결 직후 표창원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국회 본회의장 앞에서 눈물을 글썽이는 모습을 뉴스래빗이 현장 촬영해 공개했다. 영상은 유튜브 및 페이스북, 트위터 등 뉴스래빗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를 통해 빠르게 퍼지며 조회수 20만회를 넘었다. 이틀 연속 유튜브 실시간 인기 급상승 동영상으로 선정됐다.

QR코드를 통해 한경닷컴 뉴스랩의 ‘뉴스래빗’ 영상콘텐츠를 볼 수 있습니다.
QR코드를 통해 한경닷컴 뉴스랩의 ‘뉴스래빗’ 영상콘텐츠를 볼 수 있습니다.
체험형 영상 콘텐츠 ‘래빗고(GO)’ 시리즈도 인기가 많았다. 지하철역 내 보조배터리 무료 대여 사업의 장단점을 취재한 ‘지하철 보조배터리, 공짜라서 망가뜨리는 건가요?’가 약 9만회, 전기자동차 인프라 부족 문제를 유쾌하게 고발한 ‘춘천가는 전기차…테슬라 환상은 버렸다’가 7만회 넘게 조회됐다. 딱딱한 경제 뉴스 소재에 예능적 영상 기법을 가미해 정보성과 보는 재미를 극대화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춘천가는 전기차’ 영상 뉴스는 텍스트 기반 기사로 탈바꿈해 한국경제신문 1면에 실리기도 했다. 지난달 29일 미국 뉴욕에서 첫 공개된 삼성전자 전략 스마트폰 갤럭시S8·S8플러스 두 대를 당일 오후 곧바로 국내에서 입수해 평가한 리뷰 영상은 7만회, 지난해 서울 광화문광장 촛불집회 현장 구석구석을 담은 영상뉴스는 5만~6만회 이상 조회됐다. 네이버 다음 등 포털사이트 인기 콘텐츠인 뉴스래빗 청년표류기 관련 영상도 2만~5만회로 조회수가 높았다.

뉴스래빗 유튜브 정기 구독자는 750명을 넘어섰다. 최근 28일 동안 시청 시간은 약 45만분에 달했다. 매일 유튜브에서 뉴스래빗 영상이 312시간씩 시청됐다는 뜻이다. 김민성 뉴스랩 팀장은 “100만 조회수가 대단한 성과는 아닐 수 있지만 막연하던 신문 조직의 영상 도전에 작은 희망을 발견했다”며 “앞으로 영상 인프라 확대로 더 창의적인 영상 뉴스를 선보이겠다”고 밝혔다. 한경닷컴은 한경비디오(VIDEO) 채널을 통해 다양한 모바일용 영상 콘텐츠를 선보이고 있다. 지난 1년간 한경닷컴 소속 영상 및 취재 기자들이 협업해 내놓은 영상 기반 뉴스는 뉴스래빗을 포함해 400편을 넘어섰다. 자동차 및 전자·IT 유통 분야 영상을 취재한 한경닷컴 계정(87편), 엔터테인먼트 현장을 취재한 헤이(HEI) 계정(121편) 등 유튜브 구독자도 300명을 넘었다.

한경닷컴은 ‘디지털 퍼스트’를 겨냥한 모바일 최적화 영상을 더 많이 내놓을 예정이다. 한경비디오는 한경닷컴(www.hankyung.com/news/video)에서 구독 가능하다. 구독자는 신규 영상이 등록될 때마다 스마트폰 알림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신세원 한경닷컴 기자 tpdnjs0227@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