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펀드 vs 펀드] 은퇴 시점 감안해 주식 비중 알아서 조정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한국투자 TDF알아서펀드
    [펀드 vs 펀드] 은퇴 시점 감안해 주식 비중 알아서 조정
    한국투자신탁운용은 은퇴 시점을 감안해 위험자산 투자 비중을 조정하는 ‘한국투자TDF알아서펀드 시리즈’를 출시했다. TDF는 타깃 데이트 펀드(target date fund)의 줄임말로 일반적으로 은퇴 시기가 다가올수록 주식 비중을 줄이는 방식을 사용한다.

    기존 펀드는 투자 대상의 60% 이상을 주식(주식형 펀드)으로 하겠다고 결정하면 투자환경의 변화나 투자기간에 관계 없이 투자 비중을 유지해야 한다. 이런 상품은 노후를 준비하는 사람에게 불편함을 준다. 은퇴를 앞두고 있다면 주식 투자 비중을 줄여 안정적으로 자금을 운용하길 원하는데 그렇게 하려면 펀드를 환매해서 채권형 펀드 등에 다시 가입해야 하기 때문이다.

    ‘한국투자TDF알아서 펀드시리즈’는 한 번의 투자로 20여개 펀드에 고르게 분산 투자한다. 투자자가 사전에 정해놓은 은퇴시기에 맞게 알아서 주식과 채권의 투자 비중이 조절된다. 한국투자신탁운용은 국내 물가와 금리 변화, 한국인의 생명주기 등을 반영한 한국형 투자비중 경로를 자체적으로 만들어 투자 비중 조절에 적용한다. 이 펀드는 한국 자산 투자 비중을 10~30%로 유지해 투자 종목 또는 업종의 부침을 쉽게 확인할 수 있고 환 위험도 줄였다.

    조홍래 한국투자신탁운용 사장은 “TDF의 핵심은 한국인의 생애주기에 적합한 자산배분과 리밸런싱(펀드조정)에 있다”며 “이번 펀드는 미국 TDF 전문운용사(티로프라이스)가 10년 넘게 검증한 모형에 우리 회사의 오랜 운용 노하우를 접목해 노후 준비용 투자에 적합하다”고 말했다.

    ‘한국투자TDF알아서 펀드시리즈’는 채권혼합형 1종과 주식혼합형 6종이다. 주식혼합형은 은퇴 시점을 기준으로 2020부터 2045펀드까지 5년 단위로 투자 자산을 선택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한국투자증권, 대신증권, 하이투자증권, 미래에셋대우, KB증권, HMC투자증권, 유안타증권, KEB하나은행, 기업은행 등에서 가입할 수 있다.

    박종서 기자 cosmos@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코스닥, 4년 만에 1000P 돌파

      코스닥 지수가 4년여만에 1,000선을 넘어선 26일 서울 중구 우리은행 본점 딜링룸 현황판에 코스닥 지수가 표시돼 있다. 이날 코스닥 지수는 전 거래일보다 70.48포인트(7.09%) 오른 1,064.41로 마감했다.임형택 기자 taek2@hankyung.com

    2. 2

      이젠 캐나다 때리는 트럼프…비트코인 1억3000만원 붕괴

      지정학적 불안이 세계 각국으로 확산하면서 비트코인 가격이 1억3000만원 밑으로 떨어졌다. 그린란드를 둘러싼 미국과 유럽연합(EU)의 갈등은 사그라들었지만 미국이 캐나다에 대한 관세위협을 시작했고, 이란에서의 군사적 긴장감이 고조되면서 위험자산 회피 심리가 커진 결과다.26일 국내 암호화폐거래소 업비트에 따르면 비트코인은 이날 오후 12시 1억2814만원에 거래됐다. 24시간 전과 비교해 2.4% 하락한 가격이다. 전날까지만 해도 1억3000만원대에 가격이 형성됐지만, 26일 새벽 들어 1억2000만원대로 가격이 주저앉았다.비트코인은 연달아 터져나오는 지정학적 갈등 뉴스에 이달 중순 들어 약세를 면치 못하고 있다. 이달 19일 오전까지만 해도 국내 시장에서 비트코인 가격은 1억4000만원대에 거래됐다. 하지만 EU가 그린란드 영토를 병합하려는 미국에 반발하며 159조원 규모의 대미 보복관세를 준비하고 있다는 언론 보도가 나오자 19일 오전 10시 1억3727만원으로 하락했다.이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그린란드에 대한 무력 사용 계획이 없다고 밝히고 EU에 대한 관세 위협도 철회하면서 비트코인 급락세는 진정됐다. 하지만 트럼프 대통령이 중국과 캐나다의 무역협정에 반발해 모든 캐나다산 수입품에 100%의 관세를 부과하겠다고 지난 25일 밝히자 비트코인 가격은 1억2000만원대로 낮아졌다.한편 시위대를 무력으로 진압 중인 이란에 트럼프 대통령이 '대형 함대'를 보내고 있다는 소식과 미국 연방정부의 셧다운 재발 우려가 커지는 점도 비트코인 가격에 악재로 꼽힌다. 위험자산에 대한 투자 심리를 얼어붙게 만들었기 때문이다. 마이크 맥글론 블룸버그 인텔리전스 수석 상품 전략가

    3. 3

      효성, 20년째 '사랑의 김장 김치'…장애아동 재활 치료 지원

      효성은 사회적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생필품 후원, 헌혈 행사 등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을 펼치고 있다. 효성은 지난달 그룹 내 주요 사업 회사들과 함께 사회복지공동모금회에 성금 10억원을 전달했다.또 2018년 국제구호 개발 비정부기구(NGO)인 플랜코리아와 함께 ‘베트남 소외지역 아동 지원 사업’을 위한 협약을 맺고, 베트남 저개발 지역 아동과 지역 사회에 대한 후원을 진행하고 있다. 효성과 효성 임직원들의 후원금으로 총 1200여 명의 베트남 학생의 교육과 생활 환경 개선에 기여하고 있다.작년 7월엔 집중 호우 피해 복구를 위한 성금 3억원을 대한적십자사에 기탁했다. 해당 기부금은 주택 침수, 농경지 피해, 도로 유실 등 피해 복구를 목적으로 사용됐다. 조현준 효성 회장은 “예기치 못한 집중호우로 어려움을 겪고 계신 분들이 하루빨리 일상을 되찾으시는 데 조금이나마 보탬이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서울 마포구 공덕동 본사에서 매년 진행하는 ‘사랑의 헌혈’ 행사도 눈길을 끈다. 임직원들의 자발적인 참여를 통해 2008년부터 18년째 행사를 이어오고 있다. 효성 임직원들이 헌혈 후 기증한 헌혈증은 한국백혈병소아암협회에 전달해 백혈병·소아암 어린이 환자를 위해 사용된다. 헌혈 행사는 본사뿐만 아니라 울산, 구미, 용연, 창원 등 주요 지방사업장에서도 정기적으로 시행하고 있다.효성은 지난달 본사가 소재한 마포구 관내 취약계층 1500세대에게 ‘사랑의 김장 김치’를 전달하기도 했다. 효성은 2007년부터 이 같은 김장 김치 후원을 이어오고 있으며 지금까지 혜택을 받은 취약계층만 총 2만4000여세대에 달한다.김치뿐만 아니라 ‘사랑의 쌀’도 기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