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닝브리핑] 오늘 '랜섬웨어' 초비상 … 안보리, 대북제재 관련 내일 긴급회의
지난 주말 랜섬(ransom)웨어 공격으로 세계 곳곳에서 공장이 멈추고 병원 환자파일이 먹통이 되는 등 혼란이 일었다. 한국에서도 감염 의심사례가 등장하면서 피해가 커질 가능성이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대부분 직장인이 업무를 시작하는 월요일 국내 피해 규모를 가늠할 분수령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랜섬웨어는 해킹 후 돈을 요구하는 악성코드를 말한다.

문재인 정부 출범 후 첫 미사일을 발사한 북한 김정은은 15일 "미국에 상응한 보복수단 쓸 날 올것"이라며 "시험발사, 대형중량 핵탄두 장착가능 미사일 확증 목적"이라고 주장했다.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는 16일(현지시간) 긴급회의를 연다.


◆ 컴퓨터 켜기 전에 잠깐 … '랜섬웨어' 예방법

지난 12일 세계 곳곳에서 발생한 랜섬웨어 사이버 공격으로 150개국 넘게 피해를 보는 혼란이 벌어졌다. 휴일로 근무자가 많지 않았던 한국에선 피해가 적었지만 대다수가 업무에 복귀하는 15일 이후 감염 피해가 늘어날 가능성이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랜섬웨어 감염을 피하기 위해서는 우선 인터넷 네트워크를 끊고 컴퓨터를 켠 뒤 파일 공유 기능을 해제해야 한다. 이후 컴퓨터를 재시작해 인터넷에 연결하고 백신 프로그램을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 한 뒤 악성코드 감염 여부를 검사한다.


◆ 주식부호 상위 24명 재산 12조 늘어

1조원 대 상장 주식을 보유한 상위 24명의 부호들의 주식 재산이 올해 12조원이나 불어났다.

15일 재벌닷컴에 따르면 1조원대 상장 주식을 보유한 부호 24명의 주식 자산은 74조8천486억원으로 코스피의 사상 최고가 행진 덕분에 올들어 지난 12일 기준으로 12조4천838억원(20.0%) 증가했다.

이같은 재산증가에는 사상 최고가 행진을 벌어는 코스피가 영향을 미쳤다. 코스피는 지난 11일 종가 기준 2,296.37로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다.


◆ 올들어 코스피 '투자경고·위험종목' 급증

올해 들어 유가증권시장(코스피시장)에서 주가가 비정상적으로 급등해 투자경고 또는 투자위험 '경고등'이 켜진 종목과 건수가 크게 늘었다. 올해 1월부터 지난 12일까지 4개월여 동안 시장경보조치를 받은 투자경고·위험 종목의 수는 20개, 지정 건수는 28건이었다.

연초 파산선고를 거쳐 상장 폐지된 한진해운과 지난해 말부터 기승을 부린 대선 테마주들의 주가 널뛰기의 여파로 분석된다.

투자경고 종목으로 지정된 코스닥 종목 중에서는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 후보가 창업자이자 최대주주인 안랩을 비롯해 '황교안 테마주'로 거론된 인터엠과 디젠스, '안희정 테마주'로 꼽힌 코디엠과 국일제지 등 대선 관련 정치 테마주가 다수 포함됐다.


◆ 안보리 16일 긴급회의…北 미사일 관련 대북제재 강화 모색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가 16일(현지시간) 긴급회의를 연다.

유엔 주재 외교관들은 14일 한국, 미국, 일본이 안보리 15개 이사국의 회의 소집을 요구했으며 이번 회의는 북한의 최근 탄도미사일 발사에 대한 대응 방안을 논의하기 위한 것이라고 전했다.

북한은 '문재인 정부' 출범 후 처음으로 14일 새벽 평안북도 구성 일대에서 탄도미사일 1발을 발사했다.

◆ 병역 거부에 잇따른 무죄 판결

종교적 신념에 따라 입영을 거부한 이른바 '양심적 병역거부자'에 대한 무죄 판결이 이어지는 가운데 문재인 정부가 출범하고서도 처음으로 이들에 대한 무죄 판결이 나왔다.

문재인 대통령은 종교적 신념에 따라 병역을 거부하는 이들이 대체복무를 하면 인정하겠다는 입장이어서 이번 무죄 판결과 맞물려 대체복무제 도입 목소리에 힘이 실릴지, 관련 논의가 진전될지 주목된다.

15일 서울동부지법에 따르면 형사5단독 김주옥 판사는 이달 12일 '여호와의 증인' 신도로 입영을 거부한 혐의(병역법 위반)로 기소된 신모(21)씨와 장모(21)씨에게 각각 무죄를 선고했다.


◆ 전국 구름 많아 … 미세먼지 '보통'

월요일인 15일 전국에 가끔 구름이 많고 경기 동부와 강원 영서는 오후에 빗방울이 떨어지는 곳이 있겠다.

이날 오전 5시 현재 기온은 서울 12.5도, 인천 12.8도, 수원 10.6도, 춘천 12.4도, 강릉 15.2도, 청주 11.1도, 대전 11.5도, 전주 9.9도, 광주 11.2도, 제주 15.2도, 대구 12.7도, 부산 13.8도, 울산 14.2도, 창원 13도 등이다.

낮에는 서울 20도, 대전 22도, 부산·광주 23도 등 18∼24도까지 오를 것으로 보인다.


이미나 한경닷컴 기자 helper@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