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이 있는 아침] 장 미셸 바스키아 '그라피티 아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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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와 문화의 가교 한경
27세의 젊은 나이에 요절한 장 미셸 바스키아(1960~1988)는 ‘검은 피카소’로 불리며 1980년대 미국 화단을 풍미했다. 뉴욕 맨해튼의 저소득층 거주지인 브루클린에서 태어난 그는 팝아트계의 거장 앤디 워홀의 소개로 단숨에 뉴욕 화단의 중심부로 진입했다. 8년여의 짧은 활동 기간에 세계적인 스타 화가 반열에 올랐다. 정규 미술교육을 받지 않은 바스키아는 스프레이, 마커(채색용 물감), 오일 크레용으로 뉴욕 소호 거리의 외벽에 ‘낙서 그림’을 그리는 세이모(SAMO:Same Old Shit, 흔해 빠진 쓰레기)그룹에서 활동하며 ‘그라피티 아트(graffiti art)’라는 새로운 장르를 개척했다.
뉴욕에서 헤로인 중독으로 사망하기 6년 전 그린 이 작품은 낙서인지 작품인지 분간하기 어려운 파격적 ‘그라피티 아트’의 걸작이다. 푸른색 바탕 화면에 흑인을 연상시키는 검은색과 빨강, 하양, 노란색을 덧칠해 마치 악마처럼 묘사했다. 미국 사회의 인종차별, 현대인의 온갖 욕망과 위선을 강렬한 터치와 색채 미학으로 승화시킨 일관된 메시지가 흐른다.
이 작품은 지난달 뉴욕 소더비경매에서 추정가를 훨씬 뛰어넘은 1억1050만달러(약 1250억원)에 낙찰됐다. 역대 미술품 경매 사상 여섯 번째로 높은 가격이다.
김경갑 기자 kkk10@hankyung.com
뉴욕에서 헤로인 중독으로 사망하기 6년 전 그린 이 작품은 낙서인지 작품인지 분간하기 어려운 파격적 ‘그라피티 아트’의 걸작이다. 푸른색 바탕 화면에 흑인을 연상시키는 검은색과 빨강, 하양, 노란색을 덧칠해 마치 악마처럼 묘사했다. 미국 사회의 인종차별, 현대인의 온갖 욕망과 위선을 강렬한 터치와 색채 미학으로 승화시킨 일관된 메시지가 흐른다.
이 작품은 지난달 뉴욕 소더비경매에서 추정가를 훨씬 뛰어넘은 1억1050만달러(약 1250억원)에 낙찰됐다. 역대 미술품 경매 사상 여섯 번째로 높은 가격이다.
김경갑 기자 kkk10@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