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5·18단체 "대통령 특별조사 뜻에 국회도 화답해야"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공식 환영입장 발표…5·18 특별법 제정 촉구
    5·18단체 "대통령 특별조사 뜻에 국회도 화답해야"
    문재인 대통령의 5·18 민주화운동 특별조사 지시에 대해 광주의 5월 단체가 24일 공식 환영입장을 발표했다.

    5·18기념재단과 5월 3단체(유족회·부상자회·구속부상자회)는 이날 보도자료를 내 "5월 단체는 광주공습 계획과 헬기사격에 대한 대통령 특별조사 지시를 환영한다"고 밝혔다.

    단체는 "대통령 지시에 따라 특별조사단 구성 계획을 밝힌 국방부의 빠른 대응도 환영한다"며 "국방부가 진정성을 가지고 임하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국방부 특별조사단 참여에 대해서는 "공소시효 문제와 민간인으로 신분이 바뀐 군 당사자 등 진상규명에 한계가 있다"며 "의미가 없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법적 강제력을 지닌 진상규명위원회 설치와 정부 공인 보고서 채택이 필요하다"며 "국회도 5·18 특별법 제정을 통해 진상규명 의지에 화답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북한군 개입 의혹까지 조사대상으로 해야 한다는 자유한국당 주장을 수용한다"며 "자유한국당도 5·18 특별법 제정에 적극적으로 참여해달라"고 촉구했다.

    전날 문재인 대통령은 5·18 광주 공습 계획과 헬기 사격에 대해 특별조사를 지시했고, 국방부는 관련 특별조사단을 구성하되 5·18단체가 참여를 요청하면 수용하겠다고 밝혔다.

    (광주연합뉴스) 정회성 기자 hs@yna.co.kr

    ADVERTISEMENT

    1. 1

      교섭단체 연설 나선 與 한병도…"입법추진 상황실 설치하겠다"

      한병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취임 후 처음으로 3일 국회 교섭단체 대표연설에 나서 "원내에 '민생경제 입법추진 상황실'을 설치하겠다"고 밝혔다. 최근 이재명 대통령이 국회 입법 속도를 지적한 것에 대...

    2. 2

      이준석 "한동훈 제명, 잠재적 경쟁자 빼고 통합하겠다는 것"

      이준석 개혁신당 대표가 국민의힘 지도부의 한동훈 전 대표 제명 의결을 두고 "잠재적 경쟁자가 될 사람은 빼고 통합하겠다는 것"이라면서 이러한 방식으로는 진정한 보수 통합을 어렵다고 평가했다. 특히 장 대표가 과거 황...

    3. 3

      한병도 "李정부 성공이 韓 성공…7개월만에 코스피 5000 돌파" [종합]

      한병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3일 국회 본회의 교섭단체 대표 연설에서 이재명 정부 출범 후 7개월 만에 코스피가 5000선을 돌파하는 등 경제 성과를 거론하며 "이재명 정부가 성공해야 국민이 성공하고 대한민국이 성...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