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데이'를 잡아라…갤럭시노트8, 역대 최대 체험존 운영
삼성전자의 갤럭시노트8이 다음달 15일 출시를 앞두고 있는 가운데, 역대 최대 규모의 체험존이 운영될 것으로 보인다. 삼성전자는 물론이고 SK텔레콤, KT, LG유플러스 등 이동통신3사들도 최대한 체험존을 확보하고 나섰다. 갤럭시노트8에 대한 사전 예약은 오는 7일부터 시작된다.

제조사와 이통사 모두 대대적인 마케팅에 나선 까닭은 다음달 15일부터 시행이 확정된 '25% 요금할인율(선택약정) 인상안'이 '신규' 가입자에 한해 적용되기 때문이다. 또한 갤럭시노트8 뿐만 아니라 다른 제조사들의 신규 스마트폰들도 쏟아지면서 일단 고객들의 발길을 붙잡자는 의도로 해석된다.

이러한 배경으로 일부 소비자들 사이에서 10월초 추석연휴에 '보조금 대란'이 일어날 것이라는 추측도 있다. 정부는 강력한 규제가 있을 것이라는 '시그널'을 보내고는 있지만, 모처럼 수요와 공급이 맞아 떨어지는 시기인만큼 가입자들의 대거 이동은 확실시된다.

실제 소비자들의 관심은 어느 때보다도 뜨겁다. SK텔레콤은 T월드다이렉트에서 갤럭시노트8의 '입고알림'을 신청한 고객이 갤럭시S8 출시 당시보다 약 2배 증가했다고 밝혔다. 갤럭시노트8은 3040세대와 갤럭시 노트 마니아층에게 인기가 높은 것으로 분석됐다. '입고알림' 신청 고객 중 약 64%는 3040세대 고객, 약 43%는 현재 갤럭시노트 시리즈를 사용 중인 '노트마니아' 고객인 것으로 나타났다.

◆삼성전자, 갤럭시스튜디오 120여곳 운영…양판점 ·온라인에서도 예약 받아

삼성전자는 26일부터 9월15일 출시 전까지 전국 핫플레이스 80여곳에서 ‘갤럭시 노트8’을 체험할 수 있는 ‘갤럭시 스튜디오’를 운영한다. 10월까지는 갤럭시 스튜디오를 120여곳까지 확대, 운영할 계획이다.

‘갤럭시 스튜디오’에서는 ‘갤럭시 노트8’의 더욱 진화된 ‘S펜’으로 라이브 메시지, 캘리그래피, 캐리커처, 콜라주 등 자신만의 콘텐츠를 직접 만들어보고 소장할 수 있다. 누구나 쉽게 나만의 스타일이 살아있는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도록 다양한 템플릿과 체험 가이드북이 제공될 예정이다.

듀얼 카메라도 상황에 따라 맞춤형으로 체험해볼 수 있다. 라이브 포커스, 듀얼 캡처, 듀얼OIS 등 ‘갤럭시 노트8’ 듀얼 카메라의 다섯가지 특화 기능을 다양한 라이프스타일별 미니어처 세트에서 직접 비교해보며 촬영할 수 있다.

삼성전자는 이미 전국 디지털프라자, 하이마트, 전자랜드, 이동통신사 대리점 중 삼성 모바일 전문 체험형 매장으로 특화된 3800여곳의 S·ZONE에서 ‘갤럭시 노트8’을 전시하고 있다.
'디데이'를 잡아라…갤럭시노트8, 역대 최대 체험존 운영
온라인 상에서도 제품을 생생하게 체험할 수 있는 ‘갤럭시 온라인 스튜디오’도 함께 운영한다. 소비자의 흥미를 유발하는 인터랙티브 콘텐츠를 통해 ‘S펜’과 ‘듀얼 카메라’의 한 단계 더 진화한 기능을 체험할 수 있고 다양한 이벤트도 진행될 예정이다.

삼성전자는 갤럭시노트8 사전예약 후 개통한 고객에게 각 모델별로 사은품을 제공한다. 저장용량 기준 256GB 선택 고객은 AKG 블루투스 스피커 또는 휴대용 프린터 네모닉(Nemonic) 중 선택해 받을 수 있다. 64GB 선택 고객은 삼성 정품 액세서리 10만원 할인쿠폰을 제공한다. 모델과 상관없이 유튜브 레드(YouTube Red) 3개월 이용권도 제공하고, 이와 별도로 9월 말까지 개통한 모든 고객에게 액정 파손 교체비용 50% 지원 쿠폰까지 전달할 예정이다.

◆이통3사, 다양한 혜택·사은품 내세워

SK텔레콤은 갤럭시노트8을 미리 체험해보고 싶은 고객을 위해 1200여 개 SK텔레콤 공식인증매장에서 체험존을 운영한다. 내달 7일부터 14일까지 전국 공식인증대리점과 온라인 ‘T월드다이렉트’를 통해 갤럭시노트8 사전예약을 실시한다.

SK텔레콤 ‘T월드 다이렉트’를 통해 사전예약 후 개통한 고객은 ▲스타벅스 텀블러 및 음료 쿠폰 ▲트로이카 볼펜 세트 ▲대용량 보조배터리 ▲고릴라 글래스 케이스 중에 하나를 선택할 수 있고, 추가로 액정보호필름(2매)까지 받을 수 있다.
'디데이'를 잡아라…갤럭시노트8, 역대 최대 체험존 운영
KT는 광화문 KT스퀘어를 비롯 전국 900여개 S·ZONE 매장에서 갤럭시 노트8을 전시한다. 사전체험 코너에서는 크리에이티브 S펜, 듀얼카메라/전면카메라, 디스플레이/덱스, 빅스비/홍채인식 체험을 할 수 있다. 전국 S·ZONE 매장 정보는 올레닷컴 고객센터에서 확인할 수 있다.

LG유플러스는 누구나 쉽게 ‘갤럭시노트8’을 체험해 볼 수 있도록 서울 종로직영점을 비롯한 전국 500여개 매장에 체험존을 구축, 운영한다. 9월 초부터는 체험존 매장을 확대 운영할 계획이다.

김하나 한경닷컴 기자 hana@hankyung.c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