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식약처, 식중독 바이러스 7종 동시검출법 개발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식품의약품안전처 식품의약품안전평가원은 노로바이러스를 포함한 주요 식중독바이러스 7종을 동시에 검출할 수 있는 시험법을 개발했다고 31일 밝혔다.

    검출할 수 있는 바이러스는 노로바이러스, A형간염바이러스, E형간염바이러스, 로타바이러스, 아스트로바이러스, 장관아데노바이러스, 사포바이러스다.

    동시검출법은 수인성·식품매개 식중독바이러스 7종을 동시에 분석할 수 있어 개별분석과 비교해 검사소요시간이 약 14시간에서 1시간50분으로 대폭 줄었다.

    또 개별분석법과 동일한 수준의 정확도와 민감도를 가지는 것으로 확인됐으며 실험자 간의 편차가 적고 실험의 편리성이 높게 나타났다고 식약처는 설명했다.

    안전평가원은 이번에 개발한 식중독바이러스 7종 동시 검출시험법을 식중독 원인조사나 모니터링 검사에 적극적으로 활용, 바이러스 식중독 안전관리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식약처 동시검출법을 '식중독원인조사 시험법'에 수록해 지방식약청 및 시·도 보건환경연구원 등 일선 식중독원인조사 검사기관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전예진 기자 ace@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AI 다음은 방사성의약품”…'라디오파마' 기업, JPMHC 달군다[JPMHC 2026]

      새해 글로벌 제약·바이오 시장에서 방사성의약품(RPT)이 뜨거운 감자로 떠오르고 있다. 액티스온콜로지의 성공적인 기업공개(IPO)와 더불어 올해 본격적으로 RPT의 실제 임상 데이터가 줄줄이 발표될 가능...

    2. 2

      메타, 사장에 트럼프 행정부 출신 배치…트럼프 "훌륭한 선택"

      페이스북 운영사 메타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측근을 임원으로 선임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곧바로 '탁월한 선택'이라고 평가했다.메타는 12일(현지시간) 트럼프 1기 행정부 국가안보 부보좌...

    3. 3

      5년 간 '100조원' 날리다니…"너 나가" 메타 직원들 짐 싼다

      메타플랫폼(메타)이 '애물단지' 메타버스 사업에 대해 본격적인 구조조정에 나섰다.뉴욕타임스(NYT)는 12일(현지시간) 메타가 '메타 퀘스트' 가상현실(VR) 헤드셋 등을 개발하는 리얼리...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