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VOA "북한, 국제적십자사 회의서 대북제재 어려움 호소"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VOA "북한, 국제적십자사 회의서 대북제재 어려움 호소"
    북한 관계자들이 최근 덴마크에서 열린 국제적십자사 회의에서 제재에 따른 어려움을 호소했다고 미국의소리(VOA) 방송이 덴마크 적십자사 관계자를 인용해 12일 보도했다.

    덴마크 적십자사의 버기트 비쇼프 엡슨 국장은 지난 3일 덴마크에서 개최된 대북 사업 관련 회의에 조선적십자회 관계자 등 북한 대표 4명이 참석했다고 VOA에 전했다.

    엡슨 국장은 북측 대표들이 지원 물자 획득 등 제재로 인한 어려움을 상세히 전했다고 밝혔다.

    그는 "그것(대북제재)은 물류나 조달과 관련해 제약이 된다"며 "우리는 파트너로서 그들(북한)과 협력하기 위해 이를 알아야 한다.

    그들은 이에 대해 매우 솔직했다"고 말했다.

    그는 제재가 대북 인도주의 지원에 미치는 영향과, 주민들에 대한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조선적십자사가 어떤 노력을 할 수 있는지 등을 논의했다고 전했다.

    VOA에 따르면 이번 회의에는 대한적십자사와 스웨덴, 핀란드, 노르웨이, 영국, 이탈리아, 이란, 독일, 덴마크 등 9개국 적십자사, 국제적십자위원회(ICRC) 관계자 등도 참석했다.

    그러나 엡슨 국장은 이번 회의에서 남북한 간 개별 회의나 합의 등은 따로 이뤄지지 않은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고 방송은 전했다.

    국제적십자사는 매년 북한과의 협력 증진을 위한 '협력·합의·전략(Cooperation·Agreement·Strategy)'회의를 개최해 왔다.

    (서울연합뉴스) 김효정 기자 kimhyoj@yna.co.kr

    ADVERTISEMENT

    1. 1

      찬반 갈림길 선 대구·경북 행정통합…이번 주가 최대 고비

      대구·경북 행정통합 추진이 속도를 내는 가운데 이번 주가 '찬성과 반대' 갈림길 속 최대 고비가 될 것으로 보인다. 25일 대구시와 경북도, 시도의회 등에 따르면 경북도와 국민의힘...

    2. 2

      이 대통령, 美 NDS에 "확고한 자주국방이 경제성장 가능케 해"

      이재명 대통령은 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가 새로운 국방전략(NDS)을 발표한 데 대해 “확고한 자주국방과 한반도 평화가 지속적인 경제성장을 가능하게 한다”고 말했다.이 대통령은 이날 오후 엑스...

    3. 3

      전재수 "부산시장 출마한다면 설 전후 출사표"

      전재수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24일 “부산시장에 출마하기로 최종적으로 결정하면 설 전후쯤 출사표를 던질 것”이라고 밝혔다.연합뉴스에 따르면 전 의원은 “(부산시장 출마는) 대단히 중요한...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