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공공기관 전자파일 정보공개 청구 때 수수료 '무료'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공공기관 전자파일 정보공개 청구 때 수수료 '무료'
    앞으로는 전자파일에 대한 정보공개 청구 시 수수료를 내지 않아도 된다.

    행정안전부는 이 같은 내용을 담은 '공공기관의 정보공개에 관한 법률 시행규칙' 개정안을 30일 입법 예고한다고 29일 밝혔다.

    기존에는 정보공개 청구 대상이 전자 파일일 경우 용량에 따라 수수료를 내야 했다.

    1메가바이트(MB)까지는 무료지만, 이를 초과할 경우 1MB당 100원의 수수료가 부과됐다.

    작년 전자파일에 대한 정보공개 청구건수는 약 31만건으로, 이중 4만5천여건(약 15%)에 대해 7천753만원의 수수료가 발생했다.

    다만, 전자파일 형태로 존재하지 않는 정보에 대해 전자파일 형태로 정보공개를 청구할 경우 기존대로 수수료를 내야 한다.

    파일 형태를 변환하기 위한 기기사용료 등 부대비용이 발생하기 때문이라고 행안부는 설명했다.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정동영 "北체제 존중…언제든 대화할 준비"

      정동영 통일부 장관이 2일 북한을 향해 “이재명 정부는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의 체제를 존중한다”며 “남북 간 적대 문제 해소와 관련해 우리는 언제 어디서든, ...

    2. 2

      "잠잠해지면 또 복당하게?"…강선우 제명에도 싸늘한 이유 [홍민성의 데자뷔]

      "탈당하고 잠잠해지면 또 입당하고…전형적인 수법 또 쓰네?"새해 첫날, '공천 헌금 1억원' 수수 의혹을 받는 강선우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탈당 선언 보도 기사에 달린 한 댓글이다. 이후 민...

    3. 3

      [포토] 청와대에서 열린 2026년 신년 인사회

      이재명 대통령이 2일 서울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2026년 신년 인사회에서 신년사를 하고 있다.이재명 대통령이 2일 서울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2026년 신년 인사회에 입장하며 최태원 대한상공회의소 회장과 인사하...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