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모닝브리핑]美 중앙은행 의장에 제롬 파월 지명…오후부터 찬바람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모닝브리핑]美 중앙은행 의장에 제롬 파월 지명…오후부터 찬바람
    ◆트럼프, 美 중앙은행 의장에 파월 공식 지명

    '세계의 경제대통령'으로 불리는 미국 중앙은행(Fed·연준) 차기 의장에 제롬 파월(64) 현 연준 이사가 2일(현지시간) 지명됐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백악관에서 4년 임기의 차기 연준 의장에 파월 현 이사를 지명한다고 공식 발표했다.

    파월 지명자는 내년 2월 임기가 끝나는 재닛 옐런 현 의장의 후임으로, 옐런과 마찬가지로 '비둘기파', 즉 금리인상 신중파로 분류된다. 연준 이사 중 유일한 공화당원이며 스티브 므누신 재무장관이 강력히 천거했다.
    [모닝브리핑]美 중앙은행 의장에 제롬 파월 지명…오후부터 찬바람
    ◆미국 증시, '비둘기파' 차기 중앙은행장에 안도

    미국 증시에서 다우존스 산업평균지수가 사상 최고치를 다시 썼다. 세제개편안과 차기 중앙은
    행 의장 지명이 기대한 수준이어서 시장에 안도감을 줬다.

    2일(현지시간) 뉴욕증권거래소에서 다우지수는 전날보다 81.25포인트(0.35%) 오른 23,516.26에 거래를 마쳤다.S&P500지수는 0.49포인트(0.02%) 상승한 2579.85, 나스닥 종합지수는 1.59포인트(0.02%) 내린 6714.94에 장을 마감했다.

    ◆애플 4분기 매출 97조원 예상

    애플이 연말 쇼핑 성수기가 포함된 4분기에 최대 870억달러(97조원)의 매출을 기록할 것이라는 자체 예상치를 내놨다. 이는 전년 동기 대비 9% 증가한 것이다. 이를 달성하면 사상 최대 분기 매출이다.

    애플은 2일 뉴욕증시 마감 후 실적을 발표하면서 '아이폰 X'에 대한 사전 주문 물량 등을 고려할 때 강력한 매출 증가가 예상된다고 밝혔다. 연말 매출 증가율이 발표된 후 애플 주가는 시간 외 거래에서 3% 상승했다. 올해 들어 애플 주가는 45% 올랐다.

    ◆맥매스터 "북한 고립시켜 핵위기 해결해야"

    허버트 맥매스터 미국 국가안보회의(NSC) 보좌관은 2일(현지시간) 북핵·미사일 도발 위기와 관련해 "북한 정권을 더욱더 고립시켜 전쟁 없이 이 사태를 해결하겠다"고 말했다. 맥매스터 보좌관은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의 첫 아시아 순방을 하루 앞둔 이날 "외교가 우리의 주요 노력"이라면서 이같이 밝혔다.

    그는 "트럼프 대통령은 역내 국가들이 유엔 제재결의에 구속되지 말고 자유롭게 북한 정권을 더욱 제재해 김정은 등 북한 정권 수뇌부가 비핵화 외에는 옵션이 없으며, 미사일과 핵 프로그램을 중단해야 한다는 메시지를 알도록 하라고 강조했다"고 말했다.

    ◆비 온 뒤 찬바람에 기온 '뚝'

    3일은 전국이 흐리고 가끔 비가 내리다 오후에 대부분 그치겠다. 비가 그친 뒤에는 찬바람이 불어 추워지겠다. 강원과 경북 북부는 밤까지 비가 이어지고, 강원 산지에는 밤부터 비 또는 눈이 내리겠다.

    이날 낮 최고 기온은 15∼21도로 평년과 비슷하겠다. 하지만 오후부터 기온이 떨어지고 바람이 강하게 불어 체감온도는 더욱 낮겠다. 기상청은 4일 아침 기온이 전날보다 10도 이상 떨어질 수 있어 건강 관리에 유의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한민수 한경닷컴 증권금융팀 차장

    ADVERTISEMENT

    1. 1

      '샤넬백 몇개나 샀는데'…커피·생수 1잔에 VIP들 '발끈'한 이유

      백화점 업계에서 최상위 고객인 'VIP' 모시기 경쟁이 치열해진 가운데 대표적인 VIP 서비스인 '라운지 서비스'를 놓고 이용자들의 불만이 나오고 있다. 이용 시간이 제한되고 서비스 음료...

    2. 2

      '붉은 드레스의 거장' 발렌티노 가라바니 별세

      ‘붉은색 드레스’로 유명한 전설적인 디자이너 발렌티노 가라바니가 19일(현지시간) 로마 자택에서 별세했다. 향년 93세.뉴욕타임스와 AP통신 등은 이날 발렌티노 가라바니·지안카를로 ...

    3. 3

      삼양그룹, 김상하 명예회장 5주기 추도식

      삼양그룹이 20일 서울 연지동 본사에서 고(故) 김상하 명예회장의 5주기 추도식을 열었다. 고인은 삼양그룹의 사업을 제당·화섬에서 화학·바이오로 확장하고 대한상공회의소 회장을 12년간 역임했...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