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유네스코 세계유산위 12개국 새로 선출… 한국 빠지고 중국 진입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한국, 임기 4년 마치고 세계유산위원회 위원국 지위 종료
    유네스코 세계유산위 12개국 새로 선출… 한국 빠지고 중국 진입
    한국의 유네스코(유엔교육과학문화기구) 세계유산위원회 위원국 지위가 공식 종료된다.

    유네스코는 14일(현지시간) 파리 본부에서 제21차 세계유산보호협약 당사국 총회를 열고 세계유산위원회(World Heritage Committee) 신규 위원국으로 중국·호주·브라질·헝가리·노르웨이·스페인 등 12개국을 새로 선출했다고 밝혔다.

    4년 전 세계유산위원회 위원국에 진입한 한국은 12월 1일부로 임기가 공식 종료된다.

    한국은 1997∼2003년, 2005∼2009년, 2013∼2017년 총 세 차례 세계유산위원회 위원국을 역임했으며 올해는 부의장국으로 활동했다.

    특히 이번 총회에서는 중국이 세계유산위원국에 선출된 것이 주목할 만하다.

    미국이 팔레스타인 문제를 다루는 방식에 불만을 표시해 이미 탈퇴를 선언한 유네스코에서 향후 4년간 중국의 영향력은 더욱 커질 것으로 전망된다.

    세계유산위원회는 각국이 세계유산 등재를 신청한 후보들을 현지 실사와 전문가 패널 회의를 거쳐 등재 여부를 최종적으로 결정하는 기구다.

    세계문화유산 및 자연유산의 보호에 관한 협약에 근거한 기구로, 지역 그룹별 구분 없이 총 21개국으로 구성되며 협약상 임기는 6년이지만 협약국들이 자진해 4년으로 단축한 데다 연임을 자제하는 것이 관례다.

    세계유산위원회는 ▲세계유산협약의 실질적인 집행 ▲세계유산기금(World Heritage Fund) 운영 및 기금 지원 ▲세계유산(문화유산·자연유산·복합유산) 목록 등재 결정 ▲세계유산의 보존 및 보호를 위한 국제적 협력 도모 등의 역할을 한다.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김병기 대화 공개 파문…전직 보좌관 "통신비밀법 위반 고소"

      김병기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전직 보좌관이 25일 대화방 공개에 대해 법적 대응에 나선다고 밝혔다.전직 보좌관 A 씨는 김 원내대표가 자신을 둘러싼 '대한항공 숙박권', '공항 의전' 논...

    2. 2

      李 지지율 3%p 내려 59%…민주 41%·국힘 20% [NBS]

      이재명 대통령의 국정 지지율이 3%포인트 떨어진 59%라는 여론조사 결과가 25일 나왔다.엠브레인퍼블릭·케이스탯리서치·코리아리서치·한국리서치가 지난 22∼24일 만 18세...

    3. 3

      대통령실, '쿠팡 사태' 장관급 회의 소집…범정부 대응

      대통령실이 25일 쿠팡 개인정보 유출 사태 대응을 위한 범정부 관계장관 회의를 연다. 성탄절 휴일인 이날 회의를 소집한 것은 이번 사태를 그만큼 엄중하게 인식하고 있다는 의미로 풀이된다.대통령실에 따르면 김용범 정책...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