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강원 남대천 야생조류 분변서 H5형 AI 검출… 고병원성 검사중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강원 남대천 야생조류 분변서 H5형 AI 검출… 고병원성 검사중
    평창 동계올림픽이 열리는 강원도내 야생조류 분변에서 조류인플루엔자(AI) 바이러스가 검출됐다.

    20일 농림축산식품부에 따르면 환경부 산하 환경과학원은 지난 16일 강원 양양 남대천에서 채취한 야생조류 분변에 대한 중간검사결과 H5형 AI 바이러스가 검출됐다고 이날 농식품부에 통보했다.

    고병원성 결과는 3∼5일 정도 걸릴 전망이다.

    이번 시료가 채취된 양양 지역은 평창 올림픽 경기장이 있는 곳은 아니다.

    다만 정선, 평창 등과 40∼100㎞ 정도 떨어져 있는 지역이다.

    농식품부는 야생조류 분변에서 바이러스가 검출됨에 따라 검출지점 중심 반경 10km 지역을 '야생조수류 예찰지역'으로 설정하고, 21일 동안 해당지역의 가금 및 사육조류에 대하여 이동 통제와 소독을 실시하도록 했다.

    또 가금농가 및 철새도래지·소하천 등에 대한 AI 차단방역 강화와 해당 지자체는 광역방제기 등 방역차량을 총 동원해 매일 소독 실시 등 차단방역 조치를 취하였다고 밝혔다.

    농식품부는 앞서 이날 야생조류 분변에서 H5N6형 고병원성 AI 검출이 최종 확인된 전남 순천만에 대해서는 검출지점 중심 10km 이내 가금사육 농가(약 130농가, 1만5천수)에 대하여 예찰(임상검사 또는 정밀검사) 실시하고 있다.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시민 불편 반영해봤더니"…서울 교통사고 4.5% 줄어든 이유

      서울경찰청이 시민들이 직접 제안한 교통 불편을 경찰이 즉각 반영한 결과 서울 시내 음주·이륜차&middo...

    2. 2

      20년 청와대 요리사 "盧, 막걸리·파전 즐겨…박근혜 편식 안해"

      넷플릭스 예능 프로그램 '흑백요리사: 요리 계급 전쟁 시즌 2'에서 스승 후덕죽 셰프와 대결을 펼쳤던 천상현 셰프가 전직 대통령들의 다양한 입맛을 전했다.청와대 재직 시절 대통령 5명의 식탁을 책임졌던...

    3. 3

      尹, 굳은 표정으로 눈 깜빡이더니…징역 5년 선고에 입술 꽉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체포 방해 등 혐의로 징역 5년을 선고받은 윤석열 전 대통령은 굳은 표정으로 법정에 출석해 선고 순간까지 내내 얼음 같은 표정을 유지했다.16일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35부(백대현 부장판사...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