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공직자윤리위, 안총기 前외교2차관 김앤장 고문취업 불허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11월에 심사한 23명 중 20명은 취업 가능·승인 결정

    정부공직자윤리위원회는 퇴직공직자 23명에 대한 취업심사 결과 3명은 취업제한 결정을 내리고, 나머지 20명에 대해서는 취업 가능·승인 결정을 했다고 30일 밝혔다.

    올해 6월 퇴임한 안총기 전 외교 2차관은 김앤장법률사무소에 고문으로 취업하려다가 제동이 걸렸다.

    또 7월에 퇴임한 보건복지부 별정직 고위공무원은 ㈜종근당에 고문으로 가려다가, 2015년 12월 퇴임한 경상남도 지방3급 인사는 ㈜부영주택의 본부장으로 가려다 각각 취업제한 결정을 받았다.

    취업제한 결정은 심사대상자가 퇴직 전 5년 동안 소속됐던 부서·기관의 업무와 취업예정업체 간에 밀접한 관련성이 확인된 경우에 내려진다.
    공직자윤리위, 안총기 前외교2차관 김앤장 고문취업 불허
    반면, 올해 6월 퇴임한 성영훈 전 국민권익위원장은 법무법인 태평양의 고문으로 취업해도 된다는 승인을 받았다.

    2015년 6월에 퇴임한 산업부 고위공무원은 대한상공회의소 상근부회장으로, 올해 9월 퇴임한 한국거래소 이사장은 한국금융연구원 초빙연구원으로 각각 옮길 수 있다는 판정을 받았다.

    9월에 퇴임한 국토부 고위공무원 인사는 교통안전공단 이사장에, 1월에 퇴임한 육군준장은 대보건설 글로벌사업본부장으로, 10월에 퇴임한 관세6급 공무원 2명은 ㈔한국면세점협회에 보세사로 재취업할 수 있게 됐다.

    취업승인을 받은 이들 7명은 업무 관련성은 인정되지만, 취업을 승인할 수 있는 특별한 사유가 인정된 경우다.

    나머지 13명은 재취업하려는 곳과 업무 관련성이 없다는 윤리위의 판단에 따라 '취업가능' 결정을 받았다.

    올해 7월에 퇴임한 검사장은 ㈜실크로드시앤티 비상임법률고문으로, 8월에 퇴임한 검사장은 강동대학교 법률고문으로 재취업할 수 있게 됐다.

    또, 2015년 12월에 퇴임한 경찰 치안정감은 SK텔레콤 경영고문으로, 지난해 9월 퇴임한 한국증권금융 상임이사는 현대자산운용 부사장으로, 올해 10월 퇴임한 복지부 고위공무원은 일동제약 부사장으로 옮길 수 있다.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일당 100만원인데 지원자 '0명'…의료 비상 걸린 곳

      경남 합천군의 의료공백 우려가 커지고 있다. 공중보건의 복무기간이 오는 4월 대거 만료되지만, 군이 추진한 신규 관리 의사 채용에 지원자가 한 명도 나타나지 않았기 때문이다.7일 합천군에 따르면 현재 군내에서 근무 ...

    2. 2

      "주방서 나가라" 절대권력 셰프 한마디에 해고…큰코 다친다 [사장님 고충백서]

      헤드 셰프가 주방 직원에게 "조용히 나가라" "그렇게 일할 거면 집에 가라"고 한 것은 '부당해고'라는 법원 판결이 나왔다. 식당 운영업체 측은 부당해고를 하소연하는 후배 셰프에게 "셰프가 그렇다면 그...

    3. 3

      '금목걸이 때문에'…지인 살해 후 시신까지 훼손한 인도 남성

      금목걸이를 노리고 같은 국적 지인을 살해한 뒤 시신까지 훼손한 혐의를 받는 40대 인도인이 경기 남양주시에서 체포돼 검찰에 넘겨졌다.남양주북부경찰서는 강도살인과 시체손괴 혐의로 인도 국적 40대 남성 A씨를 구속 송...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