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엔진 이용 3D컨텐츠 제작 기술 워크숍 포스터
게임엔진 이용 3D컨텐츠 제작 기술 워크숍 포스터
아시아CGI애니메이션센터(이하 'ACA센터')는 오는 15일 2시 제주 서귀포시 엠스테이호텔에서 '게임엔진 이용 3D 콘텐츠 제작 기술워크숍'을 개최한다.

이번 행사에서는 애니메이션 및 3D 콘텐츠 제작사들이 손쉽게 리얼타임 게임엔진을 활용해 애니메이션을 제작할 수 있는 매뉴얼을 소개하고, 이를 기반으로 직접 제작한 기업들의 실 사례도 발표할 예정이다.

최종 제작 매뉴얼은 내년 초에 일반 기업 및 개인 창작자들에게 ACA센터 홈페이지 등 온라인을 통해 공개한다.

ACA센터는 2016년부터 애니메이션 제작 워크플로우(workflow)의 효율성 및 플랫폼 확장성 확대를 강조하는 가운데, 게임엔진 이용 애니메이션 제작과정에 대한 R&D를 진행해 왔다.

해외에서는 2~3년 전부터 게임엔진을 이용해 리얼타임 3D 애니메이션 제작이 활성화되어 왔으나, 국내에서는 2016 시그라프(SHIGGRAPH, 컴퓨터 그래픽 관련 가장 큰 국제전시회)에서 기존 게임 영상과는 다른 퀄리티로 주목받았던 '아담' 영상이 소개되면서 콘텐츠 제작사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상황이다. 여러 기관과 대학교에서도 R&D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실시간 플레이 기반의 게임 제작에 쓰이는 게임 엔진을 애니메이션 제작에 접목시켜 제작하는 경우 실시간 프리뷰를 통해 작업의 효율성을 극대화하고, 실시간 렌더링을 통해서 제작비를 절감할 수 있다.

또 간단한 프로그래밍을 통해 시청자와의 상호 인터렉티브가 가능한 VR 애니, 인터렉티브 애니 등 VR/AR 콘텐츠 제작 활용이 적절하며 현지화의 용이성 등 매우 유용한 애니메이션 제작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ACA센터 관계자는 "제작비 절감과 다양한 플랫폼으로의 전환이 가능한 방법임에도 불구하고 중소 애니메이션기업에서 초기 인력 및 작업 프로세스 세팅에 드는 초기비용이 존재한다. 시행착오를 줄이고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이번 '게임엔진 이용 애니메이션 제작 매뉴얼'을 마련하게 되었다"고 전했다.

또 "향후 '게임엔진 이용 애니메이션 제작 매뉴얼'을 활용하여 실제 기업들이 파이프라인을 구축할 수 있도록 기술 전수 프로그램과 다면영상, VR, 인터렉티브 애니, 웹애니 등 뉴플랫폼에 활용할 수 있는 사업화 컨설팅 (및 현지화) 지원사업 등이 더욱 확대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전 세계적으로 글로벌 저성장 시대에서 세계 경제성장률을 상회하고 있는 콘텐츠산업을 향후 주요 먹거리 산업으로 주목하고 있다.

애니메이션을 포함한 콘텐츠산업은 인공지능, 사물인터넷, 클라우드, 빅데이터 등 첨단 정보통신기술과 함께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할 핵심 산업임에 분명하다.

VR이나 AR의 상용화 등 성공의 핵심은 제공될 소스, 바로 콘텐츠다. 특히, 애니메이션은 콘텐츠 중에서도 융복합성이 가장 강한 콘텐츠로서 캐릭터, 게임, 공연, VR, AR 등 다양한 분야의 콘텐츠산업을 동반성장시키는 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수행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우리 콘텐츠산업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기업들이 기술 혁신과 융복합 콘텐츠 제작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다양한 시도와 변화를 선도적으로 해나가야 한다. 이를 위한 정부 및 지원기관들의 정책방향과 기술지원이 더욱 활성화되어야 할 것으로 보인다.


노규민 한경닷컴 기자 pressgm@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