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천군의회 행정사무조사 특별위원회(조사특위)가 18일 상서면 감성마을에서 집필활동을 하는 이외수 작가에 대해 퇴거 조치해야 한다는 결과보고를 채택했다.
조사특위는 이날 행정사무감사 결과보고를 통해 "이외수 작가가 거주하는 집필실은 공유재산 및 물품관리법에 따라 일반입찰을 통해 사용자를 선정해야 하지만, 집행부(화천군)는 대부료(사용료)를 한 푼도 받지 않고, 2006년 1월부터 지금까지 묵인해 왔다"고 밝혔다.
조사특위는 "이 작가가 화천군 공유재산을 점유해 무상사용하고 있었는바, 채권소멸시효에 따라 통지한 날로부터 5년간 대부료를 소급 추징하고 이에 응하지 않으면 '위법한 무상사용 중지통보' 후 집필실을 비우는 것을 포함한 적법한 행정조치를 취하기 바란다"라고 화천군에 요청했다.
또 "감성마을 운영관리 실태를 조사한 결과 5명이라는 인력이 근무하는 것은 예산 낭비가 되고 있어 업무분장을 통해 최소한의 인력이 근무토록 조치하고, 생존하는 작가의 문학관 조성은 국도비 지원도 불가해 이 작가에 대한 관광해설사의 지원이 필요 없는 만큼 다른 관광시설에 활용하도록 조치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이외수 작가의 폭언과 관련해 조사특위는 공개적인 장소에서 공식으로 사과할 것을 촉구했다.
조사특위는 행정사무감사 요구사항이 제대로 이행되지 않을 경우 감사원 감사청구 등 의회 차원에서 법적 조치를 강행하겠다고 덧붙였다.
조사특위의 결과 보고서는 오는 21일 화천군 의회 본회의에 상정돼 채택 여부가 결정될 예정이다.
앞서 이 작가는 지난 8월 한 행사장에서 최문순 화천군수를 향해 막말한 것이 10월 27일 화천군의회 이흥일 군의원의 10분 발언을 통해 알려졌다.
이에 화천군의회가 공식사과를 요청하는 한편 지역사회단체가 퇴출요구 서명운동을 벌이는 등 지역사회에 논란을 빚어왔다.
이 작가는 최근 군의회에 "술로 인해 벌어진 일로 입이 열개라도 드릴 말씀이 없고 백번 사과드린다"라는 내용의 답변서를 보내기도 했다.
화천군의회의 퇴거조치 요구 등 논란이 가중되자 이 작가가 고향인 경남 함양으로 거처를 옮길지에 관심이 쏠린다.
함양군이 이 작가가 집필활동을 할 수 있는 주거공간을 고향과 가까운 안의면 울림리 '전례 놀이체험공방'에 마련한 것으로 알려졌기 때문이다.
이 작가는 함양군 수동면 백연리 상백마을에서 태어나 상내백초등학교를 4학년까지 다녔다.
이 작가의 의중은 아직 확인되지 않았지만, 감성마을에서 퇴거 조치할 경우 함양으로 옮겨가는 것이 유력할 것으로 보고 있다.
반면, 감성마을이 최근 문하생 모집 글을 올린 만큼 강제 퇴거 조치하기 전까지 이 작가가 떠날 가능성은 크지 않다는 시각도 적지 않다.
피아니스트 드미트리 마슬레예프(37)는 유년시절부터 다수의 국제 콩쿠르에서 존재감을 드러냈다. 2011년 제21회 프레미오 쇼팽 콩쿠르 우승을 시작으로 2015년 차이콥스키 국제 콩쿠르에서 심사위원의 만장일치로 우승을 차지했다. 당시 마슬레예프의 연주는 매 라운드 빼어난 기량, 섬세한 해석으로 관객과 심사위원의 마음을 사로잡았다고 전해진다.1990년 차이콥스키 콩쿠르 우승자이자 러시아의 세계적 피아니스트인 보리스 베레좁스키는 “새롭게 발견된 피아니스트”라고 찬사를 보내기도 했다. 마슬레예프는 피아노에 관해 ‘끝없는 가능성을 지닌 악기’라고 언급해왔다. 그는 루체른 페스티벌, 라인가우 페스티벌 등 세계 유명 음악축제에 초청받으며 음악 세계의 외연을 확장해 나갔다.공연 외에도 마슬레예프는 활발한 음악 작업을 펼쳐오고 있다. 스카를라티, 프로코피예프, 쇼스타코비치의 작품을 담은 그의 데뷔 앨범은 2017년 스포티파이 선정 ‘최고의 클래식 앨범’이 됐다.이해원 기자
K팝을 논할 때 SM엔터테인먼트는 빠질 수 없는 존재다. 아티스트 인기에 따라 흥망성쇠가 빠르게 바뀌는 엔터테인먼트업계에서 이 회사는 ‘H.O.T.’ ‘S.E.S.’ 등 1세대 아이돌부터 ‘에스파’ ‘라이즈’ 같은 4세대까지 꾸준히 대중음악사 한 페이지를 채울 아티스트를 키워냈다.지난 14일은 SM엔터테인먼트가 국내 연예기획사 중 처음으로 창립 30주년을 맞은 날이었다. 이를 기념하는 저녁 행사에서 SM엔터는 세계 최초로 ‘K팝 오케스트라 콘서트’를 선보였다. 문화 트렌드를 선도하는 K팝을 오케스트라의 고전적 작품으로 재탄생시킨 것이다. ◇K팝과 클래식의 만남SM엔터는 이날 서울 예술의전당에서 서울시립교향악단과 공연 ‘SM 클래식스 라이브 2025’를 열었다. 앙코르 곡을 포함해 이 기획사에서 탄생한 K팝 18곡을 오케스트라 버전으로 연주했다. 아이돌 음악을 경험한 세대라면 이 18곡 중 익숙한 멜로디가 하나쯤은 있을 정도로 히트곡과 타이틀 곡 위주로 구성을 짰다. 남성 아이돌 그룹 샤이니의 민호가 창단 80주년을 맞은 서울시향에 존중의 뜻을 담아 “오늘 공연은 최초와 최고가 만나 함께 선보이는 컬래버레이션”이라고 말하며 공연 시작을 알렸다.다른 기획사와 대비되는 SM엔터의 음악적 특징을 설명할 땐 클래식 음악이 빠지지 않는다. 이 기획사의 1세대 아이돌인 신화는 1999년 낸 정규 2집 타이틀 곡인 ‘T.O.P.’의 도입부를 차이콥스키 ‘백조의 호수’로 만든 것으로 유명하다. ‘H.O.T’의 마지막 앨범 타이틀 곡인 ‘아웃사이드 캐슬’도 가수 개입 없이 오케스트라 연주로 처음 1분 37초를 채웠다. 당시 아이돌 음악
“제 음악을 통해 인생이 사방이 막혀 있는 갑갑한 삶이 아니라 여전히 숨 쉴 공간이 있는 삶이라는 걸 많은 사람이 느끼고 이해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이탈리아 출신의 현대음악 작곡가이자 피아니스트 루도비코 에이나우디(70·사진)는 지난 13일 화상 인터뷰에서 이렇게 말했다. 그는 이어 “삶에서 경험한 각기 다른 순간들이 다시 내게 찾아왔을 때 비로소 음악으로 만들어진다고 생각한다”며 “하나의 앨범이 긴 이야기를 담고 있는 한 권의 책이라면, 각각의 음악은 여러 개의 챕터와도 같다”고 설명했다.에이나우디는 오늘날 세계 주요 소셜미디어에서 큰 영향력을 행사하는 음악가다. 그의 자작곡 ‘익스피리언스(Experience)’는 틱톡에서 130억 회 조회 수를 넘겼고, 그가 2016년 환경단체 그린피스의 초청으로 노르웨이 빙하 위에서 자작곡 ‘북극을 위한 애가(Elegy for the Arctic)’를 연주한 영상은 유튜브에서 조회 수 2200만 회를 돌파하며 환경 파괴에 대한 대중의 경각심을 일깨웠다.에이나우디가 2017년 이후 8년 만에 한국을 찾는다. 오는 4월 2일 서울 세종문화회관 대극장에서 ‘익스피리언스’ 같은 대표곡과 함께 지난달 발매된 신보 ‘더 서머 포트레이츠(The Summer Portraits)’ 수록곡 일부를 들려준다. 그는 “이번 앨범은 열 살 무렵 가족과 함께 지중해에서 보낸 3개월의 여름방학 기억에서 영감을 얻어 만든 결과물”이라며 “어린 소년이 새로운 세계를 직접 경험하고, 발견하고, 탐험하며 자유를 만끽했던 시간, 마치 천국 같았던 소중한 추억을 담고 싶었다”고 했다.그는 70년 평생 음악을 동반자 삼아 살아왔지만 ‘새로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