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3월부터 국민이 원하는 정책·국정과제 '실명 공개'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정책실명제 개선안 마련…'open.go.kr'서 통합 공개
    3월부터 국민이 원하는 정책·국정과제 '실명 공개'
    정부가 유명무실했던 정책실명제를 대폭 개선해 국민이 알기 원하는 사업을 일목요연하게 공개하기로 했다.

    행정안전부는 이 같은 내용이 담긴 '정책실명제 강화 기본계획'을 마련해 오는 3월부터 시행에 들어간다고 28일 밝혔다.

    정책실명제는 정책 결정의 투명성과 책임성을 높이기 위해 도입된 제도다.

    하지만 공개 대상을 기관 입장에서 결정하고 국민이 정작 알고 싶어하는 사업이 제대로 반영되지 않은 데다 기관별 홈페이지를 일일이 찾아봐야 하는 불편이 작지 않았다.

    이에 행안부는 개선방안으로 국민이 알고 싶어하는 사업을 직접 신청할 수 있도록 '국민신청실명제'를 도입하기로 했다.

    정보 공개를 희망하는 사업이 신청되면 기관별로 '정책실명제 심의위원회'에서 심의를 거쳐 공개 대상사업을 선정하게 된다.

    단 정보공개법상 비공개 사유에 해당하는 경우는 제외된다.

    정부가 추진하는 국정과제도 정보공개법상 비공개 사유에 해당하지 않으면 사업 개요를 공개하도록 했다.

    이전에도 국정과제를 공개하도록 권고했으나, 실제로 공개되는 건수가 미미했던 탓에 개선안에 국정과제 공개를 의무화했다고 행안부는 설명했다.

    지금까지는 과장급 이하 실무자의 이름만 공개됐지만, 앞으로는 문서의 최종결재자까지 실명공개 범위가 확대된다.

    아울러 기관 홈페이지별로 공개했던 정책실명제 사업은 '정보공개포털(www.open.go.kr)'에서 공개된다.

    국장급 이상 결재문서의 원문공개도 정책실명제에 적용해 누구든 편리하게 원문을 확인할 수 있도록 개선할 계획이다.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이 대통령, 美 NDS에 "확고한 자주국방이 경제성장 가능케 해"

      이재명 대통령은 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가 새로운 국방전략(NDS)을 발표한 데 대해 “확고한 자주국방과 한반도 평화가 지속적인 경제성장을 가능하게 한다”고 말했다.이 대통령은 이날 오후 엑스...

    2. 2

      전재수 "부산시장 출마한다면 설 전후 출사표"

      전재수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24일 “부산시장에 출마하기로 최종적으로 결정하면 설 전후쯤 출사표를 던질 것”이라고 밝혔다.연합뉴스에 따르면 전 의원은 “(부산시장 출마는) 대단히 중요한...

    3. 3

      민주당 1인1표제, 당원 85.3% 찬성…정청래 "압도적 뜻 확인"

      더불어민주당은 전당대회에서 대의원과 권리당원 각각의 표 가치를 동등하게 맞추는 ‘1인 1표제’를 도입하는 당헌 개정안에 대한 당원 의견 수렴 결과 85%가 찬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24일 밝혔...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