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ECB 드라기 "일방적 무역정책 결정은 위험"… '관세폭탄' 비판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ECB 드라기 "일방적 무역정책 결정은 위험"… '관세폭탄' 비판
    유럽중앙은행(ECB)의 마리오 드라기 총재는 8일(현지시간) "무역정책에서 일방적인 결정은 위험하다"면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관세 폭탄' 방침을 비판했다.

    드라기 총재는 이날 독일 프랑크푸르트에서 통화정책회의가 끝난 뒤 가진 기자회견에서 "논쟁은 상호 틀에서 논의되고 해결되어야 한다"면서 이 같이 밝혔다.

    그는 "국제관계에서 걱정거리가 있다"면서 "동맹국을 상대로 관세를 부과하면 누가 적인지 궁금할 수밖에 없다"고 미국이 동맹 관계인 유럽연합(EU)을 상대로 관세 전쟁을 유발하는 것에 대해 지적했다.

    다만, 드라기 총재는 미국의 관세 부과로 인한 즉각적인 충격은 크지 않을 것으로 전망하면서도 보복 대응과 환율 반응 등에 따라 장기적인 충격이 따를 것이라고 우려했다.

    이어 드라기 총재는 올해 성장률 전망치를 기존 2.3%에서 2.4%로 1% 포인트 올리고, 내년 성장률 전망치를 1.9%로 유지한다고 밝혔다.

    뇌물혐의로 직무가 정지된 일마르스 림세빅스 라트비아 중앙은행 총재 문제와 관련해선 "림세빅스 총재에 대한 보안조치가 그를 총재직에서 물러나게 하는 효력을 가지는지에 대해 유럽사법재판소(ECJ)에 문의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ECB는 통화정책회의에서 기준금리를 유지하고 예금금리와 한계대출금리 역시 각각 현행 수준으로 유지하기로 결정했다.

    이번 회의 결과 자료에서는 이전과 달리 경제전망이 나쁠 경우 자산 매입을 늘릴 수 있다는 문구가 빠졌다.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결국 기자들 일자리 빼앗은 AI…워싱턴포스트 스포츠면 폐지

      인공지능(AI)으로 워싱턴포스트(WP)의 스포츠 기자들이 '대량 해고' 칼날을 맞았다.AP통신은 4일(현지시간) 미국 주요 일간지 WP의 스포츠섹션이 이날 폐지됐다고 보도했다. 이에 따라 미국프로농구(...

    2. 2

      美네트워킹 장비 시에나, 17년 만에 S&P500 지수 복귀

      미국 네트워킹 장비업체 시에나(Ciena)가 17년 만에 S&P500 지수에 편입된다. 시에나는 인공지능(AI) 데이터센터 열풍에 광통신 부품 등 수요가 늘며 폭발적으로 성장하는 기업 중 하나다. 실적 개선 기대가 ...

    3. 3

      美·이란 오만서 회담…한때 협상 결렬 우려에 유가 3% 급등

      좌초 위기를 겪은 미국과 이란의 고위급 회담이 중재국의 설득 끝에 예정대로 열리게 됐다. 다만 의제를 두고 이견이 이어지고 있어 회담 향방에 관심이 쏠린다.아바스 아라그치 이란 외무장관은 4일(현지시간) X에 &ld...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