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김정태 하나금융지주 회장 3연임 확정… 앞날은 첩첩산중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하나금융 주총 결과…당국 특별검사·검찰 채용비리 수사 등 진행중

    지난해 금융당국과 지주사 간의 힘겨루기 논란의 중심에 있었던 김정태 하나금융지주 회장의 3연임이 최종 확정됐다.

    23일 하나금융 정기 주주총회 참석자 등에 따르면 서울 중구 을지로 명동사옥에서 열린 주총에서 김 회장의 사내이사 선임 안건이 가결됐다.

    출석 주식 수 대비 찬성률은 84.6%, 반대 비율은 15.0%였다.
    김정태 하나금융지주 회장 3연임 확정… 앞날은 첩첩산중
    김 회장은 부산 경남고와 성균관대 행정학과를 졸업한 뒤 1981년 서울은행에 입행하며 은행권에 첫발을 들였다.

    1986년 신한은행으로 자리를 옮겼다가 1992년 창립 구성원으로 하나은행에 합류했다.

    2012년 처음 회장직에 오른 이후 2015년 연임에 성공했다.

    이번 3연임 확정으로 2021년까지 회장 자리를 지키게 됐다.

    김 회장이 3연임을 확정 지었지만, 앞날은 여전히 첩첩산중이다.

    지난해 회장 후보 선정과정부터 금융당국과의 힘겨루기로 잡음이 불거진 데다가 현재 검찰이 KEB하나은행의 채용비리 의혹을 수사하고 있다.

    최흥식 전 금융감독원장이 하나금융 사장 시절 채용비리 의혹으로 사퇴하면서 특별검사단이 하나금융과 하나은행을 검사 중이기도 하다.

    금융당국은 최 전 원장의 채용비리 의혹이 하나금융 내부에서 나왔다고 보고 사실상 무기한 검사에 나서겠다는 입장이다.

    김 회장은 이날 주총에서 최 전 원장과 같은 방식으로 채용 추천을 해준 바가 있는지와 검찰 기소 시 책임을 지고 물러날 것인지 아닌지 등에는 모두 답하지 않았다.

    다만 각종 의혹과 관련해 검찰 수사 결과가 나올 경우 "주주들에게 통보해주겠다"고만 밝혔다.
    김정태 하나금융지주 회장 3연임 확정… 앞날은 첩첩산중
    노사 관계도 악화 일로를 걷고 있다.

    이날 하나금융지주 적폐청산 공동투쟁본부(이하 공투본)와 참여연대, 금융정의연대 등이 명동사옥 앞에서 김정태 회장 3연임 반대 의결 촉구 기자회견을 열었다.

    김정한 KEB하나은행 노조 공동위원장은 "김 회장은 처음부터 끝까지 본인 연임과 관련된 주주 질의에 변명으로 일관했다"며 "노조는 사법당국과 금융당국에서 김정태 회장과 관련된 지배구조, 대주주 적격성 여부 결과에 따라 끝없는 투쟁을 전개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날 주총에서는 김홍진, 백태승, 양동훈, 허윤 사외이사 후보 선임안도 통과됐다.

    사외이사 후보이자 대표적인 '친문'(친 문재인) 인사로 꼽혔던 박시환 인하대 교수는 정부공직자윤리위원회 위원장으로 위촉되면서 사외이사 후보에서 물러났다.

    이외 제13기 재무제표 및 연결재무제표 승인과 전환형 조건부자본증권 발행 관련 정관 변경안, 감사위원회 위원 선임, 이사 보수한도 승인 안건 등도 가결됐다.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자소서 안 받아요"…'파격 채용' 도입한 뜻밖의 이유 [차은지의 에어톡]

      충북 청주를 기반으로 한 저비용 항공사(LCC) 에어로케이항공이 올해 업계 최초로 '자기소개서 없는 채용'을 도입했다. 생성형 인공지능(AI)로 작성된 자기소개서 신뢰도에 대한 우려를 감안해 지원자의 ...

    2. 2

      "여보, 15억 서울 집 팔고 이사 가자"…은퇴 앞둔 남편의 '로망' [돈 버는 법 아끼는 법]

       Q. 서울에 거주 중인 50대 부부다. 남편은 1~2년 내 퇴직 예정이고, 아내는 향후 6년 이상 근무할 예정이다. 현재 서울 은평구와 노원구에 각각 아파트 한 채씩 보유하고 있다. 부채는 없다. 아내는 ...

    3. 3

      '안유진·유나' 뜬 이유 있었네…'월 150만원' 노린 파격 혜택

      병장 월급이 150만원으로 오르면서 군대에서도 ‘돈 관리’가 중요해졌다. 장병들이 가장 많이 쓰는 금융상품인 ‘나라사랑카드’를 두고 은행들의 경쟁도 한층 치열해졌다. 올해부...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