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댓글 실명제는 부당… 당사자 추적, 지금도 가능"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포털 뉴스 등에 댓글을 달 때 실명 확인을 하도록 의무화하는 방안이 '과잉 조처'에 해당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한국교원대 정필운 교수는 29일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인터넷 댓글에서의 정치행동주의: 여론공간의 규제는 필요한가' 세미나의 발제 자료에서 "댓글 실명제는 당장 할 필요성을 인정하기 어렵다"며 이처럼 지적했다.

    정 교수는 "네이버 등 주요 정보통신 서비스 제공자는 이미 회원가입 절차를 통해 본인 인증을 하고 있다.

    수사기관이든 사업자든 마음만 먹으면 당사자가 누군지 추적할 수 있는 것이 지금의 기술적 구조"라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댓글 실명제는 건전한 인터넷 문화라는 목적 달성에 필요한 범위를 넘는 과도한 제한"이라며 "법익 균형성을 인정하기 어렵다"고 주장했다.

    정 교수는 댓글 실명제가 2012년 위헌 결정을 받은 '인터넷 본인 확인제'보다는 표현·영업의 자유 등 기본권의 침해가 덜하지만, 아직 문제가 크다고 평했다.

    '공직선거법'에 따라 인터넷 언론사 게시판이나 대화방 등에서는 아직 본인 확인을 하는 상황에서 추가 규제를 할 필요가 굳이 없다는 논리다.

    댓글 실명제는 작년 12월 장제원 의원(자유한국당) 등이 발의한 정보통신망법 개정안의 골자로, 비방·모욕 등의 악성 댓글을 방지하는 것이 목표다.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천안서 음주운전하다 교통 사망사고 내고 달아난 60대 체포

      음주운전을 하다 행인을 쳐 숨지게 한 60대 뺑소니범이 경찰에 붙잡혔다.충남천안서북경찰서는 음주운전을 하다 보행자를 치어 숨지게 하고 도주한 혐의(특정범죄가중처벌법상 도주치사 등)로 60대 A씨를 입건해 조사하고 있...

    2. 2

      1207회 '로또 1등' 17억 가져간다…'10, 22, 24, 27, 38, 45'

      로또복권 운영사 동행복권은 제1207회 로또복권 추첨에서 '10, 22, 24, 27, 38, 45'가 1등 당첨번호로 뽑혔다고 17일 밝혔다.2등 보너스 번호는 '11'이다.당첨번호 6...

    3. 3

      아프리카돼지열병·고병원성 AI 발생…중수본, 방역관리 강화

      강원 강릉에서 올해 첫 아프리카돼지열병(ASF)이 확인되고 충남 천안에서도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가 추가로 발생하자 정부가 방역 관리 강화에 나섰다.ASF·고병원성 AI 중앙사고수습본부는 17일 ...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