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선엽 본태한의원 원장/ 사진제공=뷰티텐
최선엽 본태한의원 원장/ 사진제공=뷰티텐
노출의 계절인 여름을 대비해 봄부터 다이어트를 시작 하려는 분들이 늘어나고 있다. 다들 귀가 따갑도록 많이 들어서 아시겠지만 다이어트의 종류도 많고,이론도 정말 많아서 어느 방법을 택해야 할지, 과연 성공할 수 있을지 고민이 많을 수밖에 없다. 그래서 다이어트에 대해 알기 쉽고 실천하기 쉬운 방법을 간단히 소개하려고 한다.

지방 축적, 근본원인부터 없애라

우리 몸에 지방이 쌓이는 근본 원인은 크게 두 가지다. 체온 저하와 독소다. 우선 체온이 떨어지면 우리 몸은 보온을 위해 지방을 축적한다. 체온이 유지돼야 복잡한 인체 시스템이 정상적으로 돌아가기 때문이다.

두 번째로 중요한 사실은 지방이 우리 몸의 독소 저장 창고라는 것이다. 음식을 섭취할 때 몸에 필요한 성분만 들어오는 것이 아니라 필요 없는 독소들도 함께 유입된다. 또한 음식물 대사 과정에서 독소가 발생하기도 한다. 이 독소들이 세포를 공격하면 안 되니까 창고에 가둬 놓아야 하는데 이 창고가 바로 지방이다.

따라서 우리 몸의 체온을 정상 수치로 올리고 독소를 제거하면 지방이 존재할 이유가 없어지기 때문에 저절로 체지방이 줄게 된다. 다시 말하면 몸이 좋아지면 다이어트는 저절로 된다.
성공하는 다이어트의 조건은?

1. 실천하기 쉬워야 한다.
2. 효과가 있어야 한다.
3. 몸이 좋아져야 하며 지속적이어야 한다.

손쉬운 다이어트 방법은?

1.거꾸로 식사법
식사 후 과일을 먹는 경우가 많은데 이 순서를 바꿔 식사 전에 미리 과일이나 채소 등을 충분히 섭취한 후 발아현미밥으로 식사를 한다. 예를 들어 방울토마토를 좋아한다면 갖고 다니면서 식사 전에 미리 먹는다. 그러면 굳이 굶거나 식사량을 줄이지 않아도 된다.

2. 미네랄이 포함된 천연 종합비타민을 복용하라
지방이 분해될 때 가둬놓았던 독소를 배출하게 되는데 이 독소가 활성산소다. 이를 방치하면 노화현상이 나타나기 때문에 없애야 한다. 이를 제거하는 효소가 비타민과 미네랄이다. 이는 지방 분해를 촉진하는 촉매로서도 작용한다. 과일이나 채소로 충분하지 않을 경우 천연제품 복용을 권장한다.

3.무조건 운동하라
그래도 운동은 해야 한다.처음부터 무리하지 말고 조금씩 흥미를 붙여가면서 시작한다. 스쿼트, 빨리 걷기 등도 좋다.

4. 복부 가스에 유의하라
배에 가스가 차지 않는 음식으로 식사한다. 가스는 독소이기 때문에 지방으로 저장된다. 예를들면 인스턴트식품, 트랜스지방 등 으로 대장균의 먹이가되는건 가스가 차는 음식으로 볼 수 있다

5.정상체온을 유지하라
체온이 떨어지면 몸은 보온을 위해 무조건 지방을 축적한다. 따라서 몸을 따뜻하게 해줘야 한다. 따뜻한 물을 한 잔 마시면 체온이 1도나 상승하며 한 시간 동안 유지된다. 임시방편으로 족욕이나 반신욕, 따뜻한 찜질도 좋다. 근본적으로는 혈액순환이 잘 되어야 한다.

글=최선엽/ 정리=태유나 기자 /사진=뷰티텐 DB youyou@tenasia.co.kr